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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장 “카드사, 종합페이먼트 진출 지원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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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6:11:32

고승범 금융위원장, 카드사·캐피탈사 CEO들과 간담회 진행
여신전문금융업 발전·지원 방향 제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사·캐피탈사 등 여전회사(여신전문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진행한 간담회를 통해 여전업계의 발전 방안을 밝혔습니다.

 

고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2003년 카드사태 이후 여전업계가 체질 개선 노력 등을 통해 꾸준히 성장한 점을 격려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전환, 금융·비금융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융·복합시대에 금융산업도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며 “여전업의 미래와 경쟁력 확보 방안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여신전문금융업의 발전방향으로 먼저 카드사의 ‘종합 페이먼트(Payment) 사업자’ 변신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고 위원장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시 도입되는 지급지시전달업(Mypayment)을 카드사에게 허용하겠다”며 “이를 통해 데이터 활용 영역을 확장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다시 새로운 업무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Mydata)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분석·가공·판매 및 컨설팅 업무와 더불어 지난해 8월부터 허용된 카드사의 부수·겸영 업무를 확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카드사・캐피탈사가 생활밀착형 금융플랫폼으로 발전하는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고 위원장은 “마이페이먼트(Mypayment)와 마이데이터(Mydata)를 통한 개인 맞춤형 금융수요 창출을 지원하고 e커머스와 live커머스 등으로 플랫폼 사업 영역을 확대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자동차·기계설비 등을 살 때 항상 보험이 연계되는 특성을 감안해 마이데이터 사업에 참여하는 캐피탈사의 보험대리점 업무 진출 허용도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여전산업의 규제 개선안도 제시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신기술사업금융사의 창업 신기술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겠다”며 “최근 개인투자자의 신기술사업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의 측면에서 필요한 규제는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캐피탈사가 4차산업, 환경 분야 산업발전의 토대를 제공하도록 관련 업무용 부동산 리스 분야에 진출하는데 필요한 제도적 지원도 검토하겠다”며 “카드사 등의 비대면 영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종이 없는(Paperless) 영업환경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여전업이 국민 생활에 밀접하게 닿아 있는 영역인 만큼 여전사의 혁신노력이 더욱 요구된다”며 “앞으로 기회있을 때마다 시장참가자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해 금융산업 발전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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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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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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