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할인 행사에 여행 기대감…10월 유통업체 매출 전년 比 14.4% ↑

URL복사

Monday, November 29, 2021, 15:11:19

산업통상자원부,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발표
오프라인, 신세계·롯데 등 쇼핑 할인행사로 10% ↑
온라인, 식품·가전·수요 꾸준..여행상품 판매 증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주요 유통업체의 10월 매출이 1년 전보다 14.4%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중순 이후 진행된 대대적인 할인 행사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여행 기대감이 전체 매출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오프라인·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0%, 19.7% 오르는 등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유통 형태별로 살펴보면, 오프라인 매출은 쇼핑행사(신세계그룹 ‘쓱데이’·롯데그룹 ‘롯데온세상’ 등) 매출 호조에 힘입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구매 비중의 지속적인 확대로 SSM(기업형 슈퍼마켓) 의 매출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식품 및 가전·전자 등 상품군의 꾸준한 수요와 여행상품이 포함된 서비스·기타 매출이 오르며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해외유명브랜드의 매출액 증가율이 39.4%로 비교군 중 가장 컸습니다. 이어 서비스·기타(21.3%), 가전·문화(20.1%)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업체별 매출 동향에서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증가했습니다. 대형마트(1.4%)와 백화점(21%)·편의점(9%)의 매출은 오른 반면, SSM(-1.6%)은 3개월 연속 매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대형마트는 점포수 감소(396->386개)에 따라 비 식품 상품군 매출이 가전·문화(9.6%)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습니다. 다만 신세계, 롯데 등에서 진행한 쇼핑 행사 등의 영향으로 매출 비중이 큰 식품군 매출이 3..5% 오르며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1.4%)했습니다.

 

백화점의 경우 이른 추위와 골프 인기 상승세 덕에 웃었습니다. 한파 용품과 골프 장비 등 관련 제품이 많이 팔리며 해외유명브랜드, 가정용품(22.2%), 아동·스포츠(19.6%) 매출이 크게 오르는 등 전체 21% 증가했습니다.

 

편의점은 1인 가구 증가로 소포장 상품 구매 수요가 늘며 수혜를 받았습니다. 혼술·홈술 트랜드 지속과 함께 점포수도 1년 만에 2469개 증가하는 등 모든 상품군 매출 상승으로 전체매출이 9% 올랐습니다.

 

SSM만 또 다시 웃지 못했습니다.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흐름과 더불어 점포수가 1년 만에 38개 감소하는 등 농수축산(0.8%)을 제외한 전 품목 매출이 하락했습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전 상품군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19.7% 상승했습니다.

 

특히 할인 행사 등에 힘입어 매출 비중이 큰 식품(25.3%), 가전·전자(22.7%) 위주로 매출이 올랐습니다. e쿠폰 관련 상품 판매가 지속적인 호조를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위드 코로나로 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여행 관련 상품이 많이 팔리는 등 서비스·기타(46.1%)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