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설을 3주 가량 앞두고 유통가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백화점들은 비대면 명절 트랜드에 맞춰 한우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선물 세트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과일 선물 세트를 동시에 앞세우며 대목 소비자 잡기에 나섭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친환경’과 ‘프리미엄’을 테마로 오는 14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합니다. 지난 설보다 25% 많은 54만여 세트의 물량을 준비했습니다. 친환경 패키지 및 보냉백을 늘리고 비건 치약·핸드케어 세트 등 비건 관련 선물 세트 비중을 20% 확대했습니다.
프리미엄 선물 세트도 늘렸습니다. 비대면 소비 트랜드와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개정됨에 따라 한우·굴비 등 상품 물량을 지난해 설보다 20% 확대했습니다. 신세계 한우 선물세트의 대표 상품으로 ‘직경매한우 스테이크·만복’이 있습니다.
올해도 언택트 소비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해 SSG닷컴을 통한 온라인 상품을 강화했습니다. 프리미엄 한우·이색 과일 세트 등 신세계백화점 온라인 전용 상품 물량을 지난해보다 20% 늘렸습니다. SSG닷컴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최대 200명에게 선물할 수 있는 ‘대량 구매’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최근 이마트가 가장 주목하는 과일은 샤인머스캣입니다. 지속적인 인기로 선물세트에서 샤인머스캣을 찾는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마트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전체 과일 선물세트 매출 중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비중이 2020년 설 1%에서 2021년 6%로 6배 증가했습니다.
시세가 전년보다 올랐지만 선제적 물량 계획 수립을 통해 주요 선물세트 가격을 최대 10% 낮췄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이마트 측은 지난해 설 대비 2배 수준인 75톤의 샤인머스캣 원물을 공수했습니다.
이마트는 이 같은 대량 매입을 바탕으로 대표 상품인 ‘샤인머스캣 세트’ 가격을 행사카드 결제 시 지난해 설 대비 4% 가량 낮췄습니다. ‘샤인머스캣&한라봉 세트’, ‘샤인&애플망고 세트’ 등도 각각 10.5%, 5.5%씩 저렴해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로 지난해에 이어 한우 등 정육 선물세트에 힘을 실었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10만원대 세트부터 300만원 초고가세트까지 약 1000여종의 정육 선물세트 총 20만 세트 물량을 준비했습니다.
백화점 측이 자체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3번의 명절 동안 정육 선물세트 매출은 평균 20%대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로 귀성을 자제하는 분위기와 그로 인한 프리미엄 선물 수요 증가, 명절 농축수산물 선물 가액 상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번에는 국내 최고가 한우 세트인 ‘롯데 L-No.9 프레스티지 세트’를 선보입니다. 1++ 등급 중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No.9 한우로, 극소량만 생산되는 특수 부위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꽃등심·안심 등의 고급 로스부위로 구성된 ‘롯데 L-No.9 명품 세트’와 함께 각각 100세트 한정수량으로 판매합니다.
희소 한우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국내에서 0.05% 정도만 사육되는 ‘울릉칡소’, 제주축산진흥원의 혈통·사양관리를 받는 제주 재래종 ‘제주 흑한우’, 산청 지리산에서 자란 ‘산청 유기농 한우’ 등의 품종으로 제작된 선물 세트를 내놨습니다. 각 100세트 한정 수량으로 팝니다.
이외에도 지난해 설 당시 준비물량 3000세트가 완판됐던 간편 소포장 세트 품목수도 10품목으로 확대했습니다. ‘횡성한우’, ‘청풍명월한우’ 등 롯데백화점 지정 농장 총 26개 농가에서 관리한 ‘지정농장세트’도 지난해 설보다 2배 이상 품목수를 늘렸습니다.
롯데온은 오는 26일까지 ‘팔도 한우 특별전’을 진행합니다. 강원도 횡성 등 10개 지역 한우를 선정해 최대 20% 할인하며 구매 금액에 따라 엘포인트를 최대 2000점을 적립해 줍니다. ‘순천참한우유통 구이3호’, ‘농협횡성한우 VIP명품로스구이 모음 1호’ 등 구이용이 포함된 선물세트 비중을 높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 키워드로 ‘프리미엄’과 ‘홈스토랑(외식 대신 집에 머물며 근사한 식사를 즐기는 것)’을 제시했습니다. 오는 14일부터 31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전 점포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현대H몰에서 1000여종의 설 선물세트를 선보입니다.
한우를 역대 최대 물량인 7만3000여 세트를 마련했습니다. 볏짚·보리 등 자체 배합한 곡물을 ‘끓여 먹이는 방식'으로 키운 ‘화식한우’ 세트가 대표 상품입니다. ‘현대명품 화식한우 국세트’, ‘현대 화식한우 소담 매세트’, ‘현대명품 한우 넘버나인(No.9) 세트’ 등 80여 품목을 판매합니다.
명절 과일에서는 사과·배에 샤인머스캣·망고 등으로 구성한 혼합 과일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20% 늘렸습니다. ‘현대명품 사과·배·애플망고 세트’, ‘현대명품 샤인머스캣·애플망고 세트’, ‘샤인머스캣·사과·배·애플망고 세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조리하는 간편 조리식 선물 세트도 대거 선보입니다. 먼저 구이용 한우, 양념육 세트 품목을 20% 가량 확대했습니다. 지난해 수요가 높았던 ‘한우 채끝 양념구이 세트’ 등과 더불어 ‘이탈리 피렌체식 티본 스테이크 세트’, ‘그리팅소스 한우 불고기 세트’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자연방목 한우 소불고기세트’, 명인명촌 누룩청장으로 재운 ‘누룩청장 한우 채끝구이 세트’ 등 프리미엄 양념육 선물세트도 함께 내놨습니다. 이와 함께 '감홍로', '이강고' 등 한국 전통주 10여종과 이탈리 와인 선물세트 등 100여종, 와인과 어울리는 ‘마리아주’ 세트도 판매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는 고객들의 정성이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선물세트 준비에서부터 주문·배송·방역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관리할 계획”이라며 “새로운 명절 선물 트렌드를 반영해 가치 있고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