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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부터 넓어지는 하늘길…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50% 회복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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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6, 2022, 11:04:44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발표..3단계 걸쳐 추진
5월부터 두 달 간 주 100회 증편..7월부터는 주300회
엔데믹 이후 항공정책 완전 정상화 방침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2020년 3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막혔던 하늘길이 5월부터 점차 원상 복귀될 예정입니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규모를 50%까지 회복하는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추진합니다. 

 

1단계는 오는 5월부터 두 달 간 시행합니다. 정부는 1단계 계획을 통해  코로나19 이전 대비 운항규모가 8.9%로 축소된 국제선 정기편을 올해 5월부터 매월 주100회씩 증편할 계획입니다.

 

국제선 운항횟수의 경우 코로나19가 터지기 전에는 주 4714회였으나 현재는 주 420회로 무려 91.1%가 축소됐습니다. 정부의 안대로 계획이 진행될 경우 오는 5월에는 주 520회, 6월에는 주 620회로 운항 규모가 증편됩니다.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 수 제한도 2년 만에 10대에서 20대로 완화해 부정기편 운항허가 기간도 당초 1주일 단위에서 2주일 단위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지방공항의 경우 국내 예방접종완료자를 대상으로 5월 무안·청주·제주공항, 6월 김포·양양공항 순으로 국제선 운영이 추진됩니다.

 

특히 오는 5월부터는 코로나19 이전과 유사하게 국토부의 항공 정책 방향에 맞춰 정기편 증편이 이뤄지게 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현지 방역상황, 입국 시 격리면제 여부 및 상대국 항공 정책의 개방성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여객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노선들을 중심으로 항공 네트워크를 복원할 계획입니다.

 

2단계는 오는 7월부터 코로나19가 풍토병으로 전환되는 엔데믹 시기까지 시행할 계획입니다.

 

국토부 등 각 정부기관은 국제기구 여객수요 회복 전망, 2022년 인천공항 여객수요 및 항공사 운항 수요조사 결과 등을 종합 고려해 올해 국제선 복원 목표를 50%로 설정했습니다. 여객수요는 전세계 83%, 아시아 40%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이며, 항공사 수요 조사 결과는 주 2641회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2단계 계획 시행 시 국제선 정기편을 주 100회에서 주 300회씩 증편할 예정입니다.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 수는 30대로 확대하고 지방공항 운영시간도 정상화할 계획입니다. 

 

완전 정상화 단계인 3단계는 엔데믹 이후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3단계로 접어들면 매월 단위로 인가되던 국제선 정기편 스케줄도 코로나19 이전과 같이 국제표준에 맞춰 하계·동계시즌 매년 2차례 인가됩니다. 인천공항 시간당 도착 편 수 제한 또한 평시와 같이 40대로 정상화됩니다.

 

정부가 5월부터 국제선 항공편 운항 횟수를 늘리기로 하면서 항공사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1일 정부의 해외 입국자 격리면제 조치를 실행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부활했고 국제선 운항 횟수도 정상화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아사아나 항공은 코로나 19 이후 2년여 만에 인천~하와이 노선을 지난 3일부터 재개했습니다. 베트남의 비엣젯 항공과 필리핀 항공도 3월 말부터 이달 초에 베트남과 필리핀 노선 운항을 일부 재개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올 초 에어버스의 대형기 A330-300 도입을 완료하고 싱가포르·시드니·호놀룰루 등 중장거리 노선을 늘리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임에도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 검역정책 최전선에서 적극 협조해 준 항공업계에 감사를 표한다"며 "모든 코로나 정책의 목표는 우리 국민들이 일상을 온전히 회복하는 것인 만큼 항공분야도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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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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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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