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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서 철수 안하는 팔도·오리온의 속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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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5, 2022, 06:04:00

탈러시아 서두르는 스벅·맥날 등 글로벌 기업
잔류 의지 밝힌 국내 식품기업에 비판 목소리
정부 제재 수준·현지 인프라 구축 등 고려해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러시아가 지난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본격화하자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식품 회사들은 잇달아 ‘탈러시아’ 바람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온,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팔도, KT&G등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식품기업에서는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만 보면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 보이콧을 적극 추진하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러시아에 각각 850개, 130개의 매장을 보유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는 러시아의 침공 2주 만에 러시아 내에서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KFC와 피자헛은 투자를 중단했고 펩시콜라는 이에 더해 러시아 일부 사업체 폐쇄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식품 기업들은 난감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높지 않은 대 러시아 경제제재 수준 ▲안정적으로 구축한 내수 생산·소비 인프라 ▲수십 년에 걸쳐 쌓은 긍정적인 입지와 이미지 ▲현지 내 높은 인기 등을 근거로 미국과 같이 쉽게 철수 및 중단을 결정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러시아에서 매출 규모가 가장 큰 국내 식품회사는 팔도입니다. 라면 ‘도시락’의 인기가 압도적입니다. 지난해 도시락으로만 1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공장 2곳(리잔·모스크바)을 가동 중이며 280억원을 들인 세 번째 공장이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팔도는 현지에서 원재료를 수급해 제품을 만들고 판매까지 하고 있어 현지 판매 자체는 아직까지 어렵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팔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별다른 이슈사항은 없으며 상황을 지켜보는 단계"라며 "현지에서는 여기서 얘기하는 것처럼 어떤 소요나 그런 것들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오리온은 러시아 법인 매출 1170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이 2년 만에 400억원 가까이 상승하는 등 현지화에 성공했다는 평이 나옵니다. 2006년 트베리 공장, 2008년 노보 공장에 이어 올해 크립쪼바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체리 등 잼을 활용해 만든 12종의 초코파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리온도 전쟁 장기화에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약 2개월분의 원부재료를 확보, 일부 수입 원료는 공급 부족에 대비해 러시아 현지 업체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아울러 한국·중국 법인을 통한 원재료 수급 및 물류 지원 등 법인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제과도 초코파이(4종)를 팔아 지난해 연매출 5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칼루가주에 공장 한 곳을 운영 중이며 올해 초 340억원을 투자해 초코파이 생산라인·창고를 증축했습니다. 상반기에는 몽쉘도 러시아 현지 생산 및 판매에 나설 계획입니다.

 

비축분과 관련, 롯데제과 측은 "원료마다 달라서 통합적으로 얘기하긴 어렵지만 수개월 정도는 괜찮다고 들었다"며 "현지에서 생산·판매하기 때문에 당장 영업에 이상이 있진 않으나 전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를 대비해 원자재 수급이나 자금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롯데칠성은 밀키스를 국내에서 생산해 러시아에 수출합니다. 현지인 입맛에 맞춘 7종의 제품으로 30년째 인기(유성탄산음료 1위)를 끌고 있습니다. 롯데칠성도 루블화 환율 추이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루블화 가치는 최근 80->150->100달러 언저리로 오르내리며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KT&G는 지난해 러시아에서 500억원의 매출을 냈습니다. 러시아법인 연간 생산량은 약 48억 개비로 에쎄, 카니발 등을 현지화해 팔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공장 등 현지법인 사업장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먼 깔루가주에 위치해 있으며 공장은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KT&G 관계자는 "향후 국제정세 등 상황을 주시하고 있고 유사시 현지 사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도 준비했다"며 "주재원들의 안전 등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서구 국가들의 경제제제가 강해진다면 러시아 시장의 비중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정부가 러시아 경제 제제에 대한 입장을 세운다면 그에 따라 러시아 시장에 대한 대처 방안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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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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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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