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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앞둔 진접선·신림선, 역세권 불패 이어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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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8, 2022, 08:03:57

진접선 19일 개통..신림선은 5월 28일 개통 예정
역세권 지역 가치 상승 기대..미래가치도 겸비해 주목
단순 호재 이유로 아파트 매수 나서면 위험..신중히 판단해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및 수도권 주민들의 원활한 도심 이동과 부동산 가치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도권 철도 노선 2개가 개통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오는 19일 수도권 전철 4호선 연장선인 진접선을 시작으로 두 달여 후인 5월 28일에는 서울 경전철 신림선이 연달아 개통됩니다.

 

우선 진접선은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별내신도시를 거쳐 남양주 진접 방향으로 14.9㎞를 연장한 노선입니다. 지난 2014년 12월 착공식을 시작으로 7년 4개월여 만에 첫 운행에 돌입하며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역 3곳의 역을 경유합니다.

 

배차 간격은 ‘러시 아워’인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에는 10~12분, 나머지 시간대는 20분이며 진접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은 52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별내별가람역 주변 별내신도시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진접역 인근 단지에 거주하는 남양주 주민들의 출퇴근길을 비롯한 서울권 이동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림선은 우이신설선에 이어 서울에 두 번째로 들어서는 경전철입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여의도 샛강역에서 동작구 일대를 거쳐 관악산역까지 총 7.8km를 연결하는 노선이며 교통혼잡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동작 일대와 관악 신림동지역 내 주민들의 이동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전철 개통으로 조성되는 역은 샛강역, 대방역, 서울지방병무청역, 보라매역, 보라매공원역, 보라매병원역, 당곡역, 신림역, 서원역, 서울대벤처타운역, 관악산(서울대)역 등 총 11개입니다. 특히, 샛강역, 대방역, 보라매역, 신림역의 경우 각각 지하철 9·1·7·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타 서울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해집니다. 

 

 

수혜지 가치상승 탄력 기대..미래 호재 요소도 주목

 

수도권 주요 지역의 철도 연장 및 개통으로 역사가 들어서는 수혜지 또한 부동산 가치 상승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철도 인프라가 아파트 가치를 좌우하는 전통적인 호재이자 동시에 가격 상승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역세권 부동산 불패'라는 말이 부동산 관련 모임에서 공공연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진접선과 신림선 모두 미래가치를 안고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진접선의 경우 별내별가람역이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발표된 수도권 전철 8호선 별내선 연장 계획에 따라 환승역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8호선 별내선 연장의 경우 당초에는 시작점인 암사에서 구리, 남양주 다산신도시 등을 거쳐 별내역까지 12.91km로 계획됐습니다. 그러나 지난 2020년 12월 국토부가 광역교통개선대책 발표를 통해 별내별가람역까지 3.2km 구간을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별내별가람역은 4·8호선이 모두 들어서는 ‘더블 역세권’으로 발돋움하게 될 전망입니다. 8호선 연장이 완료되면 별내별가람역은 별내신도시의 ‘교통 요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신도시의 교통여건 개선을 목표로 진접선에 풍양역이 추가로 신설될 예정이라는 점도 호재라 할 수 있습니다. 풍양역의 경우 서울 강남권을 통과하는 수도권 전철 9호선 연장을 추진하는 만큼 더블 역세권으로의 자리매김은 물론 강남권 접근 또한 원활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림선은 추후 계획돼 있는 경전철 서부선 노선과 연계돼 교통활로가 넓어진다는 장점과 함께 신림뉴타운 재개발사업이 가속도가 붙었다는 것이 호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림선은 오는 2028년 완공 계획을 세워둔 경전철 서부선과 연계됩니다. 서부선의 경우 은평구 새절역부터 관악산역 구간 17.95km를 잇는 노선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기존 서울 지하철 4개 노선 환승과 더불어 서부선까지 완공될 경우 지역 내 가치 상승에도 톡톡한 역할은 물론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여기에 서울 서남권 최대규모의 재개발 정비사업인 '신림뉴타운'이 서울시의 적극적인 정비사업 추진 행보로 재개발에 순풍이 불고 있다는 점도 철도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특히, 신림뉴타운 중 규모가 가장 큰 사업지이자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 역세권인 신림1구역은 지난 9월 '오세훈표 정비사업 모델'인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1호 사업지로 선정되는 등 재개발에 가속도를 내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철도노선 역 주변 인근의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매매거래가가 상승하며 역세권 단지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진접선 별내별가람역과 초인접한 단지인 한라비발디 아파트의 전용 84.97㎥ 4층의 경우 지난해 2월 7억8000만원에서 전철 연장개통이 가까워진 지난해 10월 8억6500만원으로 거래가격이 8500만원이 올랐습니다. 또, 근거리에 있는 별내상록리슈빌의 전용 84.96m 중층은 지난 2월 7억4500만원에서 올해 3월 7억8500만원에 거래되며 4000만원 상승했습니다.

 

신림선 서울지방병무청역 인근에 자리한 대방대림아파트 전용 59.84㎥ 중층의 경우 지난해 2월 9억5000만원에서 올해 1월 11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무려 2억원의 가격이 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대벤처타운역과 인접한 단지인 관악우정하이비전 1단지 중층 전용 84.98㎥는 7억7000만원에서 6000만원이 오른 8억3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역세권’이라는 단순 목적으로 아파트 매수 나서면 위험

 

이처럼 철도역이 들어서는 지역은 지역 내 아파트 가치의 상승 요소는 물론 지역 활성화에 있어 핵심적 요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 역세권이라는 호재만 믿고 매수에 나서다가는 위험요소를 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특히, 역세권 아파트의 경우 개통되기 이전 시세차익이 반영돼 가격 변화 폭이 크지 않을 수 있어 시세 이익만 따지고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신림선의 경우 경전철로 공급되기 때문에 지하철 등의 기존 도시철도보다는 파급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노희순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역세권 내 아파트 단지의 시세 차익으로만 놓고 볼 경우 철도 개통 이전에 대부분 반영이 됐을 가능성이 크다"며 "때문에 철도가 개통되기 직전과 직후 모두 기대 이상으로 가격 폭등이 일어나지 않을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김병기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과거 서울 지하철 9호선이 뚫렸을 때 역세권으로 거듭났던 몇몇 지역이 예상보다 많이 오르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며 "노선 자체가 확정된 경우 시세차익 또한 결정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단순 역세권 주택으로 거듭난다고 가치 창출로 이어진다는 생각은 위험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면서 “신림선의 경우 일반 전철이 아닌 경전철로 보급되기 때문에 기존 도시철도보다 차이가 난다고 봐야 한다”며 “환승 여부와 수용할 수 있는 인원 폭, 소요시간 등이 일반 도시철도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완전한 역세권이라는 범위보다 좁은 의미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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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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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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