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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소득 반토막에 3Q 국민총소득 0.7%↓…5분기 만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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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3, 2021, 10:12:30

한국은행, 2021년 3분기 국민소득 발표
GDP 성장률 0.3%로 둔화..민간 소비 등 내수 감소 결과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3분기 실질 국민총소득(GNI)이 5분기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실질 GNI는 470조 8000억 원으로 전분기의 474조 2000억 원보다 0.7% 줄었습니다. 지난해 2분기의 2.0% 하락 이후 5분기 만에 역성장을 기록한 것입니다.

 

실질 GNI는 국민이 생산 활동을 통해 획득한 소득의 실질 구매력을 나타냅니다. 실질 GNI의 증가율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소득이 물가를 따라가지 못해 구매력이 떨어졌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물가상승분이 반영되지 않은 명목 GNI는 같은 기간 0.1% 상승했습니다.

 

한은은 실질 GNI 증가율 둔화의 주요 원인으로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실질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이 8조 8000억 원에서 4조 원으로 절반 이상 줄어든 점을 꼽았습니다.

 

 

3분기 국내총생산(GDP)는 전분기 대비 0.3% 성장했습니다. 1분기(1.7%)와 2분기(0.8%)의 성장률에 비해 둔화된 모습입니다. 성장률 둔화의 주요 원인은 내수 감소입니다. 3분기 내수의 성장 기여도는 –0.6%p를 차지했습니다.

 

 

한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민간 소비와 투자 등이 크게 줄어 내수가 감소했다고 분석합니다. 실제로 3분기 민간소비는 0.2% 감소했습니다. 성장을 견인했던 지난 1분기(1.2%)와 2분기(3.6%)와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신승철 한은 국민계정부장은 “4분기 성장률이 1.03%를 기록하면 올해 성장률 전망치(4%)에 부합할 것”이라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의 영향으로 올해 4분기 민간소비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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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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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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