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회사의 정체성을 '검색'에서 '실행 에이전트'로 바꾸는 AI 전략을 밝혔습니다.
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네이버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에서 네이버는 비즈니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DAN 행사에서 선보인 '온서비스 AI'를 확장해 에이전트로서 기능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날 키노트 연설에 나선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범준 네이버 COO(최고운영책임자)는 에이전트 N이 단순한 신규 서비스가 아닌 네이버의 AI 전략의 핵심 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COO는 "지난해 DAN 행사에서 온서비스 AI를 선보이며 검색에서 발견으로, 사용자 경험의 진화를 선보였다"라면서 "올해는 여기서 나아가 '검색을 넘어 실행까지'의 단계를 보여드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검색을 넘어선다는 의미에 대해 "검색은 입력된 검색어를 이해하고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라면서 "검색을 넘는다는 건 이해와 분석의 대상이 검색어가 아닌 사용자로 이동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COO는 네이버의 AI 서비스가 구글과 같은 글로벌 빅테크의 AI 서비스와 차별되는 포인트로 실제 사용자에게 체감되는 도움을 주는 것이 가능한 온서비스 AI를 꼽았습니다.
그는 "기술이 아무리 멋져 보여도 그를 통해 사용자 경험이 실제로 좋아져야 의미가 있다"라면서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 적재적소에 사용자의 맥락을 파악해 도움을 주는 것이야말로 부드러운 에이전트 경험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네이버의 이러한 자신감은 실제 보유 중인 실행 생태계와 인프라와 오랜 기간 운영해 온 역량과 경험에서 나옵니다. 네이버는 자체 검색 엔진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쇼핑, 예약, 지도, 뉴스 등 자체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간의 연계를 통해 온서비스 AI 에이전트의 차별점을 만들어낼 수 있단 것입니다.
이는 데이터 중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데이터 수집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는 뜻입니다.
김 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에이전트 서비스에 있어서 신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에이전트의 장밋빛 미래를 보고 있지만 신뢰는 놓쳐서는 안될 영역"이라며 "에이전트를 AI 비서로 표현하는데, 신뢰할 수 없는 사람에게는 중요한 일을 맡길 수 없다"고 짚었습니다.
이어 "네이버는 실제 구매자나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등 정보와 포스와의 연동을 통해 리얼 데이터를 확보해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에이전트 서비스를 본격 도입하면서 내년 네이버의 모습은 지금과 달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 COO는 "네이버는 이제 단순히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실행 에이전트로서 정체성을 바꾼다"고 강조했습니다.
네이버는 올해 4분기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해 경제 뉴스 등을 선제적으로 브리핑하는 '앰비언트 에이전트' 도입을 시작으로 내년 1분기에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내년 여름에는 서비스 전반에 개별적으로 적용된 에이전트를 하나로 묶은 통합 에이전트로서 에이전트 N을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당초 쇼핑 에이전트는 올해 안에 출시될 것으로 예정된 바 있으나 개별 에이전트에 그치지 않고 통합 에이전트로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 방식을 바꾼 것이 이유라고 김 COO는 설명했습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도 일부 미흡한 부분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출시 연기라고도 부연했습니다.
김 COO는 "전반적인 능력이 열화되지 않으면서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성능과 품질을 확보하고자 했다"라면서 "쇼핑 에이전트를 위한 전용 LLM을 새로 만드는 과정을 진행했다"라고 출시 연기 이유에 대해 답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