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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전세대출 어떡해?”…은행권, 대출 중단 확산에 실수요자 ‘날벼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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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7, 2021, 16:09:43

KB국민은행 29일부터 가계대출 한시적 축소 운영..풍선효과 선제적 대응
청약 당첨자·전세대출 실수요자 전정긍긍..금융당국, 대출 중단 도미노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수도권 외곽 지역에 생애 첫 새 아파트 입주를 앞둔 A씨는 내달 잔금 마련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8월 NH농협은행의 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한 이후 하루가 멀다하고 금융권에서 가계대출 규제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농협에 이어 제1금융권 담보대출이 막힌다는 뉴스를 접한 A씨는 잔금대출을 받지 못할까 불안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은행 창구 방문은 물론이고 시간 날 때마다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에 대출 관련 문의글을 계속 모니터링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가계대출 한도 축소가 전 금융권으로 확산되는 모양새입니다. 지난달까지 비교적 대출 한도가 넉넉했던 KB국민은행이 이달 말부터 가계대출 옥죄기에 가세하면서 조만간 제1금융권 전반에서 가계대출을 받기 어려워질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오는 29일부터 가계대출을 한시적으로 축소 운영합니다. 구체적으로 ▲신용대출 ▲전세대출 ▲주택담보대출 ▲집단대출 ▲대환대출 등 부동산 관련 대출을 일제히 축소키로 했습니다. 

 

지난달 NH농협은행이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한 가운데, 은행권 안팎에서는 9월 말에서 10월 초 경 대출 중단에 따른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신규 대출 판매에 적극적이었던 NH농협은행의 대출 잠재 실수요자가 나타나기까지 한 달 가량의 시간이 걸릴 것이란 판단에서입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8월 말 농협은행이 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할 때까지만 해도 시중은행들의 대출 여력이 남아 있었다”면서 “한 달 정도 지난 시점 풍선효과가 나타났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향후 대출 수요가 급증할 것을 대비해 선제적 대응을 고려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폭이 가팔라졌습니다. 이달 23일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168조8297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4.31% 증가했습니다. 7월까지만 해도 KB국민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2.58%를 기록했는데, 두 달 사이 1.7%포인트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가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 청약 당첨자와 전세대출 실수요자입니다. 전세대출과 집단대출 한도를 크게 낮추면서 은행에서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었던 실수요자는 하루 아침에 목돈을 현금으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경우 계약금과 중도금을 치른 후 나머지 금액은 입주 직전 잔금대출을 받아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는 입주할 무렵 주변 아파트 시세에 따라 은행 대출 한도가 책정됐지만, 앞으로는 분양가를 기준으로 대출 상한선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3년 전 6억원에 분양받은 아파트가 입주할 때 시세가 10억원으로 껑충 뛰었더라도 분양가의 40%인 2억4000만원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엔 10억원의 40%인 4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이 경우 실수요자가 입주 직전 1억6000만원의 자금을 대출 없이 마련해야 합니다. 

 

전세대출도 꽉 조입니다. 전세보증금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앞으로 보증금 상승분(보증금이 오른 만큼)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년 사이 전셋값이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오른 경우 추가 대출은 보증금이 오른 만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5억원의 80%인 4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29일 이후로는 보증금 상승분인 2억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집값 폭등으로 전셋값도 큰 폭으로 오른  상황에서 전세 실수요자는 하루 아침에 수 억원의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다급한 상황에 놓이게 된 겁니다.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대출 보릿고개가 다른 시중은행들로 확산될 거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당장 하나은행은 내달 1일부터 모기지신용보험(MCI), 모기지신용보증(MCG) 일부 대출 상품의 취급을 한시적으로 제한키로 했습니다.  

 

금융당국도 시중은행 대출 중단 도미노가 확산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날 경제금융시장 전문가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은행 대출 중단 확산 가능성에 대해)다른 은행들로 확산할 수 있다”며 “은행들이 가계부채 관리를 자체적으로 알아서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가계대출 관련 추가 대책 마련도 예고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내년에도 가계부채를 타이트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6%대로 관리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현재 다음달 초나 중순에 추가 가계대출 규제를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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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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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2025.03.09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다가오는 화이트데이(3월 14일)를 맞아 프로모션에 속도를 냅니다. 화이트데이는 밸런타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3대 유통가 특수 데이로 꼽히는 만큼 선물용 신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했습니다. 봄맞이 행사도 함께 전개하며 봄 쇼핑 수요 공략에 적극 나섭니다. 9일 업계가 따르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N서울타워는 '블러썸 타워'를 콘셉트로 페스티벌을 진행합니다. ‘이터널 8 에잇 루즈 와인’ 2잔과 전망대 2인권 구성의 ‘이터널 뷰&와인 패키지’를 운영합니다. 전망대 프라이빗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달콤한 커플석’도 판매합니다. 두 패키지는 이달 14~16일 동안 한정 판매합니다. 화이트데이 당일과 15일에는 라디오 프러포즈 이벤트 ‘로맨틱 FM’를 진행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달 16일까지 ‘LOVE DAZE’를 주제로 온라인 단독 프로모션을 운영합니다.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화제가 된 ‘SS 스탠리 러브 켄처 1183ml 텀블러’를 국내 최초로 선보입니다. 대용량 텀블러로 스타벅스 온라인 채널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텀블러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도록 ‘LOVE’ 및 ‘MINE’ 오브제가 달린 멀티 키체인 2종도 출시합니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3월 이달의 맛 ‘말랑 딸기 찹쌀떡’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과일과 찹쌀떡을 함께 즐기는 디저트 트렌드를 반영한 플레이버로,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일본 제과업체 후지야의 연유캔디 브랜드 ‘밀키’와 협업했습니다. 이달의 디저트 ‘딸기 크림치즈 모찌’도 이달 함께 출시됩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이달의 맛 출시를 기념해 3월 한 달 동안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봄을 맞아 3월 이달의 도넛을 선보입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출시된 신제품은 블루 팝핑 캔디링, 핑크 팝핑 솜사탕 타트 2종입니다. 솜사탕을 모티브로 한 도넛 제품입니다. 각각 파스텔 블루와 핑크 컬러로 코팅했으며 2종 모두 톡톡 터지는 식감의 팝핑 캔디 토핑을 올려 먹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2월에 이어 3월에도 고객들에게 금요일마다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BBQ앱 및 웹사이트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 주문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블랙 프라이드 데이’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쿠폰은 BBQ앱 및 웹사이트 접속 시 자동 발행되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타 쿠폰과 중복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정관장은 오는 20일까지 ‘새로운 시작, 건강은 정관장으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학생 전용 홍삼 브랜드 ‘아이패스’를 비롯해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홍이장군’, 수험생 맞춤형 녹용 제품 ‘천녹 그로잉’ 등 대표 키즈·청소년 제품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합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캔디 ‘레네세 홍삼캔디’, 뉴트로 디저트 ‘홍삼양갱’ 등 구매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아웃백에서 온 달콤한 선물”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아웃백 앱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아웃백에서 가장 많이 팔린 최고 인기 메뉴인 ‘블랙라벨 커플 세트’를 주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오는 14일 화이트데이 당일까지 다운로드 가능하며, 전국 아웃백 매장에서 방문 및 포장 주문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는 ‘렛츠 러브 화이트데이’ 행사를 운영합니다. 스타필드 고양은 SNS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마시멜로우 쫀득쿠키’의 원조 ‘달라또’ 팝업스토어(~3/14)를 준비했습니다. 디저트 맛집 ‘쓖’은 16일까지 코엑스몰에서 유통사 최초로 팝업스토어를 엽니다. 하남점은 5월 28일까지 ‘타르트 기프트 특별전’을, 수원점은 스타일리시한 선물을 찾는 MZ 고객을 위한 ‘반스’ 팝업을 13일까지 운영합니다. 이랜드 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는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다이아몬드 목걸이 3종을 출시했습니다. 출시 제품은 '영원한 사랑'의 의미를 담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이며, 스몰 럭셔리로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2030세대의 선물 트렌드를 공략했습니다. 기념일 선물을 찾는 연인들을 타깃으로 20만원 이하 가격으로 선보입니다. 이마트는 화이트데이 기념행사로 14일까지 이마트앱에서 초콜릿, 캔디, 젤리 전품목에 대해 최대 30%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또 캔디∙초콜릿 대표 품목을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50% 할인합니다. 화이트데이를 겨냥해 선보이는 신상품으로 ‘다이롱 케오데오 망고젤리/그린 망고젤리’를 선보입니다. 이마트 단독 상품 ‘하트 모양’의 안심 스테이크는 13일까지 이마트 전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다가오는 화이트데이에 대비해 기존의 캔디∙초콜릿 외에 특별한 선물로 신상품, 단독 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군을 혜택가에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이마트만의 상품을, 이마트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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