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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드론산업 생태계 구축 위해 고양시와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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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9, 2021, 15:08:04

내년 완공 ‘고양 드론앵커센터’에 드론산업 인적·물적 인프라 조성
‘T라이브캐스터’ 사업경험 기반 입주 기업 개발 멘토링·신사업모델 발굴 지원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고양시(시장 이재준)와 손잡고 한국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 나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력은 국내 드론산업의 활성화와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인적·물적 인프라 조성에 대한 상호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습니다.

 

고양시는 2022년 9월까지 총 140억원을 투입해 경의중앙선 화전역 인근 4524m² 부지에 ‘고양 드론앵커센터’를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축할 예정인데요. 이 센터에는 실내 드론비행 체험장이 조성되며 드론 개발 기업·연구개발 기관 등이 입주해 드론산업의 전진기지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SKT는 자사의 고화질 실시간 영상관제 솔루션인 ‘T라이브캐스터’를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고양 드론앵커센터’에 입주할 기업과 기관들이 개발단계에서 겪을 수 있는 기술장벽 극복을 위한 멘토링 지원과 사업화 단계에서 필요한 신사업모델을 고양시와 공동으로 발굴합니다.

 

SKT가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T라이브캐스터’는 이동통신망을 통해 드론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동시에 드론이 촬영중인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도입한 곳은 ▲소방본부 ▲경찰청 ▲국과수 ▲충청남도 등 공공기관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서부발전 ▲삼성물산 등 기업체 60여 곳에서 활용 중입니다. 지난 5월에는 중소기업·연구소를 대상으로 구독형 서비스인 ‘T라이브캐스터 플랜’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SKT는 드론 활용 기업들에게 임무컴퓨터용 소프트웨어 모듈인 ‘T라이브캐스터 TX’를 제공하는데요. SKT의 독자적인 고화질·저지연 스트리밍 기술을 각 사의 지상관제 시스템(GCS)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특히 ‘T라이브캐스터’는 Pixhawk FC(비행제어기)를 탑재한 국산드론은 물론, 전세계 점유율 1위인 DJI 드론·미국 AUTEL Robotics사의 드론과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드론 제조기업 뿐만 아니라 상용드론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도 유용합니다.

 

최낙훈 SK텔레콤 스마트 팩토리 CO(컴퍼니)장은 “SK텔레콤은 통신 기업을 넘어 AI기업으로 변모 중이며 그 중심 중 하나가 드론을 포함한 로봇 산업”이라며 “드론의 통신·소프트웨어 운영 경험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관제 뿐 아니라 공간정보 플랫폼과 태양광발전설비 관리 등 드론 서비스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국내 드론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용어설명

 

임무컴퓨터: FC(비행제어기)에서 발생한 데이터 기반 비행관련 임무를 다양하게 수행하고 서버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드론 탑재용 소형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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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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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2025.08.26 09:06:3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선제적인 대규모 항공기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 양국간의 상호호혜적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대한항공이 362억달러(50조원) 상당의 미국 보잉(Boeing)사의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사와 6억9000만달러(1조원) 가량의 항공기 예비 엔진(Spare Engine) 구매 및 130억달러(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 계약도 추진합니다. 총 70조원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대한항공은 8월25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소재 윌러드 호텔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Stephanie Pope)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 of Boeing Commercial Airplanes), 러셀 스톡스(Russell Stokes)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최고 경영자(Commercial Engines & Services President & CEO) 등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 ▲예비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정비서비스 도입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습니다. ◇"아시아나와 통합 이후 대비 장기적 선제 투자…안전 및 운영효율 위해 예비엔진도 선점"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 추진은 통합 이후 성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입니다. 펜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인 항공기 투자전략을 수립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이번 보잉 항공기 구매 대상은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입니다. 2030년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의 기단은 장기적으로 보잉사의 777, 787, 737 및 에어버스사의 A350, A321-neo 등 5가지 고효율 기단으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공급 증대 ▲기단 단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고효율 신기재 도입을 통한 연료효율성 제고 및 탄소배출량 저감 ▲고객 만족 극대화 등 다양한 효과를 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이와 별도로 GE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와 CFM사로부터 각각 항공기 11대분과 8대분의 예비 엔진을 구매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로부터 20년간 항공기 28대에 대한 엔진정비 서비스도 받게 됩니다.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 및 안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이라는 설명입니다.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 강화…한-미 우호증진 주춧돌 역할 할 것" 대한항공의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은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 앤 휘트니(Pratt & Whitney), 제너럴일렉트릭(GE), 해밀턴 선드스트랜드(Hamilton Sundstrand), 허니웰(Honeywell)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1971년 4월 최초의 미국행 화물 정기노선(서울~도쿄~로스앤젤레스)을 개설했고, 1972년 4월에는 최초의 여객노선(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을 개설하며 한미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를 주도해왔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해 양국간 소비자 편의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대표 국적항공사로서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긴밀히 연결하는 날개로서 역할을 다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미 투자를 통해 한-미 양국간의 우호적 관계를 한층 더 증진시키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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