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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 무역사기 피해액, 5년간 약 1400억 원 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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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2, 2021, 09:12:32

금감원, ‘외환 무역사기거래 유의사항’ 발표
송금 후 회수 어려워..송금 전 계좌 확인 필요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국내 무역회사들의 외환 사기거래 피해액이 최근 5년간 2500건 이상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무역회사 대상 외환 사기 사례가 2582건을 기록했습니다. 피해 금액은 약 1억 1600만 달러(1379억 원 상당)입니다.

 

사기 피해 금액은 63개국으로 송금됐습니다. 영국·미국·홍콩·중국·태국 등 상위 5개국이 건수 기준 54.9%(1417건), 금액 기준 64.2%(약 7400만 달러)를 차지했습니다.

 

금감원은 사기거래 유형 중 특히 이메일 해킹을 이용한 외환 사기거래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는 국내 무역업체가 해외 거래처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해킹한 뒤, 상대 거래처를 가장해 사기 계좌로 무역대금을 송금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유형의 사기 업체는 장기간 거래 상대방인 것처럼 행세하며 이메일로 꾸준히 접촉해 의심을 피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감원은 수취인과 수취 은행의 국가가 같은지 확인하고, 송금 이력이 없는 계좌로 돈을 요구할 경우 재차 확인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제3의 국내 무역업체에 가짜 중개무역상 역할을 시켜 외환 사기를 벌이는 유형도 주요 사례로 소개됐습니다. 사기 집단과 무관한 국내 무역업체를 중개 수수료 등으로 끌어들여, 해당 업체의 계좌를 사기 자금의 수령 통로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금감원은 외환 사기거래의 경우 국경 간 거래의 특성상 해외송금 후에는 피해금액 회수가 어려우므로 무역회사 담당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사기거래가 의심되는 경우 해외송금 전에 거래은행과 상의한 후 후속거래를 진행할 것을 권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거래 계좌를 제공한 업체가 자신도 모른 채 가짜 무역중개상 역할을 한다면 국제무역사기 범죄에 연루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중개무역 등 사업 제안을 하며 타 업체 자금을 해외로 송금하라고 요청받으면 외환 사기거래를 의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외환 사기거래를 인지한 즉시 거래 은행에 지급정지를 요청해 금전적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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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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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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