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역삼각형 구조해결”..동부화재, 직급체계 대폭 간소화

URL복사

Tuesday, December 29, 2015, 08:12:20

내년 1월부터 기존 7단계서 3단계로 줄여..삼성생명도 5→4단계로 변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동부화재가 본사 직급체제를 개편하는 데 동참한다. 삼성생명에 이어 동부화재도 내년 1월부터 직급체제를 간소화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두 회사는 본사 인력의 고(高)직급화로 인해 역삼각형 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 다만, 삼성생명은 기존 5단계 직위체제를 4단계로 줄이는 방안이고, 동부화재는 직위는 그대로 유지하되 직급을 줄이는 방식을 선택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부화재는 내년 1월년부터 직급체제를 기존 7단계에서 3단계로 줄인다. 직위체제는 ‘사원-주임-대리-과장-선임과장-차장-부장’의 기존 방식을 유지한다. 전에는 직위와 직급체제를 모두 동일한(7단계)로 평가했지만 이 중 직급체제를 절반으로 간소화했다.


동부화재 관계자는 “가장 큰 애로사항을 짚어봤을 때 지금은 워낙 고직급 인력이 많아서 연차가 쌓여도 승진을 못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면서 “직급체제를 전보다 줄이면 만년과장 또는 만년차장 등의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는 승진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7단계 직급체제를 A(Associate)직급·P(Professional)직급·L(Leader)직급으로 대폭 줄인 것. 기존 사원과 주임은 A직급(4년)으로, 대리와 과장, 선임과장은 P직급(10년), 차장과 부장은 L직급(6년)으로 나뉜다. 입사 후 근속년수를 채우면 자연스럽게 승진의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직급체제는 전보다 엄격하게 관리된다.  


동부화재 관계자는 “앞으로 고직급 인력이 점점 더 많아 역삼각형 구조가 심화될 우려가 있었다”며 “변경된 직급체제로 임금체제가 적용돼 직원들의 불만을 조금이나마 해소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직급체제를 기준으로 사원에서 부장까지 올라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17년이다. 그러나 실제 부장 직위를 다는 데까지 19년 이상 걸렸다. 앞으로는 근속년수를 기본으로 인사고과에서 승진에 상응하는 평가를 받았다면 17년차에 부장으로 승진시켜주되, 직급에서 차등화해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예컨대, 과거에는 5급이 무조건 차장직위였다면, 앞으론 5급 부장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한 부서에 같은 직급의 차장과 부장이 나올 수 있게 된다. 또 같은 부장이어도 직급평가에 따라 부서장 또는 파트장 등의 맡는 보직도 달라질 수 있다.


동부화재는 관계자는 “같은 부장에서도 직급이 개인역량에 따라 제각각일 수 있고, 특히 부서장이 되려면 엄격한 심사를 거친다는 방침이다”며 “일부 부장이 성과를 인정받아 부서장을 맡게 되면 나머지 보직없는 부장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생보업계 1위 기업인 삼성생명도 내년부터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 5단계를 ‘사원-선임-책임-수석’ 4단계로 개편한다. 기존 사원·대리는 각각 사원·선임으로, 과장과 차장 일부는 책임으로, 차장 일부와 부장은 수석으로 각각 명칭과 역할이 바뀌게 된다.


삼성생명은 내년 2월말 새로운 직급체제 개편을 반영해 직원들의 승진 인사를 낼 예정이다. 금융계열사 중에서는 삼성화재가 지난 2010년부터 4직급 체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현대해상도 내년 상반기 중으로 직급체제 개편을 계획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