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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기는 癌적 존재, 선량한 고객들 지켜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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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8, 2016, 06:01:59

[단독 인터뷰] 취임 2년차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다이렉트 대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사기는 암적인 존재입니다. 결과적으로 선량한 고객에게 보험료 부담을 주게 되는데, 보험사로서 보험사기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한국 사람이 좋아서 한국에서 일하는 것이 즐겁다는 벨기에·프랑스출신의 외국계 보험사 CEO는 보험사기에 대해 언급할 때 돌연 눈빛이 달라졌다. 특히 자동차사고 수리과정에서 만연해 있는 우리나라 보험사기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선량한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서 반드시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다이렉트 대표. 지난 2001년 우리나라에 다이렉트 보험을 최초로 도입해 판매한 악사다이렉트의 수장이다. 악사다이렉트는 보험업계에서 마일리지 할인특약을 가장 처음으로 선보이기도 한 회사다. 


악사다이렉트는 그동안 주로 자동차보험을 주력해 판매해 왔다. 그러나 악사가 최근 일반보험의 비중을 점차 늘리고 있는 가운데 향후 종합손해보험사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 대표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봤다.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 대표는 2004년 악사그룹에서 일을 시작해 기업재무 담당 최고책임자를 역임했다. 2011년부터는 홍콩 아시아 본부에서 재무담당 최고책임자로 아시아의 사업전략과 주요 프로젝트를 담당했다. 과거 악사가 교보생명과 손을 맞잡았을 때 업무관련 한국에 머물기도 했다. 그리고 작년 봄 다시 한국과 인연을 맺었다.


한국에서 보낸 첫 번째 1년은 어땠는지 물었더니 이런 답이 돌아왔다. “우선 한국에서 일하게 돼서 너무 즐겁습니다. 특히 저는 한국사람들만이 가진 특유의 감정과 따뜻한 마음씨를 무척 좋아합니다. 이 부분은 다른 아시아국가 사람들에게는 없지만, 한국인들만 가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지난해 악사대표로 보낸 첫 1년의 의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작년은 보험업계가 전반적으로 힘든 시기였습니다. 악사를 포함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사들이 적자를 기록했지요. 올해는 우선적으로 적자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정했고, 이런 차원에서 보험료도 올렸습니다.”


프랑수아 대표는 회사혁신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일례로, 그가 대표로 온 후 악사는 현장출동 모바일 영상지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고 현장을 모바일로 촬영해 전담직원에 보내면 실시간으로 사고처리가 이뤄지고, 현장출동 직원에도 전송돼 사고처리가 한결 빠르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악사 CEO로 지낸지 얼마 지나지 않아 큰 소식을 들었다. 지난해 금융당국이 보험산업에 대한 규제를 모두 풀겠다고 발표한 것. 그 결과, 보험상품부터 가격까지 보험사가 알아서 정할 수 있게 됐다. 프랑수아 대표는 금융 당국의 발표를 무척이나 반기는 기색이었다.


“이번 규제완화가 악사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이렉트 보험사로 확보하고 있는 온라인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무엇을 선호하는지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데이터가 있어도 규제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죠.”


프랑수아 대표는 자동차 보험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임을 예고했다. “4월에 맞춰 보험료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령, 우량고객에 대한 인수기준이 달라져 그렇지 않은 고객과의 보험료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이죠. 악사도 우량고객에 더 많은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해 (타사 고객이)가입하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그는 최근 국내 손보사들이 경쟁적으로 출시한 온라인전용 자동차보험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기존 일부 보험사에 몰렸던 온라인 고객이 분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악사 입장에서는 경쟁사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고객이 이동하면서 악사로 유입될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


조곤조곤하게 얘기를 나눴던 그였지만, 보험사기와 관계된 얘기를 나눌 때에는 목소리 톤이 높아졌다. “자동차사고 후 수리과정에 만연한 보험사기는 결국 기존 선량한 고객에게 보험료 부담을 주게 됩니다. 자동차 보상관련 내부 프로세스를 강화해 보험사기에 대해서도 더욱 신경쓰고 있습니다.”


사실 악사는 유럽에서 보장성 상품이 강한 회사로 정평이 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일반보험 상품판매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보험과 일반장기손해보험의 비율을 절반으로 맞춘다는 목표다. 현재는 자동차보험 가입비중이 85%이며, 일반보험은 15%가량 된다.


“현재 질병, 상해, 여행자, 운전자보험 등 보장성 상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기존 자동차보험 고객 상대로 일반보험 가입을 유도하고, 내년에는 고객군을 넓혀서 영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향후엔 한국시장에서 담보하지 않은 상품을 판매해 악사만의 강점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사회공헌과 관련해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캠페인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안전교육이 장기적으로 사고예방에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한국은 교통사고로 매년 5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 손보사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 예방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올해 임기 2년차인 프랑수아 대표에겐 지나온 시간보다 남은 시간이 더 길다. 인터뷰 말미에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를 물었다.  


“올해가 큰 기회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환경에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혁신적이고, 독특하면서 특별한 악사만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게 무엇인지는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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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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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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