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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컨소, ‘수출용 신형연구로’ 공사 수주…총 3632억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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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7, 2022, 11:04:12

현대건설·GS건설과 함께 컨소시엄 구성해 수주 성공
부산 기장 의과학 일반산단에 조성..15MW급 연구용 원자로로 건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건설[047040]은 지난 5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발주한 총 3632억원 규모의 ‘수출용 신형연구로 및 부대시설’ 건설공사를 현대건설, GS건설과 함께 수주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수출용 신형연구로는 부산 기장군 장안읍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에 들어서며, 하부구동 제어장치, 판형 핵연료 등 세계 최초로 적용되는 최신기술을 적용한 15MW급연구용 원자로로 건설됩니다. 공사는 지하 4층~지상 3층의 개방수조형 원자로와 관련계통 및 이용설비 공사 등으로 이뤄집니다.

 

이번 입찰에서 대우건설은 현대건설(30%), GS건설(20%)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으며, 50%의 지분(약 1816억 원)으로 주간사를 맡았습니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0개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기장연구용원자로(가칭)’로 불리는 ‘수출용신형연구로’가 건설되면 핵의학 진단 및 암 치료에 필수적이지만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해 왔던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 수급안정 수출생산능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성자를 이용한 고품질 전력용 반도체 생산 기여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연구로 수출에도 획기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에 발주된 ‘수출용신형연구로’에 대한 종합설계용역을 지난 2013년에 수행하며 수주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는 국내 건설사 최초로 가동원전 설계기술(Q등급) 자격 획득과 가동원전 일반종합설계, KEPIC 기계 및 구조 분야 원자력 설계 인증을 획득하면서 가동중 원전과 신규 원전 건설 및 해체에 대한 설계 수행력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대우건설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1~3단계 공사를 비롯해 월성 원자력본부서 발생하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인 핵연료봉의 임시저장시설 공사, 한빛 3‧4호기 증기발생기 교체공사 등 국내 주요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 공사에서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수주를 맡아 시공 중입니다.

 

아울러, 신월성 원전 1‧2호기 주설비 건설공사에서 시공 주간사를 맡아 성공적으로 준공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체코원전 수주를 위한 팀코리아에 시공사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EU의 그린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되면서 상용원전 및 연구로 등 원자력 분야 경쟁력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수출용신형연구로 건설공사 수주를 통해 대우건설의 독보적인 기술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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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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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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