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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개인사업자·WM고객 비대면 금융업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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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1, 2022, 10:02:19

SOHO·프리미어 고객용 디지털영업부 신설
디지털 기반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은행은 개인사업자와 WM고객의 비대면 금융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디지털 채널 이용고객 관리를 위해 디지털 SOHO영업부와 WM영업부를 신설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신한은행은 비대면 채널을 선호하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대면 채널과 동일한 수준의 종합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목표로 디지털영업부를 운영했습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 2개 영업부 신설은 개인 고객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와 프리미어 고객도 비대면으로 대면 수준의 금융 컨설팅을 받게 됐습니다.

 

디지털 SOHO영업부는 서울·경기·인천지역 개인사업자 고객 중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대출과 신한은행의 비대면 SOHO대출을 보유한 고객에게 ▲데이터 기반 고객 관리 ▲전담 직원의 맞춤형 금융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한은행은 향후 디지털 SOHO영업부의 업무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WM영업부는 비대면 선호 고자산 고객을 위해 신한 쏠(SOL) 앱에 ▲My care ▲AI 맞춤형 자산관리 ▲실시간 talk 상담 ▲전문가 상담 연계 서비스 등을 탑재하고 1:1 전담직원 매칭을 통해 개인별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대면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 SOHO영업부와 WM영업부 신설로 디지털 업무영역 커버리지를 개인사업자와 WM고객까지 확대했다”며 “신한금융그룹[055550]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이라는 비전에 발맞춰 고객 중심 디지털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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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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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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