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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탄소배출 제로' 로드맵 제시…2035년 유럽 내 내연기관 차 판매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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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7, 2021, 10:09:34

독일 뮌헨 'IAA모빌리티 2021' 참가
2045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청사진 공개
아이오닉5 기반 로보택시 등 본격화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후변화는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자 직면하고 있는 도전 과제이며, 전 인류의 각별한 관심이 시급하다.”

 

현대차가 2045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천명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6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모빌리티 2021(IAA Mobility 2021)’ 보도발표회에서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탄소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IAA모빌리티 2021’ 보도발표회에서 "현대차는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비전 아래 세상을 위해 옳은 일을 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기후변화는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자 직면하고 있는 도전 과제이며, 전 인류의 각별한 관심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장 사장은 “2045년까지 제품과 사업 전반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모빌리티와 에너지 솔루션 투자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2040년까지 차량 운행, 공급망(협력사), 사업장(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2019년 수준 대비 75% 줄이고 이와 더불어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등을 도입해 204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하겠다는 복안입니다.  

 

 

‘재생 에너지’와 ‘그린 수소’로 전 세계 사업장 탄소배출 제로화

 

현대차는 우선 태양광, 풍력 등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려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전 세계에 있는 현대차 사업장의 전력 수요 90% 이상을 2040년까지, 100%를 2045년까지 재생에너지로 충족시킨다는 목표입니다. 이 중 체코 공장은 가장 먼저 2022년에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중장기적으로 생산 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없어 궁극의 친환경 에너지로 불리는 ‘그린 수소’ 생산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향후 사업장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그린 수소’ 외에도 전기차를 전력망과 연결해 유휴 전력량을 상호 활용하는 양방향 충전 기술인 V2G(Vehicle to Grid)와 수명이 다한 전기차 배터리를 회수해 에너지 저장장치로 활용하는 기술인 SLBESS(Second Life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등 에너지 기술에 대한 상용화에도 투자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현대차,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유럽 판매 종료

 

현대차는 전체 탄소 배출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차량 운행 단계에서의 배출 저감을 위해 제품 및 사업 구조의 전동화 전환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완성차 중 전동화 모델의 비중을 2030년까지 30%, 2040년까지 8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우선 유럽 시장에 판매하는 전 모델을 2035년까지 배터리 전기차와 수소 전기차로만 구성할 계획입니다. 2040년까지는 다른 주요 시장에서도 모든 판매 차량의 전동화를 순차적으로 완료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우선 제네시스 전 모델을 2030년까지 수소∙배터리 전기차로 전환해 판매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수소 전기차 RV 라인업을 현재 1종에서 3종으로 확대합니다. 2023년 하반기 ▲넥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다목적 차량(MPV) 스타리아 급 파생 수소 전기차 모델을 선보인 후 2025년 이후에는 ▲대형 SUV 모델 출시를 검토 중입니다. 

 

자율주행 레벨 4 ’아이오닉5‘ 기반 로보택시 2023년 공급

 

현대차는 이날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모셔널(Motional)과 공동 개발한 로보택시 실물을 공개했습니다. 모셔널은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공동으로 설립한 자율주행 합작법인입니다.  

 

현대차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융합한 로보택시를 탄소중립 비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대표적인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선정했습니다. 현대차는 로보택시가 도시 환경적 관점에서 에너지를 덜 소비하고 효율적인 운영으로 교통체증을 해결해 지속 가능한 교통망의 구축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지난달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 4 자율주행 기술을 인증받았습니다. 레벨 4는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운전하고,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현대차는 모셔널을 통해 오는 2023년 글로벌 차량 공유 업체 리프트에 완전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아이오닉5 로보택시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로보택시 외에도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이하 UAM)와 같은 다양한 친환경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을 개발하고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2028년에 도심 운영을 위한 전동화 UAM을 시장에 내놓고 2030년에는 인접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제품을 내놓는다는 구상입니다. 

 

현대차는 ‘IAA모빌리티 2021’ 기간 동안 500㎡(약 160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기후변화 통합 솔루션’의 각 축을 대표하거나 상징하는 전시물로 꾸몄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출시할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의 콘셉트카인 ‘프로페시(Prophecy)’를 전시하고 하반기 공개 예정인 아이오닉 브랜드 대형 SUV 콘셉트카의 실루엣을 미리 선보였습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도 이번 전시회에서 일반에 처음으로 실물을 공개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역사 속으로 

 

현재 전 세계 자동차 업계는 모빌리티 혁명 속에서 전자기기와 인공지능 등이 결합하며 자동차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일 자동차 산업협회는 순수 자동차 전시회에서 탈피해 모빌리티 영역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70년 넘게 이어온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독일 뮌헨으로 개최지를 옮기고 이름도 'IAA(Internationale Automobil-Ausstellung) 모빌리티'로 변경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IAA모빌리티 2021'는 오는 12일까지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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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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