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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삼성화재, 모바일 車보험 年매출 1600억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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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4, 2016, 02:01:17

지난해 사상 첫 1000억원대 성과 일궈..다이렉트 차보험 전체 매출의 ‘16%’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모바일 기기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소비자들이 폭증하고 있다. 젊은 연령층뿐만 아니라 중년층도 모바일에서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해 가입까지 한번에 완료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화재의 경우, 지난해 모바일 자동차보험 매출이 160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전체 다이렉트 차보험 매출의 16%에 해당하는 수치다.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두 자릿수 매출 비중을 기록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올해 들어서면서 다른 손해보험사에서도 대거 모바일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현대해상을 비롯해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등이 CM채널에 진출한 것. 특히 메리츠화재가 모바일 자동차 보험에 전력투구를 한다는 방침이어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4일 인더뉴스가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모바일 가입현황을 파악한 결과,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5년간 자동차보험을 모바일에서 가입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 2012년까지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고객에 규모가 5000명에 불과했지만, 2013년 4만명을 넘어섰다.



모바일 자동차보험은 삼성화재가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론칭해 2015년까지 단독으로 시장을 선점해 왔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2011년 첫 해 가입자는 1000명에 매출은 6억8000만원에 불과했지만, 2012년 5000명(34억5000만원)에 이어 2013년에는 4만명(236억원)으로 늘었다.



본격적으로 모바일 가입자 수가 대폭 증가한 것은 그 다음해부터였다. 2014년 가입자 수는 전년보다 4배가까이 늘어난 14만명을, 매출은 792억원을 기록했다. 이어 2015년(1월~11월)에는 가입자 수만 27만명이 넘었고, 매출은 1612억원으로 전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전체 CM채널에서 모바일 성장률도 약진하고 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2014년 총 매출 8827억원 중 모바일 매출 비중은 10% 미만이었다. 하지만 작년 11월 총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모바일 매출 비중이 16%로 크게 증가했다.


자동차보험 모바일 가입자가 증가한 이유는 모바일에서 보험료를 계산하는 이용자 비중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2011년 모바일 보험료 계산 이용자는 3만명으로, 전체 이용자 중에 1.1%에 불과했지만 2012년 33만명(8%)에 이어 2013년 77만명(15%)으로 증가, 2014년에는 133만명(22%)에 달했다.


그리고, 2015년(1월~11월) 한 해에만 모바일 보험료 계산 이용자 수가 200만명(195만명, 30%)에 육박했다. 특히 11월 한 달 이용자 수는 21만명으로 하루 평균 이용자가 7000명에 달했다.


모바일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 고객의 연령대는 30대가 51.3%로 가장 높았다. 40대가 21.6%로 뒤를 이었고, 50대 이상 가입자도 11.7%에 달해 상대적인 고연령 소비자들도 광범위하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보험 가입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시작한 지 5년 째에 접어들고 있다”면서 “처음에는 가입자 수와 매출규모가 미미했지만, 모바일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해 본 후 바로 가입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자동차보험 CM채널에 진출한 손보사 중에선 메리츠화재가 모바일 시장에서 약진이 예상된다. 메리츠화재는 지난달 29일 CM채널에서 모바일 버전을 먼저 출범했다. 현재 온라인에서 자보 점유율은 5%미만으로 모바일에서의 가입고객을 늘려 점유율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메리츠화재는 이번 자동차보험 CM채널에 진출하면서 모바일 환경에 친숙하도록 사이트를 설계했다. 이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총 4회에 거쳐 이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별도의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홈페이를 통해 보험료 조회부터 가입,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CM채널 개발 초기단계부터 콘텐츠 구성이나 안정성 등을 모바일 환경에 맞춰서 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미 자동차보험 CM시장은 어느 정도 성장해 있는 상태로 한계치를 극복하기 위해 모바일 채널 시장점유율 선점으로 돌파구를 찾겠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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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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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러박스’ 선보인 카카오뱅크 “여행때 반짝 환전에서 일상속 달러로 진화”

‘달러박스’ 선보인 카카오뱅크 “여행때 반짝 환전에서 일상속 달러로 진화”

2024.06.25 16:53:0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일상속 달러 사용 경험을 전면에 내세운 모바일 환전지갑 '달러박스'를 내놓았습니다. 해외여행 수요증가와 함께 다양한 통화를 무료환전해주는 외환서비스가 앞다퉈 출시되는 가운데 카카오뱅크는 기축통화에 집중하면서 해외여행 특화가 아닌 일상적 외화생태계라는 새로운 시장 창출에 나섰습니다. 카카오뱅크가 25일 선보인 달러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를 가진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고 1인당 1개만 보유 가능합니다. 최대보유한도는 1만달러, 일최대 입금·출금한도는 각각 5000달러, 1만달러입니다. 달러박스에 달러를 입금하거나 원화로 출금할 때 수수료와 국내 ATM 출금 수수료는 일단 1년간 면제합니다. 전국 총 5곳의 신한은행 외화 ATM에서 회당 최소 100달러부터 하루 최대 600달러까지 인출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오보현 외환캠프 서비스 오너(SO)는 이날 달러박스 프레스톡(기자간담회)에서 "일단 1년 수수료 무료로 시작할 예정"이라며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고객이 맡긴 달러를 운용해 운용수익을 낸다는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초 외화자금 조달과 운영을 위한 자금운용본부를 구축했다"며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은 자금운용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안정적인 운용수익을 내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달러박스와 연계해 카카오톡 친구에게 달러를 선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선물받은 친구는 카카오톡 메시지 창에서 '달러 선물받기' 버튼을 클릭해 달러박스로 받을 수 있으며 30일내 받지 않으면 자동 환불됩니다. 달러 선물은 하루 최대 500달러, 한달 최대 5000달러까지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외화충전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기업 '트레블월렛'과 제휴해 달러박스를 기타통화 환전이나 해외결제 서비스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달러박스 내 트래블월렛 충전하기 페이지에서 통화 종류·금액을 충전할 수 있고 유럽·아시아·북미 등 전세계 70개국에서 자유롭게 이용하면 됩니다. 충전된 통화는 '트래블월렛 카드'로 결제·ATM 출금 등 수수료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김형우 트래블월렛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 참석해 "외환뿐 아니라 지급결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카카오뱅크와 생태계를 구축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트래블월렛과 제휴를 시작으로 쇼핑·유통·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기능을 '달러박스'에 접목하도록 핀테크 스타트업, 국내외 금융회사와 협업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해외주식투자와 연계 의지를 보였습니다. 오보현 SO는 "미국 주식과 제휴하면 어울리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검토할 게 많고 지금 계약된 곳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해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달러박스 출시가 은행권 무료환전 경쟁에 '참전'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오보현 SO는 "기존 외환서비스는 휴가철에만 이용되고 있지 않느냐"며 "달러박스는 휴가뿐 아니라 평소 달러를 모으고 쓰고 선물하고 여행에도 활용하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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