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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 위원장 “보험산업 현실 냉철히 적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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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2, 2016, 14:02:54

12일 열린 보험산업 전망 간담회서 언급..“보험사 창의적인 상품 개발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번 자리를 통해 우리 보험산업의 현실을 냉철하게 적시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우리나라 보험산업 현실에 대해 직언했다. 보험업계가 표면적으로는 성장하고 수익을내고 있지만, 앞으로 이같은 지속적인 성장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임 위원장은 12일 서울 광화문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보험산업 전망 관련 전문가 간담회'에서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투자가 어렵고, 저출산이 심화되는 등 보험산업을 둘러싼 상황이 불안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우리나라 보험산업은 꾸준히 성장해 수익 창출도 지속적으로 늘었다. 금융위에 따르면 2013년 보험사 총자산은 768조원을 기록했지만, 2014년 862조원으로 늘었으며 2015년 950조원에 달했다. 당기순이익도 꾸준히 늘어 지난 2013년 4조7000억원에서 2015년 6조2000억원까지 늘었다.


그러나 저금리와 저출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앞으로 성장동력을 위해서는 과거와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런 차원에서 금융당국은 지난해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규제를 전면 완화했다. 현재 상품자율화 관련 법규가 입법예고를 마치고, 규개위에서 협의 중이다.


임 위원장은 “로드맵을 통해 기존 판매채널 위주의 양적경쟁을 상품과 서비스, 가격 위주의 질적경쟁으로 전환시키려고 한다“며 ”이 방법이 결국 보험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만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로드맵을 통해 밝인 주요과제들이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임 위원장은 “보험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규제체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치열한 경쟁 등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면서 “이는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체질개선 과정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임 위원장은 보험업계가 새롭고 창의적인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보험사 스스로 혁신적인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다 저렴한 새로운 형태의 보험상품이 출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임 위원장은 “보험시장의 창의성과 역동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함께 개혁을 추진하겠다”면서 “또 손해보험사들이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민관합동 TF를 조만간 구성해 당국과 업계가 무엇을 해야 할 지 꼼꼼히 짚어보고 변화를 이끌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에 따르면 최근 국제보험감독자협의회는 오는 2020년 시행 예정인 국제보험그룹(IAIG, Internationally Acitve Insurance Groups)의 자기자본 산출 기준지수 산정 때 우리나라를 선진국으로 분류하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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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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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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