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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손보 매각]③내 보험은 어찌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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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0, 2013, 10:11:59

회사 "보험 계약 이전..불안해 하지 마세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IG손해보험이 다른 곳으로 매각될 거라는 데 내가 가입한 보험은 괜찮은 건가요?”

그룹에서 분리가 되면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지 걱정이네요. 다른 보험으로 갈아타야 하는 거겠죠?”

 

19일 LIG그룹이 LIG손해보험의  매각을 발표하면서 자신의 보험이 어떻게 되는 건지 궁금해 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보험사가 매각되거나 파산할 경우 해당 보험사에 가입한 계약자들이 불안한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LIG손해보험도 매각발표를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고객 해약건수 등에 대한 현장상황을 파악하지는 못 한 상태다. 하지만, 고객들의 걱정과 불안이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LIG손해보험이 다른 회사에 매각이 되더라도 가입자들은 이런 불안감을 떨쳐도 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매각은 회사 소유주만 바뀔 뿐, 소비자의 계약과 보장내용에는 전혀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보험업법 상 '해산의 결의,합병과 보험계약의 이전은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금융당국이 보험계약이전제도와 예금자보호제도를 통해 보험 계약자들을 보호하고 있다.

 

'보험계약이전제도'는 한 보험사의 보험계약을 다른 보험사가 인수하는 제도다. 보험사를 매각할 때 보험료로부터 보험금, 보장내용등 모두가 인수하는 기업에 가입당시의 약관의 내용 그대로 승계되기 때문에 계약이 다른 보험사로 이전되더라도 계약자는 보호가 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LIG손보 관계자는 매각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주가에 반향이 됐듯이 이번 매각은 회사 내 문제 때문이 아니라 계열사 문제로 매각하는 것이라며 당혹스럽겠지만 빨리 좋은 인수자를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번 매각으로 인해 회사 문제가 발생하거나 상품, 고객서비스, 계약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다, “소비자들의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LIG손해보험사는 시장 점유율 기준 손보업계 4위로 올해 9월말 현재 520만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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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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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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