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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삼성화재, 모바일 車보험 年매출 1600억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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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4, 2016, 02:01:17

지난해 사상 첫 1000억원대 성과 일궈..다이렉트 차보험 전체 매출의 ‘16%’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모바일 기기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소비자들이 폭증하고 있다. 젊은 연령층뿐만 아니라 중년층도 모바일에서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해 가입까지 한번에 완료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화재의 경우, 지난해 모바일 자동차보험 매출이 160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전체 다이렉트 차보험 매출의 16%에 해당하는 수치다.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두 자릿수 매출 비중을 기록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올해 들어서면서 다른 손해보험사에서도 대거 모바일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현대해상을 비롯해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등이 CM채널에 진출한 것. 특히 메리츠화재가 모바일 자동차 보험에 전력투구를 한다는 방침이어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4일 인더뉴스가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모바일 가입현황을 파악한 결과,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5년간 자동차보험을 모바일에서 가입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 2012년까지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고객에 규모가 5000명에 불과했지만, 2013년 4만명을 넘어섰다.



모바일 자동차보험은 삼성화재가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론칭해 2015년까지 단독으로 시장을 선점해 왔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2011년 첫 해 가입자는 1000명에 매출은 6억8000만원에 불과했지만, 2012년 5000명(34억5000만원)에 이어 2013년에는 4만명(236억원)으로 늘었다.



본격적으로 모바일 가입자 수가 대폭 증가한 것은 그 다음해부터였다. 2014년 가입자 수는 전년보다 4배가까이 늘어난 14만명을, 매출은 792억원을 기록했다. 이어 2015년(1월~11월)에는 가입자 수만 27만명이 넘었고, 매출은 1612억원으로 전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전체 CM채널에서 모바일 성장률도 약진하고 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2014년 총 매출 8827억원 중 모바일 매출 비중은 10% 미만이었다. 하지만 작년 11월 총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모바일 매출 비중이 16%로 크게 증가했다.


자동차보험 모바일 가입자가 증가한 이유는 모바일에서 보험료를 계산하는 이용자 비중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2011년 모바일 보험료 계산 이용자는 3만명으로, 전체 이용자 중에 1.1%에 불과했지만 2012년 33만명(8%)에 이어 2013년 77만명(15%)으로 증가, 2014년에는 133만명(22%)에 달했다.


그리고, 2015년(1월~11월) 한 해에만 모바일 보험료 계산 이용자 수가 200만명(195만명, 30%)에 육박했다. 특히 11월 한 달 이용자 수는 21만명으로 하루 평균 이용자가 7000명에 달했다.


모바일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 고객의 연령대는 30대가 51.3%로 가장 높았다. 40대가 21.6%로 뒤를 이었고, 50대 이상 가입자도 11.7%에 달해 상대적인 고연령 소비자들도 광범위하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보험 가입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시작한 지 5년 째에 접어들고 있다”면서 “처음에는 가입자 수와 매출규모가 미미했지만, 모바일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해 본 후 바로 가입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자동차보험 CM채널에 진출한 손보사 중에선 메리츠화재가 모바일 시장에서 약진이 예상된다. 메리츠화재는 지난달 29일 CM채널에서 모바일 버전을 먼저 출범했다. 현재 온라인에서 자보 점유율은 5%미만으로 모바일에서의 가입고객을 늘려 점유율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메리츠화재는 이번 자동차보험 CM채널에 진출하면서 모바일 환경에 친숙하도록 사이트를 설계했다. 이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총 4회에 거쳐 이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별도의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홈페이를 통해 보험료 조회부터 가입,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CM채널 개발 초기단계부터 콘텐츠 구성이나 안정성 등을 모바일 환경에 맞춰서 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미 자동차보험 CM시장은 어느 정도 성장해 있는 상태로 한계치를 극복하기 위해 모바일 채널 시장점유율 선점으로 돌파구를 찾겠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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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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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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