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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삼성화재, 모바일 車보험 年매출 1600억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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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4, 2016, 02:01:17

지난해 사상 첫 1000억원대 성과 일궈..다이렉트 차보험 전체 매출의 ‘16%’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모바일 기기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소비자들이 폭증하고 있다. 젊은 연령층뿐만 아니라 중년층도 모바일에서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해 가입까지 한번에 완료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화재의 경우, 지난해 모바일 자동차보험 매출이 160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전체 다이렉트 차보험 매출의 16%에 해당하는 수치다.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두 자릿수 매출 비중을 기록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올해 들어서면서 다른 손해보험사에서도 대거 모바일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현대해상을 비롯해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등이 CM채널에 진출한 것. 특히 메리츠화재가 모바일 자동차 보험에 전력투구를 한다는 방침이어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4일 인더뉴스가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모바일 가입현황을 파악한 결과,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5년간 자동차보험을 모바일에서 가입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 2012년까지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고객에 규모가 5000명에 불과했지만, 2013년 4만명을 넘어섰다.



모바일 자동차보험은 삼성화재가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론칭해 2015년까지 단독으로 시장을 선점해 왔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2011년 첫 해 가입자는 1000명에 매출은 6억8000만원에 불과했지만, 2012년 5000명(34억5000만원)에 이어 2013년에는 4만명(236억원)으로 늘었다.



본격적으로 모바일 가입자 수가 대폭 증가한 것은 그 다음해부터였다. 2014년 가입자 수는 전년보다 4배가까이 늘어난 14만명을, 매출은 792억원을 기록했다. 이어 2015년(1월~11월)에는 가입자 수만 27만명이 넘었고, 매출은 1612억원으로 전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전체 CM채널에서 모바일 성장률도 약진하고 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2014년 총 매출 8827억원 중 모바일 매출 비중은 10% 미만이었다. 하지만 작년 11월 총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모바일 매출 비중이 16%로 크게 증가했다.


자동차보험 모바일 가입자가 증가한 이유는 모바일에서 보험료를 계산하는 이용자 비중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2011년 모바일 보험료 계산 이용자는 3만명으로, 전체 이용자 중에 1.1%에 불과했지만 2012년 33만명(8%)에 이어 2013년 77만명(15%)으로 증가, 2014년에는 133만명(22%)에 달했다.


그리고, 2015년(1월~11월) 한 해에만 모바일 보험료 계산 이용자 수가 200만명(195만명, 30%)에 육박했다. 특히 11월 한 달 이용자 수는 21만명으로 하루 평균 이용자가 7000명에 달했다.


모바일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 고객의 연령대는 30대가 51.3%로 가장 높았다. 40대가 21.6%로 뒤를 이었고, 50대 이상 가입자도 11.7%에 달해 상대적인 고연령 소비자들도 광범위하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보험 가입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시작한 지 5년 째에 접어들고 있다”면서 “처음에는 가입자 수와 매출규모가 미미했지만, 모바일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해 본 후 바로 가입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자동차보험 CM채널에 진출한 손보사 중에선 메리츠화재가 모바일 시장에서 약진이 예상된다. 메리츠화재는 지난달 29일 CM채널에서 모바일 버전을 먼저 출범했다. 현재 온라인에서 자보 점유율은 5%미만으로 모바일에서의 가입고객을 늘려 점유율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메리츠화재는 이번 자동차보험 CM채널에 진출하면서 모바일 환경에 친숙하도록 사이트를 설계했다. 이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총 4회에 거쳐 이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별도의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홈페이를 통해 보험료 조회부터 가입,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CM채널 개발 초기단계부터 콘텐츠 구성이나 안정성 등을 모바일 환경에 맞춰서 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미 자동차보험 CM시장은 어느 정도 성장해 있는 상태로 한계치를 극복하기 위해 모바일 채널 시장점유율 선점으로 돌파구를 찾겠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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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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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2024.06.13 14:53: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나노, 4나노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최선단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정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고 글로벌 팹리스 AI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지난 12일(현지시간)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를 개최하고 AI 시대를 주도할 파운드리 기술 전략을 공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객의 AI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삼성전자의 최선단 파운드리 기술 소개, 메모리반도체와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와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 등에 대한 사업전략이 제시됐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메모리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가 '원팀'으로 원스톱 AI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 서비스를 통한 기술, 서비스 차별화 전략도 선보였습니다. 2나노 공정에 후면전력공급 도입…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삼성전자는 이번 포럼에서 BSPDN(후면전력공급 기술, Back Side Power Delivery Network) 기술을 적용한 2나노 공정(SF2Z)을 2027년까지 준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BSPDN은 전류 배선층을 웨이퍼 후면에 배치해 전력과 신호 라인의 병목 현상을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SF2Z는 기존 2나노 공정 대비 PPA(공정기술 평가하는 소비전력, 성능, 면적의 영어 약자) 개선 효과뿐 아니라, 전류의 흐름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전압강하 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고성능 컴퓨팅 설계 성능을 향상 시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광학적 축소(optical shrink)를 통해 PPA 경쟁력이 추가 향상된 신규 4나노 공정 기술 SF4U도 공개하고 2025년에 양산할 예정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27년에 1.4나노 공정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목표한 성능과 수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3나노 공정에 GAA 트랜지스터 기술을 최초로 적용해 2022년부터 양산 중이며 올 하반기에 2세대 3나노 공정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모리·패키지와 원팀 협력으로 AI 솔루션 턴키 서비스 제공 삼성전자는 파운드리와 메모리,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을 모두 보유해 고객사에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은 세 개 사업 분야간 협력으로 고성능·저전력·고대역폭 강점을 갖춘 통합 AI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삼성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공급망을 단순화하면서 편의성은 높여 칩 개발부터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약 20%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삼성전자는 2027년에는 AI 솔루션에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까지 통합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사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AI 반도체에 최적화된 GAA(게이트 올 어라운드) 공정 기술과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 등을 통해 AI 시대에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최선단 공정 기술과 함께 기존 8인치 파운드리 공정 라인에도 PPA와 가격경쟁력을 개선한 공정 기술을 제공하는 등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올해 AI 제품 수주 규모는 작년 대비 80%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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