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글로벌 보험산업은 향후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의 신채널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보험 업계도 이와 같은 신채널 구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다.
15일 보험연구원 황진태·박선영 연구위원은 ‘글로벌 보험 판매채널의 믹스전략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저가의 보험 상품이 중요해지고 있다. 저금리·저성장 환경에 더해 IT기술 발달로 ▲보험상품 설명의 편리성 증대 ▲고객반응 대기시간 감소 ▲동시다발적인 고객 서비스 제공 등이 가능해지고 있기 때문.
글로벌 보험회사들은 저비용 ‘신채널(인터넷, 모바일, 콜센터)’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인터넷과 같은 저비용 채널을 통해 보험상품 정보를 알아보고, 상품 가격을 비교해 구매하는 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0년 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브라질 6개국 보험소비자 3555명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4%가 한번 이상 인터넷에서 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43%는 향후 1년 이내에 인터넷으로 보험에 가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글로벌 보험회사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 IT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의 접점을 구축하고 있다. 또, 이러한 과정에서 얻게 되는 피드백을 보험상품 개발이나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수익성이 좋은 보험회사들은 견적·언더라이팅·청약·보험금지급관리·계좌관리 등 보험계약 전반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 제공 비율이 높았다. 또, 향후 모바일 및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투자계획 규모도 평균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위원들은 “글로벌 보험 산업은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의 신채널을 통한 성장모멘텀이 클 것으로 평가된다”며 “(인터넷·모바일)이용자수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도구를 활용한 채널 구축에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러한 채널을 단순하게 도입하기 보다는 해당 보험 회사의 기존 채널과의 조화를 통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복잡한 환경 변화, 보험회사의 경영목표, 보험시장 내 경쟁 구조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