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MZ세대(1980년대~2000년대생)가 자신의 소비습관에 맞춰 기업의 맞춤형 할인·혜택을 활용하는 ‘베테크(Benefit+재테크)’에 적극적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BC카드는 자사의 ‘#마이태그 서비스(이하 마이테그)’ 작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MZ세대를 중심으로 베테크가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마이태그는 매월 고객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자주 방문하거나 이용하는 업종에 대해 청구할인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혜택(CLO, Customer Linked Offer) 서비스입니다.

지난해 마이태그 이용 고객은 2019년 대비 190% 급증했고 20대~40대 고객이 84%를 차지했습니다. 서비스 경험 고객 중 2회 이상 반복 이용한 비율은 78%였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모바일앱·온라인가맹점 혜택 이용이 많았고 병원·약국 관련 혜택 이용도 상위권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이 서비스를 가장 잘 이용한 고객은 연간 68만 9200원의 할인을 받았습니다.
BC카드는 마이데이터 기반 플랫폼시대가 열리면서 고객맞춤형 서비스의 고도화가 금융 경험을 혁신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김용일 BC카드 고객사본부장은 “디지털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혜택을 활용하는 베테크형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