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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3Q 파생결합증권 14.6조 원 발행…코로나19 직후보다 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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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3, 2022, 14:01:32

전분기比 30%↓..코로나19 확산 직후부다 적어
파생결합증권 발행 잔액 80조 원 미만..2013년 이후 최저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코로나19로 인한 세계 증시 불안에 2021년 3분기 파생결합증권 신규발행액이 전분기 대비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감독원은 ‘2021년 3분기 중 증권회사 파생결합증권 발행·운용 현황’을 발표하고 지난해 3분기 파생결합증권의 발행액이 14조 6000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습니다. 이는 전분기(21조 원) 대비 6조 4000억 원(30.4%) 감소한 수치로 코로나19 확산 직후인 지난 2020년 2분기의 15조 8000억 원보다도 적습니다. 같은 기간 발행 잔액은 80조 원을 밑돌며 201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작년 3분기 주가연계증권(ELS) 발행액은 전분기(16조 8000억 원) 대비 5조 2000억 원(30.8%) 감소한 11조 6000억 원이며 같은 기간 파생결합증권(DLS) 발행액은 전분기(4조 2000억 원)보다 1조 2000억 원(27.7%) 줄어든 3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ELS 발행액 감소는 헝다그룹의 디폴트 등으로 3·4분기 홍콩 항셍지수(HSI)와 항셍중국기업지수(HSCEI)가 각각 14.8%, 18.2% 하락한 영향”이라며 DLS 발행액 감소에 대해서는 “DLS 투자수익률이 2.2%에서 0.2%로 2%p 하락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수형 ELS 기초자산별 발행 규모는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유럽 유로스톡스(EuroStoxx)50 ▲중국 홍콩H지수 ▲코스피200 순입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코스피200은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성과 주가 약세로 인해 발행액과 비중이 2021년 매분기마다 감소했습니다.

ELS 상환액은 11조 5000억 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7조 3000억 원(38.8%) 감소했습니다. 특히 조기상환액 가운데 HSCEI 편입 ELS 비중이 7.4%로 직전 분기(47.0%)보다 39.6%p 낮아졌습니다.

발행 잔액은 작년 9월말 기준 53조 원으로 집계되며 직전 분기(53조 3000억 원)에 비해 3000억 원(0.6%) 줄어들었습니다.

 


지난해 3분기 DLS는 직전 분기 대비 모든 기초자산별 발행액이 감소한 가운데 금리 DLS가 1조 6000억 원으로 감소폭(7000억 원)이 가장 컸습니다.

상환액은 3조 1000억 원으로, 직전 분기(4조 1000억 원) 대비 1조 원(25.3%) 감소했다.

DLS 발행 잔액은 26조 9000억 원으로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이며 이 가운데 원금보장형·사모 발행잔액과 비중이 직전 분기 대비 7000억 원(2.6%p) 증가했습니다.

또 파생결합증권 발행자금 운용자산(헤지자산) 평가 금액은 85조 5000억 원·부채평가액은 78조 6000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운용자산 중에는 채권이 68조 7000억 원으로 80.3%를 차지했습니다.

 


파생결합증권 손익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ELS 연 평균 투자수익률은 3.8%로 전분기(3.4%) 대비 0.4%p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DLS 수익률은 -2.2%로 전분기의 -0.2%에 비해 2.0%p 내렸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해당 분기 상환된 ELS 평균 투자기간이 전분기 대비 감소하면서 연평균 수익률이 증가했고, DLS의 경우 조기상환 금액 감소로 투자이익이 급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HSCEI가 연중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지만 투자자 손실 가능성은 크지 않은 편”이라며 “향후 지수 하락 추세가 장기화되면 조기 상환 지역과 만기 상환 손실 가능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하반기 들어 글로벌 증시 조정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증시 하락으로 인한 리스크가 커지는 양상”이라며 “ELS 발행사의 잠재 리스크와 투자자 손실 가능성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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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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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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