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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알쓸신잡③] 은행과 접점 늘리는 편의점의 속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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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7, 2022, 12:03:58

CU·하나, GS25·신한 등 편의점X은행 협업 꾸준
은행, 오프라인 ‘전국 인프라’ 갖춘 편의점에 매력
편의점, 금융서비스 통해 ‘종합 생활 플랫폼’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과 은행 간 콜라보가 눈에 띕니다. 디지털·비대면 트렌드 확산에 따라 영업점 통폐합이 늘면서 은행들은 신규 영업 채널로 편의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편의점도 적극적입니다. 모객 효과와 함께 편의점 방문 필요성을 높여 생활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입니다.

 

27일 편의점업계·은행권에 따르면 2021년을 기점으로 편의점과 은행의 협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은 지난해 10월 하나은행과 손잡고 CU마천파크점 내 ‘디지털 혁신 채널’을 오픈했습니다. 해당 점포는 CU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상업자 표시 편의점(PLCS)으로, 기존 단순 ‘숍인숍(매장 내 매장)’ 방식을 넘어 제휴 브랜드의 서비스 및 콘텐츠가 결합한 공간입니다.

 

인근 500m 내 일반 은행 및 자동화지점이 없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CU가 제휴 브랜드의 이름을 점포 간판 전면에 표기한 것도 처음입니다. 스마트 셀프존에는 종합금융기기(STM)가 설치돼 은행 상담원과 직접 상담 연결이 가능하며, 계좌 개설 등 50여가지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Z세대를 겨냥한 체크카드도 내놨습니다. ‘CU 영하나플러스 체크카드’는 주민등록증을 생애 최초로 발급받는 만 17세부터 만 20세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기획한 상품입니다. CU에서 삼각김밥·컵라면 구매 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구매력이 높아지는 10대 공략에도 나섭니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김호성)의 금융 파트너는 신한은행입니다. 지난해 강원도 정선군에 ‘편의점 혁신점포’ 1호점을 냈습니다. 지방 소도시의 금융 접근성 향상이 목적입니다. 은행업무 구역과 고객체험 공간으로 구성됐으며, 커피류 구매 비중이 높은 고객 매출 데이터를 반영해 카페형 인테리어를 조성했습니다.

 

디지털 데스크에서는 펀드·신탁·대출 등 영업점 창구 80% 수준의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화상 상담 운영 시간을 오후 8시까지로 영업점 대비 4시간 늘린 점이 특징입니다. 고기능 ATM기기인 스마트 키오스크를 통해 체크카드 즉시발급 등 80여가지 업무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한은행 메타버스 공간에 실제 상품 구매가 가능한 가상 편의점까지 열며 접접을 넓히고 있습니다. GS25는 신한은행 메타버스 베타서비스 공간에 'GS25신한메타버스점'을 입점하고 자사 인기 음료, 스낵, 용기면 등 약 50개 상품을 기프티콘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도 지난해 말 우리은행과 제휴를 맺고 '우리WON뱅킹'앱의 My편의점 메뉴에서 배달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품목은 총 1000여개로 도시락·디저트·H&B(헬스앤뷰티) 등 카테고리 상품 외에도 테마별 세트상품 20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대표 김장욱)의 경우 지난해 7월 이벤트성 행사로 하나금융투자와 ‘주식도시락’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이 도시락 구매 후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면 10개 주식 중 랜덤 1주를 제공하는 행사로, 1차 판매 3일 만에 전량 완판되는 등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었습니다.

 

 

편의점은 아니지만 이마트 PB(자체 제작 브랜드) 노브랜드에서도 쇼핑과 은행 업무를 동시에 볼 수 있게 됩니다. 4월에는 KB국민은행과 제휴해 디지털 점포 ‘KB디지털뱅크 NB강남터미널점’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고속터미널 내 노브랜드 강남터미널점에 신설하며 스마트텔러머신(STM)·화상 상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편의점과 은행 간 다양한 콜라보가 이어지는 배경에는 서로 간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 깔려 있습니다.

 

은행들은 디지털 전환 흐름 속 ‘혁신’을 강조하며 효율성이 떨어지는 오프라인 영업점 대안 찾기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은행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시중은행 점포는 2019년 3784곳에서 2020년 3546곳, 지난해 3316곳(추정)으로 2년 새 468개 줄었습니다. 올 상반기에만 100개의 점포가 통폐합될 예정입니다. 

 

금융 서비스 강화는 ‘종합 생활 플랫폼’으로 도약하려는 편의점에도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점포 수 감소로 은행 직접 방문률이 높은 중장년층에게는 편리함을, 근무 시간과 은행 업무 시간이 겹치는 직장인에게는 은행 업무 시간 외에도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매출 증대와 함께 금융 편리성 측면에서 타 유통 채널 대비 차별화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편의점과 은행의 콜라보는 앞으로도 활발할 전망입니다. 다만 현재로선 테스트 매장 성격이 강한 만큼 무인 시스템 도입 시 적은 수의 기기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할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해 보입니다. 

 

편의점 관계자는 "편의점은 전국에 오프라인 인프라가 이미 구축돼 있고 추후 매장을 오픈할 때도 그런 조건과 필요성을 반영할 여지가 많은 업종"이라며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는 장점이 오프라인 영업점 대안을 물색하는 은행업계 니즈와 잘 맞아 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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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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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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