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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천수각과 숭례문 그리고 문화재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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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3, 2013, 10:11:45

[金 부장의 보험哲]

[김철 미디어사업부장] 지난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3. 뒤늦게 일본으로 유학을 간 친구가 있어 짧은 일본 여행을 하게 됐다.

 

여행지는 오사카. 비싼 지하철을 타고 오사카성공원을 가장 먼저 찾았다. 지하철에 내려 걷다보니 저기 멀리서 천수각이 보였다. 어찌나 규모가 큰지 거리가 상당히 떨어져 있는데도 위용이 대단했다.

 

그런 느낌을 가지는 것도 잠시. 가까서 본 천수각은 느낌이 사뭇 달랐다. 2차 세계대전 때 전소됐던 천수각은 복원당시 시멘트와 콘크리트로 보수가 된 탓인지 평범한 건물로 보였다. ‘천수각도 남대문처럼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아서 저리 볼품없이 복구돼 있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

 

귀국한 뒤 알아보니 숭례문은 보험에 가입돼 있었다. 문화재청이 지난달 16일 내년 115일까지 3개월간의 보험료로 4984800원을 지급했다고.

 

5년전 화재로 소실됐던 숭례문이 복원된 것은 지난 4. 남대문은 복원된 지 6개월 동안이나 화재보험에 가입되지 않고 있었다.

 

관리를 맡고 있던 문화재청에 관련 예산이 없었다는 게 이유. 그러다 겨우 예산이 확보돼 가입을 하게 됐단다.

 

그나마, 숭례문은 운이 좋은 경우다. 국보나 보물로 지정된 목조문화재 167건 중 절반인 83점이 화재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은 상태다.

 

여기에는 세계문화유산인 팔만대장경이 보관된 해인사 장경판전(국보 제52)과 부석사 무량수전(국보 제18)도 포함돼 있다.

 

우리는 만일에 일어날 수 있는 불행한 일을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한다.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건 사람이나 문화재나 마찬가지다. 멀리서 볼 때만 번듯한 천수각같은 예를 보지 않기 위해서라도 문화재의 보험가입 문제는 반드시 해결돼야 할 숙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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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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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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