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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다모아’ 오픈 코앞..현황 파악해 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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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5, 2015, 02:11:05

같은 채널 비교 가능한 보험 4종 그쳐..“직구하려면 많은 상품 올려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 사이트 정식 오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까지 36개 보험사의 207개 상품이 사이트에 올라갈 예정이다.


그러나 당분간 소비자들이 보험사별로 같은 판매채널의 상품가격을 비교하는 데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보험 슈퍼마켓은 CM(CYber Marketing) 채널 상품위주로 판매되는데, 상당수의 보험사에서 여전히 상품 준비단계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자 금융당국은 각 보험사의 TM(전화)과 방카슈랑스(은행)와 대면채널(설계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도 보험슈퍼마켓 사이트에 추가할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25일 인더뉴스가 보험사별 ‘보험다모아’에 올리는 상품을 전수 조사한 결과, 각 보험사에서 올린 6종류 상품 중 동일한 판매채널에서 비교할 수 있는 상품은 여행자보험과 자동차보험, 저축성보험, 정기보험 4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험다모아는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일부 상품은 TM, 방카채널, 대면채널의 상품도 비교 가능하게 구성했다. 나머지 2종류(연금·단독실손) 상품은 보험사별로 대략 비교할 수 있지만 보험사마다 판매채널이 다르고, 비교할 수 있는 상품 갯수도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 상품의 경우 같은 채널에서 비교할 수 있는 상품은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이다. 보장성 상품은 각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CM채널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고, 저축성 상품은 CM과 방카슈랑스 채널 상품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

 

정기보험을 제외한 나머지 보장성 보험은 각 보험사에서 올린 상품이 제각각이어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예컨대, 암 상품의 경우 삼성생명, 미래에셋, 신한생명, 동양생명, 하나생명 등 8개사의 상품만 비교 가능하다. 손보사의 암 상품도 단 4개사만 비교할 수 있다.

 

손해보험 상품 중에서는 자동차보험이 주요 비교 대상이 될 전망이다. 일단, 자동차보험은 삼성화재의 독주가 예상된다. 삼성화재(CM채널)를 제외한 나머지 보험사는 기존 TM채널의 상품으로 구성돼 가격 경쟁에서 밀릴 것이란 관측이다.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보, 메리츠화재 등은 내년 1월 중으로 CM채널 전용 상품을 사이트에 추가할 예정이다. 보험슈퍼마켓에서 자동차보험의 본격적인 경쟁은 이 때가 돼야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보험과 주택화재·재물보험이 손보사들 사이에서 치열한 가격경쟁이 예상된다. 여행자보험의 경우도 상품이 비교적 간단해 온라인에서 가입하기 적합하다는 평이다. 그러나 보험다모아에서는 4~5개사의 상품만 비교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보험다모아에 참여하지 않은 보험사도 여럿 있다. 푸르덴셜생명을 비롯해 메트라이프생명, AIA생명, PCA생명은 설계사 위주로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온라인 채널에서 (상품)판매가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한 외국계 보험사 관계자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의 필수 상품군을 보면 온라인이나 방카채널의 상품위주로 다뤄진다대면채널을 중심으로 영업하는 곳은 상품을 올리지 않아도 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공식 출범을 일주일여 앞둔 ‘보험다모아’에 대해 전문가들은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상품의 채널이 일관돼야 하고, 가능한 많은 상품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여행자보험이나 재물보험처럼 4~5개사 상품만 비교 가능하다면 가격비교 사이트의 의미가 없다고 본다소비자에게 유용한 곳이 되려면 최대한 많은 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험사에서 온라인 전용 상품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상품을 개발하는 데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지만 서두르지 않은 측면도 없지 않다면서 일부 보험사들은 노골적으로 상품가격이 비교되는 것을 꺼려해 뒤늦게 올리려고 하는 곳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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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d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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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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