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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실손에서 ‘한방보장’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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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4, 2015, 11:12:39

실손특약 또는 정액형으로 상품 개발..현대라이프·라이나 상품 검토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에서 특약 또는 정액형 보험상품으로 통해 추나요법과 약침도 보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방업계는 지난달 30일 한방치료에 대한 보장내용이 담긴 합의문을 생명·손해보험협회에 전달하고, 협회는 합의문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취합했다.


한방업계와 보험업계는 지난 10월부터 각 업계의 실무진이 만나 보험에서 한방보장을 본격 논의해 왔다. 같은 달에는 양쪽 업계의 임원이 만나면서 서로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고, 이어 11월에 만나 한방보장을 위해 보험업계가 필요한 통계에 대한 부분을 합의했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방병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4개 기관은 지난 3일 한방비급여 보장 보험상품 개발과 관련해 ‘한의업계와 보험업계 간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보험사는 ‘한방실손특약 또는 정액형 상품개발이 가능한 통계를 확보한다면 1년 안에 희망하는 보험사를 중심으로 상품을 개발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한의계는 치료비를 표준화하고 믿을 만한 한방통계를 보험사에 제공하기로 했다.


현재 생명보험사 중에선 현대라이프가 정액형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한의계로부터 받은 통계를 기반으로 보험개발원에 요율산출을 의뢰했다. 라이나생명도 특약에서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밖에 대형보험사의 경우도 한방보장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현대라이프가 개발 중인 한방보장 정액형 상품은 치료 횟수나 보장 치료비 한도를 정해놓고 보장하는 상품이다. 실손보험에서 한방특약은 기존 보험에 특약을 추가해 한방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이번 합의문에 따르면 우선 한방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받는 침(48%)과 추나요법(20.3%)이 우선 보험적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추나는 인체의 삐뚤어진 뼈나 관절, 근육을 손으로 밀고 당겨 정상위치로 돌려놓는 치료법으로 양방의 도수치료와 비슷하다.


또 오는 2018년에는 한방치료를 표준약관에 적용키로 합의했다. 이렇게 되면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보험사가 한방치료를 보장하게 된다. 일부 보험사에서 내년 한방보험을 출시하기로 한 만큼 2018년까지 한방보장과 관련된 통계를 모두 집적한다는 계획이다.


표준약관 개정 권한이 금융당국에서 업계 자율의 ‘보험상품심의위원회’로 넘어 오면 표준약관을 개정하는데, 이 때 그동안 쌓였던 한방보장 통계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한방치료를 보장하는 상품이 한 곳에서 출시되면 순식간에 업계 전체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보험에서 한방보장을 원했던 소비자가 늘고 있고, 또 새로운 보장은 영업조직 간의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개발을 검토하지 않은 보험사도 결국 추가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다만, 현재 한방에서 약침의 경우 치료비 편차가 5000원~40만원까지 벌어지고, 추나요법도 1만~30만원까지 다양해 가격 표준화 작업이 먼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한의업계가 치료비를 표준화하고 과잉진료를 받지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면서 “보험사들이 보험요율을 산출할 수 있도록 지역별로 나눠 가능한 정확한 통계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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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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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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