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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압구정·청담 상권은 웃고 명동·건대 상권은 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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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3, 2021, 15:12:41

SKT, 코로나 전후 상권분석
'지오비전' 통해 3년간 상권 변화 확인
압구정 청담상권, 내수소비 고급화 수혜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코로나19가 국내 상권에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 압구정역과 청담동 상권이 다시 부상하고 건대역과 명동상권의 추락이 뚜렷해졌기 때문입니다. 

 

SKT[017670]가 23일 공개한 ‘2021년 대한민국 100대 상권'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은 월 평균 매출을 기록한 상권은 압구정역이었습니다. 압구정역 상권이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은 SKT가 2012년 상권 분석을 시작한 이래 최초입니다.

 

 

 

압구정역 상권은 2021년 하루 평균 13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일 평균 유동인구는 23만명으로 전국 31위 수준이지만 유동인구당 매출 기준으로는 약 5만 9000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SKT는 명품 매장·고급 레스토랑·병원이 많은 압구정역 상권이 코로나로 내수 소비가 고급화되면서 수혜 지역이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2019년 120위권에서 올해 59위로 코로나19 이후 가장 많은 순위가 오른 청담역 부근 상권도 압구정역과 같은 내수 소비 고급화의 수혜지역으로 분석됐습니다.

 

청담역 부근 상권은 일 3만 3000명으로 일 유동인구가 100대 상권 중 가장 적지만 명품 매장과 고급 스튜디오 및 병원이 많아 유동인구당 매출이 약 3만 3000원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매해 조사마다 대한민국 1위 상권이었던 강남역 남부는 2019년 월 매출 3654억 원, 2020년 3817억 원에서 올해 3586억 원으로 여전히 한국에서 가장 큰 상권이지만 성장은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100대 상권 중 코로나 전후 순위 하락이 가장 큰 상권은 건대입구역 상권(2019년 63위 → 2021년 97위)과 명동역 상권(2019년 58위 → 2021년 91위)로 나타났습니다.

 

명동은 해외관광객 방문이 많았던 지역으로 코로나로 여행이 제한되며 타격을 입었습니다. 명동의 2019년 내국인 일 유동인구 18만 명이었지만 현재는 13만 8000명으로 2년새 약 25%가 감소했습니다. 동기간 외국인 방문도 일 3000명에서 150여 명으로 급감했습니다.

 

이 외에도 올해 10월 기준, 전국 약 192만 개의 업소·매장이 영업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 10월 약 179만 개에서 7.3% 증가한 수치입니다.

 

2019년 10월과 올해 10월의 업종별 업소 수 비교를 통해 코로나 전후 영향 등을 간접 분석한 결과, 애견·애완동물샵이 2019년 8500개 대비 현재 11500개로 2년간 34% 늘어나면서 가장 증가율이 높은 업종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전문점은 같은 기간 8만 3500개에서 10만 5000개로 26.3% 증가해 증가율 2위를 차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개인·가정용품수리(배관, 전자제품 등), 세탁·가사서비스관련 업소 수도 2019년 대비 22~23% 증가했습니다.


‘2021년 대한민국 100대 상권’ 조사 결과는 SKT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지오비전(Geovision)’을 통해 상권 별 업소 수·카드 매출·유동인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출했습니다. .

 

SKT는 전국에 활성화된 상권들 중 올해 월 평균 매출 상위인 100곳을 선정, 해당 상권의 코로나 전후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업소 수·카드 매출·유동인구 등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장홍성 SKT 광고·데이터CO 담당은 “코로나19 전후의 대한민국 상권의 변화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애완동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애견·애완동물샵이 창업으로 연결됐으며 커피전문점 또한 원격 근무 및 수업의 영향으로 2년간 창업이 가속화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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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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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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