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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창공원앞역 등 수도권 11곳에 1만 159가구 들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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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6, 2022, 13:01:52

국토부, 도심복합사업 8차 후보지 11곳 선정..서울 9곳·경기 2곳
총 도심복합사업 후보지 76곳으로 늘어..가구 규모도 10만으로 증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용산 효창공원앞역, 수원 고색역 남측 등 수도권 11개 구역이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8차 후보지로 선정됐습니다. 정부는 8차 후보지를 통해 총 1만 159가구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 9곳과 경기도 2곳 등 총 11곳을 도심복합사업 8차 후보지로 낙점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도심복합사업 후보지는 총 76곳으로 늘었습니다. 주택 공급 기반 또한 총 10만 가구 규모로 증가하게 됐습니다.

 

도심복합사업은 2.4 부동산대책을 통해 발표된 공공 주도의 주택공급 모델입니다. 도심 내 노후화된 지역을 고밀 개발해 획기적인 속도로 신축 주택을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민간 재개발사업 추진으로 발생한 원주민 내몰림, 사업장기화 등의 문제점을 공공이 참여해 보완하고,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및 시공사·인테리어 등에 대해 주민 선택권을 보장함으로써 주민들의 높은 동의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선정된 11곳 가운데 서울권 9곳은 서울 용산 효창공원앞역, 노원 수락산역, 영등포 대림역, 강동 고덕역, 중랑 상봉역, 관악 봉천역 2곳(서측, 동측), 강북 번동중학교, 광진 중곡역 인근 구역입니다. 경기권 2곳은 수원 고색역, 수원 권선 131-1구역입니다.

 

이 가운데 수락산역의 경우 태릉 골프장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대체 부지로 발굴됐습니다. 수원 고색역 남측 등 8곳은 지난해 10월 당정 주택공급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발표됐으며 지자체 협의를 거쳐 후보지로 확정됐습니다.

 

 

8차 후보지 중 2483가구로 공급규모가 가장 큰 용산 효창공원앞 구역은 정비예정구역 해제 이후 역세권 사업 등을 추진하다 실패하며 장기간 개발이 정체된 곳입니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더블역세권 입지에 맞게 고밀 개발해 업무·상업·주거가 어우러지는 신 거점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후보지 가운데 10만7000㎡로 사업지 면적이 가장 큰 수원 고색역 구역은 정비구역해제 후 고도제한구역 등으로 사업성 확보가 어려워 개발이 정체된 구역입니다. 사업을 통해 주택 공 2294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며 생활SOC 등 기반시설 정비를 바탕으로 주거환경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8차 후보지에 대해 지자체 협의 등을 거친 뒤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용적률 상향, 수익률 개선 등 사업 효과를 상세 안내하기 위한 주민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후보지에 대해서도 입지요건, 사업성 등을 분석해 사업추진 여부를 지속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남영우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앞으로도 신규 후보지를 발굴하고 후속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할 뿐만 아니라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적극 검토해 보다 많은 주민들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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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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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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