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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축 기대감 솔솔…서울 서초·강남 아파트값, 8주 만에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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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4, 2022, 15:03:37

한국부동산원, 2022년 3월 3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서초구·강남구, 재건축 기대 단지 중심으로 가격 오름세
지방권 5주 만에 상승세 전환..세종·대구는 지속 하락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보합과 내림세를 반복하며 주춤했던 서울 서초구와 강남구의 아파트 가격이 8주 만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3월 3주(3월 21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권 아파트 매매가는 -0.01%의 하락률을 나타내며 9주 연속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가격이 오르거나 보합권으로 전환한 지역의 증가로 지난 주 하락폭(-0.02%)보다는 내림세가 위축됐습니다.

 

경기도는 -0.03%의 하락률로 조사되며 8주 연속 아파트 가격이 하강곡선을 그었으며, 인천도 -0.02%로 3주 연속 하락세가 지속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66개에서 64개로, 하락 지역은 89개에서 87개로 감소했습니다. 보합 지역은 21개에서 25개로 증가했습니다.

 

서울권의 경우 서초구와 강남구가 0.01%의 상승률로 지난 1월 24일 이후 8주 만에 오름권으로 진입했습니다. 서초구와 강남구는 새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힘입어 재건축의 기대감이 있는 단지 중심으로 상승 전환했습니다.

 

지난주 하락률이 가장 높았던 지역구 중 하나인 강북구는 신규 입주물량 영향으로 인해 하락폭이 0.01%가 더 둔화된 -0.05%의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중구(-0.04%)를 비롯해 노원구, 성북구, 은평구, 서대문구, 강서구(이상 -0.03%) 등도 하락세가 지속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송파구, 양천구는 2주 연속 보합권으로 조사됐습니다.

 

 

경기도는 오산(-0.17%)을 비롯해 시흥(-0.15%), 과천(-0.09%), 하남, 화성(이상 -0.06%)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지며 내림세가 지속됐습니다. 지난 주 0.08%의 상승세를 보였던 파주는 오름폭이 다소 둔화된 0.04%의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보합권이었던 양주는 0.01%로 상승권에 들어왔습니다.

 

인천의 경우 동구(-0.04%)를 비롯해 서구, 연수구(이상 -0.03%), 부평구(-0.02%), 남동구(-0.01%)에서 매수세 위축, 관망세 및 거래 부진 심화 등이 지속되며 지역 하락세를 이끌었습니다.

 

지방권은 0.01%의 상승률을 나타내며 5주 만에 오름세로 전환했습니다. 경남(0.08% → 0.11%), 전북(0.08% → 0.09%), 강원(0.03% → 0.05%)에서 아파트 가격 오르며 지방권의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하락률이 지속되고 있는 세종과 대구는 각각 -0.19%, -0.15%의 하락률로 35주 연속, 19주 연속 내림세가 이어졌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서울의 경우 강남권 중대형 아파트나 일부 재건축 단지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했으나 그 외 지역은 관망세 현상 등이 일어나며 대체로 약보합세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며 "경기도는 주거환경 개선 기대감이 있는 지역에서 상승세를 보였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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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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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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