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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 밀집지 ‘노·도·강’, 거래량 절반으로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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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5, 2022, 06:01:42

지난해 1~11월 거래량, 전년 대비 52.7% 감소
감소율로만 따질 경우 서울보다 10% 가량 높아
대출 규제·관망세 등 겹치며 ‘거래 절벽’ 두드러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의 대표적 아파트 밀집지역인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아파트 매매가가 서울에서 가장 저렴한 축에 속하지만 대출 규제 등 강화된 부동산 대책과 집값 오름세 등을 넘지 못하며 거래 절벽이 심화된 것으로 전망됩니다.

 

5일 한국부동산원의 행정구역별 아파트매매 거래 현황에 따르면, 지난 해 1월부터 11월까지 노·도·강의 아파트매매 거래량은 7474건으로 나타나며 전년 동 기간 매매량인 1만 5807건 대비 52.7%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서울의 거래량은 4만 8117건으로 전년 8만 5020건 대비 43.4%가 줄었습니다. 거래량 감소율로만 따질 경우 노·도·강이 서울 전체보다 10% 가량 높은 셈입니다.

 

노·도·강은 서울 강북권역에 위치해 있는 서울 내 대표적인 주택 밀집지역입니다. 지난 해 10월 기준 세 구를 합친 거주인구는 서울 전체의 10% 이상인 113만 706명입니다. 상계동과 창동을 중심으로 대규모 주공(LH)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는 등 중소형 면적을 가진 아파트들이 빼곡히 밀집해 있습니다.

 

특히, 노·도·강의 평균 아파트 매매가는 서울 매매가 평균보다 3~4억 원 가량 낮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 2020년에는 서울 안에 ‘내 집 마련’을 원하는 ‘2030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의 준말)’족의 ‘매수 러시’가 집중되기도 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의 지난해 11월 전국 아파트 평균매매가격 통계에 따르면, 서울 매매가 평균은 11억 4828만 원, 노원구는 7억 2204만 원, 도봉구는 6억 8706만 원, 강북구는 7억 271만 원입니다. 전년 동기의 경우 서울 8억 9026만 원, 노원 4억 8634만 원, 도봉 4만 3740만 원 강북 5억 1494억 원 입니다.

 

거래량을 각 자치구별로 볼 경우 노원은 4347건, 도봉은 2049건, 강북은 1078건으로 전년 대비 각각 51.8%, 54.6%, 52.6%의 감소치를 보였습니다.

 

 

반토막 난 거래량은 아파트 팔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증가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의 매매수급지수 통계자료에 따르면, 노·도·강의 수급지수는 지난 11월 15일 99.5를 기록하며 매도세 우위로 전환된 이후 7주 연속 팔자 행보가 지속됐습니다.

 

또한, 공급물량의 적체로 인한 매매시장의 침체가 이어지며 강북구와 도봉구는 지난 해 12월 각각 -0.02%, -0.01%의 매매가 하락률로 1년 7개월 만에 내림세로 주저앉았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가계대출 규제 등 부동산 대책 강화로 인해 수도권이 전체적으로 거래 절벽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관망세까지 이어지며 노도강의 아파트 거래수치가 큰 폭으로 둔화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집값이 치솟고 가계대출 규제 등으로 아파트 장만에 부담감이 늘은 데다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 ‘일단은 지켜보자’라는 심리가 증가해 아파트가 몰려 있는 강북 3구 또한 타격을 입은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는 DSR 규제 시행과 대선이 관건이 될 듯 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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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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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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