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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 뒤집는다…롯데마트, 창고형 할인점 ‘맥스’ 새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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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8, 2022, 10:01:42

빅마켓서 ‘맥스’ 브랜드 변경..호남·창원 첫 선
단독 상품 늘리고 3·4인 최적화 ‘가성비’ 강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창고형 할인점 브랜드를 새단장하며 사업 재정비에 나섭니다.

 

롯데마트는 기존 ‘빅(VIC)마켓’이라는 이름 대신 ‘새로운 상품으로 최대치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롯데마트 맥스(Maxx)’라는 이름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오는 19일 맥스 송천점(전주) 오픈을 시작으로 21일 상무점(광주), 27일에는 목포점을 엽니다. 3월에 오픈하는 창원중앙점까지 합하면 올해 1분기에만 4개의 맥스 매장을 열게 됩니다. 기존 2개 매장(영등포점·금천점)도 3월까지 이름을 맥스로 교체합니다.

 

롯데마트 맥스는 현재 창고형 할인점이 자리하지 않은 호남 지역과 창원 중심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 격전지인 수도권에도 맥스 매장을 늘려 나갑니다.

 

먼저 롯데마트 맥스는 현재 35% 수준인 단독 상품 구성비를 향후 50% 이상까지 확대합니다. 대표 품목으로 프랑스 대표 냉동식품 브랜드 ‘티리에’의 알래스카 대구 튀김, 구운 가지 등 12개의 다양한 디저트와 요리가 있습니다. 독일 DM사의 화장품 ‘발레아’도 판매합니다.

 

직영 빵집 1호점 ‘풍미소’와 피자 ‘치즈앤도우’도 시그니처 상품으로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또 30~40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 컨템포러리 브랜드 등 최신 상품을 선보입니다. ‘휘슬러’, ‘WMF’ 같은 유명 쿠킹웨어부터 유럽산 도자기 등도 소개합니다.

 

맥스는 창고형 할인점의 고정관념을 탈피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습니다. 회사 측은 상품 도입 협의 때부터 무조건적인 대용량 상품으로의 구성은 피하고, 3-4인 가족 중심의 용량으로 구성하는 등 최적화된 용량과 가격을 제안한다는 설명입니다.

 

수입육, 양념 소불고기의 경우 과도한 양으로 인한 구매 부담을 해소하고자 포장된 양을 타 창고형 할인점의 70% 수준으로 낮췄습니다. 평균 가격대를 팩당 4~5만원 이내로 맞춰 구매 편의를 높였습니다.

 

최고 경쟁력으로는 축산 매장을 강조했습니다. 품질 상위 3%의 미국산 프라임 등급 소고기와 호주산 곡물비육 소고기에 주력했습니다. 국내산 동물복지 돼지고기와 케이지프리(방사사육) 계란을 판매하고, 닭고기 냉장육의 전체 상품을 동물복지 인증상품으로 구성했습니다. 

 

아울러 전문점과 연계한 카테고리 킬러 매장도 함께 오픈하며 ‘원스톱 쇼핑’ 수요 흡수에 나섭니다. 직간접비 최소화를 위해 상품 가짓수가 3000개 수준인 기존 창고형 할인점의 한계를 넘어서겠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매출 구성비 중 60%를 차지하는 30~40대를 주 고객층으로 설정했습니다.

 

맥스 상무점에는 4월까지 300평 규모의 와인을 취급하는 와인 전문점 ‘보틀벙커’가 문을 엽니다. 이 밖에도 하이마트와 한샘의 콜라보를 통해 가전과 가구를 함께 구매할 수 있는 매장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맥스는 30-40대 젊은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새로운 경험과 가치 소비를 선호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상품을 구성했다”며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창고형 할인점으로서 지역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가성비에 가치를 더한 상품 제안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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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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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안산 데이터센터, 2조원 생산유발·9천명 취업 창출 효과”

카카오 “안산 데이터센터, 2조원 생산유발·9천명 취업 창출 효과”

2025.10.23 13:47: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는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의 지역사회 및 국가경제 기여 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3일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2023년 준공된 카카오의 첫 자체 데이터센터이자 국내에서는 최초로 대학 캠퍼스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한양대학교 ERICA(에리카) 경제학부 김지환 교수와 류한별 교수가 비용편익분석과 산업연관분석 방법론을 활용해 데이터센터 건립 및 운영으로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편익을 정량적으로 산출했습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향후 40년의 운영 기간 동안 직접편익 763억과 생산유발효과 2조590억원, 이로 인한 부가가치유발효과 9084억원, 취업유발효과 8941명에 달하는 간접편익을 창출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총 763억원 규모의 직접편익 가운데 지역 대학 연계가 412억원, 지역 협력 활동이 351억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먼저, 지역 대학 연계 편익의 경우 ▲한양대 ERICA와의 교육 협력 299억원 ▲연구개발(R&D) 협력 86억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운영하는 산학협력 인턴십 프로그램 27억원 등이 반영됐습니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건립 이후 매년 ERICA와 공동으로 '안산 임팩트 챌린지'와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무 전문가가 현장의 문제를 제기하고 학생들이 팀 단위로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산학연계형 수업으로 학생들이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으며 실질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 협력 분야에서는 ▲안산지역 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290억 ▲지역사업 후원 및 참여 57억 ▲취약계층 지원 4억의 편익이 창출된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안산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각 기업에 5000만원 상당의 카카오클라우드 크레딧을 제공하는 '안산 디지털 전환 부스트업' 사업을 운영하며 기업별 환경에 맞춘 도입 컨설팅과 클라우드 교육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들이 운영 기간 누적 편익을 높이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카카오의 데이터센터 건립과 운영에 따른 투자와 지출이 2조59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발생시키고 약 9084억 원 규모의 부가가치유발효과와 약 8931명 규모의 취업유발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는 데이터센터가 단순한 ICT 인프라 구축을 넘어 산업 전반의 생산 활동을 촉진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가 경제 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번 분석은 건설 초기 투자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운영비용까지 반영해 산출된 것으로 데이터센터 운영이 지속적으로 산업 활동을 견인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기반 시설로 자리 잡고 있음을 입증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이 ▲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사회와의 장기적 상생 프로그램 강화 ▲산학협력을 통한 인적자본 축적 ▲문화·과학 행사 후원 확대 등을 통해 향후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안산시가 2020년 실시한 시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3%가 데이터센터 건립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부정적 응답은 4.8%에 그쳤습니다. 백동현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부총장은 "AI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필수 인프라인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카카오와 한양대는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공동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는 현재까지 이뤄진 노력의 일부를 정리한 결과를 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어갈 '지·산·학' 상생 거버넌스 모델을 점검하는 중요 자료"라고 평가했습니다. 신종환 카카오 재무 성과리더는 "데이터센터는 카카오의 서비스 안정성과 AI 대중화를 위한 핵심 인프라"라며 "카카오는 데이터센터의 건강한 운영은 물론,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한 지역 발전 및 상생을 위한 협력에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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