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대출 한파 본격화”...은행권, 풍선효과 우려에 대출금리 인상 속도낸다

URL복사

Monday, September 06, 2021, 11:09:54

NH농협은행 대출 중단 이후 한은 기준금리 인상·가계대출 강화 여파
국민은행, 3일 주담대·전세자금 금리 높여..신한도 0.2% 포인트 인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일부 은행 대출 제한으로 생기는 풍선효과는 아마 9월 말에서 10월 초를 지나봐야 알 수 있을 겁니다.”

 

지난 8월 NH농협은행이 가계대출 중단을 결정할 때 은행권에서는 대체로 이런 반응을 보였습니다. 정부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에 ‘경고등’이 켜진 NH농협은행이 3개월간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취급 중단을 선언했는데, 약 한 달 뒤부터 시중은행에서 ‘풍선효과’가 나타날 거란 우려가 나왔습니다. 

 

우려는 현실이 됐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에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총력전이 더해지면서 시중은행의 대출금리도 일제히 인상됐습니다. 대출 한파가 본격화된 것입니다. 

 

6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날부터 가산금리를 0.2%포인트 인상해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올립니다. 이 경우 기존 연 2.77%~3.87%(3일 기준)였던 전세자금 대출금리에 0.2%포인트를 더하면 최고 금리는 4%를 초과하게 됩니다. 향후 최저금리 역시 2%대가 사라질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NH농협은행 등 시중은행의 전세대출 제한 이후 대출이 늘고 있어 총량 관리를 위해 대출금리를 인상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 3일 금리변동형 주담대와 전세자금대출의 우대금리를 올렸습니다. 신규 코픽스(COFIX) 6개월 주기를 기준으로 하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의 우대금리를 0.15% 포인트 낮춰 금리를 조정했습니다. 코픽스는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변동금리를 산정하는 주요 지표로, 시중은행 예적금 금리가 오르면 주담대 금리도 상승합니다.

 

이에 따라 이전 주담대 변동금리는 연 2.65%~4.15% 였는데, 금리 인상 후엔 연 2.80%~4.30%로 올랐습니다. 전세자금대출 변동금리도 기존 연 2.64%~3.84%에서 연 2.79%~3.99%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우리은행도 1일부터 주담대 상품인 ‘우리아파트론’과 ‘우리부동산론’의 우대금리 최대한도를 각각 0.8%에서 0.5%로, 0.6%에서 0.3%로 낮춰 금리를 조정했습니다. 우대금리 항목 가운데 급여·연금 이체 항목의 우대율도 0.2%에서 0.1%로 축소했습니다.

 

이번 가계대출 금리 인상은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에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 NH농협은행의 담보대출 취급 중단 등으로 대출 수요가 급증하자 풍선효과를 선제적으로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지난달 24일 전후로 시중은행에 주담대와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지 문의하는 상담이 폭증했습니다. 가수요가 크게 늘면서 대출 한도가 다소 여유로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도 미리 대출금리 인상에 나섰습니다. 

 

은행권이 향후 대출금리 인상할 가능성이 있어 앞으로가 더 문제입니다. 한은 역시 이르면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시사한 데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련 추가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수요자는 ‘대출 절벽’에 한숨만 내쉬고 있습니다. 유명 온라인 부동산 카페에는 주담대와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은행을 문의하는 글로 도배가 됐습니다. 부동산 분야의 유명 유튜버들도 “대출 조정이 지금보다 더 강화될 수 있다”고 예고하며 빠른 시일 내에 대출을 받을 것을 조언했습니다. 

 

부동산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한 직장인 B씨는 “내년 1월 현재 살 곳 있는 곳의 전세 만기로 매매를 알아보고 있는데, 부동산 가격은 계속 오르는데, 은행 대출까지 막히면 매매 계획도 물거품이 돼서 초초하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2025.03.09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다가오는 화이트데이(3월 14일)를 맞아 프로모션에 속도를 냅니다. 화이트데이는 밸런타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3대 유통가 특수 데이로 꼽히는 만큼 선물용 신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했습니다. 봄맞이 행사도 함께 전개하며 봄 쇼핑 수요 공략에 적극 나섭니다. 9일 업계가 따르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N서울타워는 '블러썸 타워'를 콘셉트로 페스티벌을 진행합니다. ‘이터널 8 에잇 루즈 와인’ 2잔과 전망대 2인권 구성의 ‘이터널 뷰&와인 패키지’를 운영합니다. 전망대 프라이빗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달콤한 커플석’도 판매합니다. 두 패키지는 이달 14~16일 동안 한정 판매합니다. 화이트데이 당일과 15일에는 라디오 프러포즈 이벤트 ‘로맨틱 FM’를 진행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달 16일까지 ‘LOVE DAZE’를 주제로 온라인 단독 프로모션을 운영합니다.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화제가 된 ‘SS 스탠리 러브 켄처 1183ml 텀블러’를 국내 최초로 선보입니다. 대용량 텀블러로 스타벅스 온라인 채널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텀블러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도록 ‘LOVE’ 및 ‘MINE’ 오브제가 달린 멀티 키체인 2종도 출시합니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3월 이달의 맛 ‘말랑 딸기 찹쌀떡’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과일과 찹쌀떡을 함께 즐기는 디저트 트렌드를 반영한 플레이버로,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일본 제과업체 후지야의 연유캔디 브랜드 ‘밀키’와 협업했습니다. 이달의 디저트 ‘딸기 크림치즈 모찌’도 이달 함께 출시됩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이달의 맛 출시를 기념해 3월 한 달 동안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봄을 맞아 3월 이달의 도넛을 선보입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출시된 신제품은 블루 팝핑 캔디링, 핑크 팝핑 솜사탕 타트 2종입니다. 솜사탕을 모티브로 한 도넛 제품입니다. 각각 파스텔 블루와 핑크 컬러로 코팅했으며 2종 모두 톡톡 터지는 식감의 팝핑 캔디 토핑을 올려 먹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2월에 이어 3월에도 고객들에게 금요일마다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BBQ앱 및 웹사이트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 주문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블랙 프라이드 데이’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쿠폰은 BBQ앱 및 웹사이트 접속 시 자동 발행되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타 쿠폰과 중복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정관장은 오는 20일까지 ‘새로운 시작, 건강은 정관장으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학생 전용 홍삼 브랜드 ‘아이패스’를 비롯해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홍이장군’, 수험생 맞춤형 녹용 제품 ‘천녹 그로잉’ 등 대표 키즈·청소년 제품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합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캔디 ‘레네세 홍삼캔디’, 뉴트로 디저트 ‘홍삼양갱’ 등 구매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아웃백에서 온 달콤한 선물”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아웃백 앱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아웃백에서 가장 많이 팔린 최고 인기 메뉴인 ‘블랙라벨 커플 세트’를 주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오는 14일 화이트데이 당일까지 다운로드 가능하며, 전국 아웃백 매장에서 방문 및 포장 주문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는 ‘렛츠 러브 화이트데이’ 행사를 운영합니다. 스타필드 고양은 SNS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마시멜로우 쫀득쿠키’의 원조 ‘달라또’ 팝업스토어(~3/14)를 준비했습니다. 디저트 맛집 ‘쓖’은 16일까지 코엑스몰에서 유통사 최초로 팝업스토어를 엽니다. 하남점은 5월 28일까지 ‘타르트 기프트 특별전’을, 수원점은 스타일리시한 선물을 찾는 MZ 고객을 위한 ‘반스’ 팝업을 13일까지 운영합니다. 이랜드 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는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다이아몬드 목걸이 3종을 출시했습니다. 출시 제품은 '영원한 사랑'의 의미를 담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이며, 스몰 럭셔리로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2030세대의 선물 트렌드를 공략했습니다. 기념일 선물을 찾는 연인들을 타깃으로 20만원 이하 가격으로 선보입니다. 이마트는 화이트데이 기념행사로 14일까지 이마트앱에서 초콜릿, 캔디, 젤리 전품목에 대해 최대 30%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또 캔디∙초콜릿 대표 품목을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50% 할인합니다. 화이트데이를 겨냥해 선보이는 신상품으로 ‘다이롱 케오데오 망고젤리/그린 망고젤리’를 선보입니다. 이마트 단독 상품 ‘하트 모양’의 안심 스테이크는 13일까지 이마트 전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다가오는 화이트데이에 대비해 기존의 캔디∙초콜릿 외에 특별한 선물로 신상품, 단독 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군을 혜택가에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이마트만의 상품을, 이마트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