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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한우냐, ‘신흥’ 샤인머스캣이냐…설 선물세트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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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0, 2022, 14:01:26

설 3주 앞두고 백화점 3사..본격 판매 개시
‘프리미엄’ 10만~300만원 한우 세트 확대
샤인머스캣 인기에 이마트·현대百 물량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설을 3주 가량 앞두고 유통가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백화점들은 비대면 명절 트랜드에 맞춰 한우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선물 세트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과일 선물 세트를 동시에 앞세우며 대목 소비자 잡기에 나섭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친환경’과 ‘프리미엄’을 테마로 오는 14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합니다. 지난 설보다 25% 많은 54만여 세트의 물량을 준비했습니다. 친환경 패키지 및 보냉백을 늘리고 비건 치약·핸드케어 세트 등 비건 관련 선물 세트 비중을 20% 확대했습니다. 

 

프리미엄 선물 세트도 늘렸습니다. 비대면 소비 트랜드와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개정됨에 따라 한우·굴비 등 상품 물량을 지난해 설보다 20% 확대했습니다. 신세계 한우 선물세트의 대표 상품으로 ‘직경매한우 스테이크·만복’이 있습니다.

 

올해도 언택트 소비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해 SSG닷컴을 통한 온라인 상품을 강화했습니다. 프리미엄 한우·이색 과일 세트 등 신세계백화점 온라인 전용 상품 물량을 지난해보다 20% 늘렸습니다. SSG닷컴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최대 200명에게 선물할 수 있는 ‘대량 구매’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최근 이마트가 가장 주목하는 과일은 샤인머스캣입니다. 지속적인 인기로 선물세트에서 샤인머스캣을 찾는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마트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전체 과일 선물세트 매출 중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비중이 2020년 설 1%에서 2021년 6%로 6배 증가했습니다.

 

시세가 전년보다 올랐지만 선제적 물량 계획 수립을 통해 주요 선물세트 가격을 최대 10% 낮췄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이마트 측은 지난해 설 대비 2배 수준인 75톤의 샤인머스캣 원물을 공수했습니다.

 

이마트는 이 같은 대량 매입을 바탕으로 대표 상품인 ‘샤인머스캣 세트’ 가격을 행사카드 결제 시 지난해 설 대비 4% 가량 낮췄습니다. ‘샤인머스캣&한라봉 세트’, ‘샤인&애플망고 세트’ 등도 각각 10.5%, 5.5%씩 저렴해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로 지난해에 이어 한우 등 정육 선물세트에 힘을 실었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10만원대 세트부터 300만원 초고가세트까지 약 1000여종의 정육 선물세트 총 20만 세트 물량을 준비했습니다.

 

백화점 측이 자체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3번의 명절 동안 정육 선물세트 매출은 평균 20%대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로 귀성을 자제하는 분위기와 그로 인한 프리미엄 선물 수요 증가, 명절 농축수산물 선물 가액 상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번에는 국내 최고가 한우 세트인 ‘롯데 L-No.9 프레스티지 세트’를 선보입니다. 1++ 등급 중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No.9 한우로, 극소량만 생산되는 특수 부위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꽃등심·안심 등의 고급 로스부위로 구성된 ‘롯데 L-No.9 명품 세트’와 함께 각각 100세트 한정수량으로 판매합니다.

 

희소 한우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국내에서 0.05% 정도만 사육되는 ‘울릉칡소’, 제주축산진흥원의 혈통·사양관리를 받는 제주 재래종 ‘제주 흑한우’, 산청 지리산에서 자란 ‘산청 유기농 한우’ 등의 품종으로 제작된 선물 세트를 내놨습니다. 각 100세트 한정 수량으로 팝니다.

 

이외에도 지난해 설 당시 준비물량 3000세트가 완판됐던 간편 소포장 세트 품목수도 10품목으로 확대했습니다. ‘횡성한우’, ‘청풍명월한우’ 등 롯데백화점 지정 농장 총 26개 농가에서 관리한 ‘지정농장세트’도 지난해 설보다 2배 이상 품목수를 늘렸습니다.

 

롯데온은 오는 26일까지 ‘팔도 한우 특별전’을 진행합니다. 강원도 횡성 등 10개 지역 한우를 선정해 최대 20% 할인하며 구매 금액에 따라 엘포인트를 최대 2000점을 적립해 줍니다. ‘순천참한우유통 구이3호’, ‘농협횡성한우 VIP명품로스구이 모음 1호’ 등 구이용이 포함된 선물세트 비중을 높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 키워드로 ‘프리미엄’과 ‘홈스토랑(외식 대신 집에 머물며 근사한 식사를 즐기는 것)’을 제시했습니다. 오는 14일부터 31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전 점포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현대H몰에서 1000여종의 설 선물세트를 선보입니다.

 

한우를 역대 최대 물량인 7만3000여 세트를 마련했습니다. 볏짚·보리 등 자체 배합한 곡물을 ‘끓여 먹이는 방식'으로 키운 ‘화식한우’ 세트가 대표 상품입니다. ‘현대명품 화식한우 국세트’, ‘현대 화식한우 소담 매세트’, ‘현대명품 한우 넘버나인(No.9) 세트’ 등 80여 품목을 판매합니다.

 

명절 과일에서는 사과·배에 샤인머스캣·망고 등으로 구성한 혼합 과일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20% 늘렸습니다. ‘현대명품 사과·배·애플망고 세트’, ‘현대명품 샤인머스캣·애플망고 세트’, ‘샤인머스캣·사과·배·애플망고 세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조리하는 간편 조리식 선물 세트도 대거 선보입니다. 먼저 구이용 한우, 양념육 세트 품목을 20% 가량 확대했습니다. 지난해 수요가 높았던 ‘한우 채끝 양념구이 세트’ 등과 더불어 ‘이탈리 피렌체식 티본 스테이크 세트’, ‘그리팅소스 한우 불고기 세트’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자연방목 한우 소불고기세트’, 명인명촌 누룩청장으로 재운 ‘누룩청장 한우 채끝구이 세트’ 등 프리미엄 양념육 선물세트도 함께 내놨습니다. 이와 함께 '감홍로', '이강고' 등 한국 전통주 10여종과 이탈리 와인 선물세트 등 100여종, 와인과 어울리는 ‘마리아주’ 세트도 판매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는 고객들의 정성이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선물세트 준비에서부터 주문·배송·방역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관리할 계획”이라며 “새로운 명절 선물 트렌드를 반영해 가치 있고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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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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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2025.10.27 10:10: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최초의 AI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에서 열린 테크밋업에서 GPU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AI 인프라를 스스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글로벌 수준의 GPU 운영 내재화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 전반의 AI 활용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상준 네이버클라우드 CIO는 "AI 인프라의 경쟁력은 GPU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는가를 넘어 확보한 자원을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에 달려 있다"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GPU 확보와 운영 기술 내재화의 균형을 통해 AI 인프라 경쟁력을 완성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엔비디아의 슈퍼컴퓨팅 인프라인 '슈퍼팟(SuperPod')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상용화한 기업으로 초고성능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각 세종'에서 대규모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하며 냉각·전력·네트워크 등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AI 워크로드에 최적화하는 기술을 내재화했습니다. 이상준 CIO는 이어서 "네이버의 데이터센터는 AI 워크로드 전체를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풀스택 AI 인프라"라며 "이처럼 인프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역량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손꼽힌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각 세종'은 기존 IDC가 수행하던 저장·처리 기능을 넘어 AI 학습과 추론이 동시에 이뤄지는 고밀도 GPU 연산 공간으로 설계됐습니다. 이를 위해 전력과 냉각 효율, 무정지 운영까지 모두 고려해 AI 인프라가 24시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AI 연산이 집중되는 데이터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열 관리입니다. GPU 전력 밀도가 높아지면서 냉각은 효율과 안정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습니다. 이에 '각 세종'은 '각 춘천' 운영으로 축적한 실데이터와 열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직접외기·간접외기·냉수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계절별로 냉각 방식을 자동 전환해 겨울에는 외부의 찬 공기로 직접 냉각하고 간절기와 여름에는 간접외기와 냉수를 병행합니다. 이를 통해 GPU 밀도가 높아져도 안정적인 열 제어와 높은 에너지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액침냉각 컨테이너 인프라를 구축해 냉각 용액의 안정성, 에너지 효율,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고전력·고밀도 환경에 대응하는 차세대 냉각 기술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수냉식 서버 냉각 관련 자체 특허도 출원 완료했습니다. '각 세종'은 장애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멈추지 않도록 전력과 냉각, 서버 운용 체계를 완전히 분리하면서도 유기적으로 통합한 이중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GPU 서버의 고전력 특성에 맞게 UPS(무정전 전원 장치)와 배전 설비를 재배치해 장애 전파를 구조적으로 차단했으며 이러한 구조 '각 세종'이 24시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핵심 기반입니다. 네이버는 수십만대 서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표준화된 인프라 구조와 자동화된 운영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모든 서버는 도입 전 단계에서 성능·전력 효율·운용성을 검증해 표준 사양으로 구성되며 GPU 등 고성능 자원은 실시간 상태 감시와 자동 복구 기능을 통해 장애 발생 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 클러스터 운영에는 자원 관리·배치·복구를 자동화하는 기술이 적용돼 대규모 환경에서도 일관된 효율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반복적인 장애 대응이나 자원 조정 작업 상당 부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운영 기술을 GPU 뿐 아니라 데이터센터 전반의 인프라 관리 영역으로 확장하며 복잡한 AI 워크로드 환경에서도 예측 가능한 인프라 운영을 실현하고 있고 향후 AI 기술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러한 운영 기반 위에서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모델 개발부터 학습, 추론, 서빙까지 AI의 전 과정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운영 체계로 작동합니다. 내부적으로는 하이퍼클로바(HyperCLOVA)의 학습과 운영이 모두 이 플랫폼 위에서 이루어지며 GPU 자원 배분, 모델 관리, 스케줄링까지 효율적으로 통제됩니다. 이에 개발자는 인프라 제약 없이 학습·실험을 진행할 수 있고 운영자는 GPU 사용 현황과 전력 효율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적재적소에 최적화 요소를 적용할 수 있어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AI 개발과 운영이 하나로 통합된 'AI 인프라의 두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렇게 내부에 축적한 기술과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GPUaaS(GPU as a Service) 모델을 통해 국내 주요 기업에 AI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준 CIO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축적한 AI 인프라 운영 역량을 GPUaaS 모델로 발전시켜 국내 기업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AI 인프라가 특정 기업의 자산을 넘어, 산업 전반의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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