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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플러스, 11월 12일 한국 서비스 개시…넷플릭스 아성 무너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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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8, 2021, 15:09:40

디즈니·마블·픽사 등 총 5개 브랜드 채널 보유
국내 OTT 격변 불가피, 넷플릭스와 본격 경쟁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마블과 픽사 등을 인수·합병하며 콘텐츠 제국을 세운 월트디즈니가 한국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 (OTT)시장 진입 날짜를 못 박았습니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는 오는 11월12일에 디즈니플러스를 한국에서도 서비스한다고 8일 발표했습니다.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Disney), 픽사(Pixar), 마블(Marvel), 스타워즈(Star Wars),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스타(Star)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입니다. 디즈니플러스는 현재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등 61개 국가에서 21개의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루크 강 월트디즈니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혁신적인 콘텐츠 제공을 통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전 지역의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디즈니플러스가 11월 국내 서비스 날짜를 공개하면서 올해 연말부터 국내 1위 OTT인 넷플릭스와 본격적인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 iOS 포함)를 표본 조사한 결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OTT 앱은 넷플릭스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7월 사용자 수는 910만명으로, 역대 최대 사용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OTT업체인 웨이브(319만명)와 약 3배의 격차가 납니다.

 

OTT업계에서는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영화팬들이 특히 좋아하는 ‘마블 시리즈’를 비롯해 중장년 남성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내셔널지오그래픽 등의 콘텐츠를 앞세워 넷플릭스의 아성을 무너뜨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디즈니플러스가 국내에서 선보이는 콘텐츠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와 ‘캡틴 마블’, ‘블랙 팬서’ 등의 마블 스튜디오 블록버스터 개봉작을 비롯해 ‘로키’, ‘완다비전’, ‘윈터솔저’ 등 마블 유니버스의 주요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도 선보입니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등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전편도 서비스합니다. ‘라이온 킹’, ‘알라딘’, ‘미녀와 야수’, ‘겨울왕국’ 등의 디즈니 대표 애니메이션과 픽사의 ‘토이스토리4’, ‘니모를 찾아서’ 등의 애니메이션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 진입하는 디즈니플러스의 첫 IPTV 파트너사로는 LG유플러스가 유력한 상황입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지난 7일 서울 삼성동 오크우드프리미어에서 열린 ‘인공지능(AI) 최고위 전략대화’ 참석에 앞서 디즈니플러스와 제휴 상황에 대해 “막판 협상 중”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디즈니플러스의 서비스 구독료는 월 9900원 또는 연 9만9000원으로 책정했습니다. 한 계정으로 모두 7명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동시 접속자는 4명으로 제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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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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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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