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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전세대출 어떡해?”…은행권, 대출 중단 확산에 실수요자 ‘날벼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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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7, 2021, 16:09:43

KB국민은행 29일부터 가계대출 한시적 축소 운영..풍선효과 선제적 대응
청약 당첨자·전세대출 실수요자 전정긍긍..금융당국, 대출 중단 도미노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수도권 외곽 지역에 생애 첫 새 아파트 입주를 앞둔 A씨는 내달 잔금 마련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8월 NH농협은행의 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한 이후 하루가 멀다하고 금융권에서 가계대출 규제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농협에 이어 제1금융권 담보대출이 막힌다는 뉴스를 접한 A씨는 잔금대출을 받지 못할까 불안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은행 창구 방문은 물론이고 시간 날 때마다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에 대출 관련 문의글을 계속 모니터링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가계대출 한도 축소가 전 금융권으로 확산되는 모양새입니다. 지난달까지 비교적 대출 한도가 넉넉했던 KB국민은행이 이달 말부터 가계대출 옥죄기에 가세하면서 조만간 제1금융권 전반에서 가계대출을 받기 어려워질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오는 29일부터 가계대출을 한시적으로 축소 운영합니다. 구체적으로 ▲신용대출 ▲전세대출 ▲주택담보대출 ▲집단대출 ▲대환대출 등 부동산 관련 대출을 일제히 축소키로 했습니다. 

 

지난달 NH농협은행이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한 가운데, 은행권 안팎에서는 9월 말에서 10월 초 경 대출 중단에 따른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신규 대출 판매에 적극적이었던 NH농협은행의 대출 잠재 실수요자가 나타나기까지 한 달 가량의 시간이 걸릴 것이란 판단에서입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8월 말 농협은행이 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할 때까지만 해도 시중은행들의 대출 여력이 남아 있었다”면서 “한 달 정도 지난 시점 풍선효과가 나타났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향후 대출 수요가 급증할 것을 대비해 선제적 대응을 고려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폭이 가팔라졌습니다. 이달 23일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168조8297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4.31% 증가했습니다. 7월까지만 해도 KB국민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2.58%를 기록했는데, 두 달 사이 1.7%포인트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가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 청약 당첨자와 전세대출 실수요자입니다. 전세대출과 집단대출 한도를 크게 낮추면서 은행에서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었던 실수요자는 하루 아침에 목돈을 현금으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경우 계약금과 중도금을 치른 후 나머지 금액은 입주 직전 잔금대출을 받아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는 입주할 무렵 주변 아파트 시세에 따라 은행 대출 한도가 책정됐지만, 앞으로는 분양가를 기준으로 대출 상한선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3년 전 6억원에 분양받은 아파트가 입주할 때 시세가 10억원으로 껑충 뛰었더라도 분양가의 40%인 2억4000만원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엔 10억원의 40%인 4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이 경우 실수요자가 입주 직전 1억6000만원의 자금을 대출 없이 마련해야 합니다. 

 

전세대출도 꽉 조입니다. 전세보증금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앞으로 보증금 상승분(보증금이 오른 만큼)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년 사이 전셋값이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오른 경우 추가 대출은 보증금이 오른 만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5억원의 80%인 4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29일 이후로는 보증금 상승분인 2억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집값 폭등으로 전셋값도 큰 폭으로 오른  상황에서 전세 실수요자는 하루 아침에 수 억원의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다급한 상황에 놓이게 된 겁니다.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대출 보릿고개가 다른 시중은행들로 확산될 거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당장 하나은행은 내달 1일부터 모기지신용보험(MCI), 모기지신용보증(MCG) 일부 대출 상품의 취급을 한시적으로 제한키로 했습니다.  

 

금융당국도 시중은행 대출 중단 도미노가 확산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날 경제금융시장 전문가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은행 대출 중단 확산 가능성에 대해)다른 은행들로 확산할 수 있다”며 “은행들이 가계부채 관리를 자체적으로 알아서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가계대출 관련 추가 대책 마련도 예고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내년에도 가계부채를 타이트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6%대로 관리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현재 다음달 초나 중순에 추가 가계대출 규제를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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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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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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