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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에 걸맞는 새 옷을'…금융위, 보험업 간담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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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3, 2021, 11:11:19

3일, 보험업 관계자들과 보험산업 발전 방향 논의
사적 안전망·디지털 금융혁신 등 경쟁력 강화 추진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금융위원회는 고승범 금융위원장 주재로 보험사 CEO, 유관 기관 등 보험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보험업의 사적안전망 역할과 경쟁력 제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고 위원장은 사적 안전망 역할 강화를 위한 실손보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한편 인구구조 변화, 비대면 디지털경제 등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위험보장과 상품개발 지원과 연금보험 활성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회사당 한 개의 라이센스만 보유가능한 ‘1사 1라이선스 정책’ 유연화 기준을 마련키로 했는데요. 부수 업무 확대 등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면서 헬스케어 종합금융 플랫폼으로 성장을 위한 오픈 뱅킹 참여도 허용할 방침입니다. 

 

참석자들은 초고령사회 진입, 기후변화 등 새로운 리스크에 대한 안전망으로서 보험업의 역할에 공감했습니다. 이들은 빅테크와 금융업권 간 규제차익 해소, 플랫폼 사업, 헬스케어 요양서비스 등 새 사업 진출을 위한 제도 개선을 요청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논의된 내용들을 검토해 보험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들을 심도있게 고민해가겠다”라며 “보험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정책을 추진해가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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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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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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