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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KB 참여 ‘카카오 보험’..삼성화재는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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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3, 2016, 06:03:00

대리운전보험 기피 대상..삼성화재 “현재는 IT 업체와 협력, 큰 관심 無”
카카오 “보험료 지불”..손보업계, ‘4800만 이용자’에 신시장 창출 기대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동부화재와 KB손해보험이 카카오와 손을 잡고 대리운전보험 개발에 나선다.(본지 2일자 <동부화재-KB손보, ‘카카오 대리운전보험’ 공동개발> 기사 참조) 보험사와  IT 플랫폼 업체가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은 처음있는 일인 데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가 빠져 있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새롭게 선보일 보험은 대리운전 기사의 실시간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험료를 책정하는 형식으로, 기존 자동차보험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상품이다. 여기에 5000만명에 육박하는 카카오톡 이용자를 잠재적인 고객으로 둔 사업이어서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보험사들의 기대가 크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부화재와 KB손보는 이달 중으로  '카카오 드라이버' 전용 대리운전자보험을 출시한다. 우선 이달 말경 대리운자기사용 카카오 드라이버 앱 서비스가 시작되며, 승객용은 내달 중에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카카오 대리운전 서비스는 대리기사와 이용자가 ‘카카오 드라이버 앱(App)‘에서 대리운전을 요청한 경우 연결해주는 플랫폼 형식의 서비스로 기존 카카오 택시(020, On-line to Off-line)와 유사하다.


동부화재와 KB손보는 기존 보험계약 체결 때 정해졌던 보험료 산출방식 대신 운행정보에 따라 보험료를 책정키로 했다. 예컨대, ‘카카오 드라이버 앱‘을 통해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콜 당 운행거리 등을 반영해 보험료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 동부화재·KB손보는 참여했는데, 삼성화재가 빠진 이유는?


눈길을 끄는 점은 삼성화재가 카카오와의 협약 대상에서 빠져 있다는 것이다. 대리운전보험을 취급하고 있는 손해보험사는 총 7개.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3사가 시장 점유율의 9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두 회사만 참여한다.


삼성화재가 처음부터 배제된 건 아니다. 카카오는 이번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삼성화재와 접촉했지만, 삼성 측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아서 사업 참여가 성사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대리운전 계약은 일반 차량보다 손해율이 높은 탓에 보험사에서 인수하기 꺼려하는 편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대리운전보험 전용상품 개발에 대한 얘기를 들은 바가 없다”며 “현재로서는 IT업체와 협력을 통한 사업 등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카카오 드라이버 앱‘을 준비하면서 대리운전은 고객의 신뢰와 보호를 우선으로 고려했다”며 “준비 과정 중 카카오만의 보험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정해 여러 보험사와 만나 이야기를 나눴고, 그 중 뜻이 맞는 보험사 2곳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 ‘4800만 카카오톡 이용자’ 설레는 보험사들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SNS)과 카카오 택시(플랫폼) 이용자를 중심으로 ‘카카오 드라이버 앱‘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카카오에 따르면 2015년 3분기 기준으로 카카오톡 메신저 이용자 수는 4800만명으로 국내 메신저 중 이용자 규모 1위다. 지난해 3월 출시한 카카오 택시의 경우 10개월 만에 누적 8000만건의 호출 수를 기록하며, 국내 1위 택시 앱으로 자리 잡았다.


카카오는 대리운전 서비스 ‘카카오드라이버’의 안착을 위해 대리운전기사 보험료 전액을 부담키로 했다. KB손해보험과 동부화재는 업계 최고 수준의 보상한도(자기차량 손해의 경우 5000만 원)를 가진 보험 상품을 대리운전기사에게 제공하는 등 이번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카카오와의 협력 사업에 참여하는 보험사들은 물론 참여하지 않은 보험사들도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에 대해 기대감이 크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카카오톡 메신저 사용자 중 대리운전이 필요한 경우 카카오 드라이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며 “먼저 진출한 카카오 택시나 카카오 내비(김기사)의 경우 실제 이용객들 사이에서 평이 좋기 때문에 고객 신뢰도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저금리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갈증이 커지고 있지만, 마땅히 활로를 찾기가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비단, 카카오뿐만 아니라 다른 IT 업체와의 협력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단초가 생긴 것 같아 반갑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매일 대리운전을 이용하는 이용자 수는 47만명에 달하며, 대리운전기사 규모는 7만8000여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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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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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2025.09.08 09:16:0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금융권 최초의 공동영업팀을 출범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시범 운영 거점은 ▲신한 Premier 패밀리오피스 청담센터(은행∙증권 복합채널)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로 두 센터를 중심으로 공동영업 체계를 신설∙운영할 계획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에 대해 자본시장 중심의 ‘머니무브’ 확대와 고액자산가 니즈의 다변화에 따라 기존 은행∙증권 복합점포인 PWM채널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PWM채널의 고객 수가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 또한 세밀화 되면서 차별화된 맞춤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역량 결집 및 공동관리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는 2024년 신한투자증권 업적평가대회에서 ‘바른이익 대상’을 수상하며 내부 성과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PWM복합점포 협업 모델을 넘어 증권 점포가 참여하는 자본시장에 특화된 자산관리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출범하는 공동영업팀은 패밀리오피스센터 PB와 신한투자증권을 대표하는 지점 우수 PB로 구성됩니다. 금융권 최초로 지점 간 우수 PB인력 풀을 고객중심으로 공동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복합점포(PWM)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존 은행∙증권 복합채널을 통한 포트폴리오 관리에 더해 우수PB들의 투자전략과 리스크 관리를 통한 한층 강화된 신한 Premier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 내에 ‘신한 Premier 커뮤니타스 Lounge’도 새롭게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는 신한 Premier 원주금융센터에서 첫선을 보인 후 두번째로 마련되는 공간으로, 한곳에서 은행과 증권의 금융상담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원스탑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공동영업팀 출범이 신한 Premier 채널혁신의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고객중심 자산관리를 위해 은행과 증권의 전문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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