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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위원장 “제2단계 금융개혁 속도 높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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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3, 2016, 16:02:39

금융위-금감원, 금융사 대상 합동 업무설명회..보험권, 협회장 등 8명 참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에는 제2단계 금융개혁과 금융안정을 기반으로 (개혁의)속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금융협회장과 금융회사 CEO를 대상으로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3일 서울 예금보험공사 대강당에서 '2016년 금융권 초청 업무계획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금융당국 관계자와 금융협회장, 금융사 CEO등 총 60여명이 참석했다.


금융당국은 금융개혁에 대한 금융권의 협조를 이끌어 내고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당국이 올해 업무계획에 대해 설명했고, 참석자간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앞선 모두발언에서 “올해 금융위는 제2단계 금융개혁과 금융안정을 기반으로 개혁의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며 “특히 국민들이 개혁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과 동시에 시장의 안정성과 건전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제2단계 금융개혁 핵심내용으로는 ▲일관되고 지속적인 개혁 ▲실천 가능한 과제를 현장 수요 중심으로 추진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제도와 틀 도입 ▲금융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 ▲금융당국과 회사의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 유도 등 5가지 원칙이 포함됐다.


이 자리에서 임 위원장은 가계부채 관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상환능력 내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갚아나간다는 원칙을 세워 가계부채를 관리하겠다”며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리스크 요인을 찾아 관계기관과 협조를 강화해 서민 취약계층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중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사 CEO들에겐 금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이번 금융정책이 반영된 자본시장법, 기촉법, 대부업법, 서민금융생활지원법 등 금융개혁 법안의 국회통과에도 협조해 주기를 요청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도 금융개혁에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금융회사와 감독당국이 국민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감원은 올해 금융개혁과 금융감독 쇄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금융안정과 소비자보호 등 본연의 역할에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금융회사 스스로 내부통제와 소비자보호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금융회사 스스로 경영체질을 개선하는 등 스스로 책임지는, 성숙한 금융을 만드는 데 주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 보험업계에서는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과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을 비롯해  김창수 삼성생명 사장, 차남규 한화생명 사장, 김정남 동부화재 사장, 김용범 메리츠화재 대표이사, 홍봉성 라이나생명 사장, 최종구 서울보증 사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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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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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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