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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서 철수 안하는 팔도·오리온의 속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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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5, 2022, 06:04:00

탈러시아 서두르는 스벅·맥날 등 글로벌 기업
잔류 의지 밝힌 국내 식품기업에 비판 목소리
정부 제재 수준·현지 인프라 구축 등 고려해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러시아가 지난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본격화하자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식품 회사들은 잇달아 ‘탈러시아’ 바람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온,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팔도, KT&G등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식품기업에서는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만 보면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 보이콧을 적극 추진하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러시아에 각각 850개, 130개의 매장을 보유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는 러시아의 침공 2주 만에 러시아 내에서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KFC와 피자헛은 투자를 중단했고 펩시콜라는 이에 더해 러시아 일부 사업체 폐쇄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식품 기업들은 난감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높지 않은 대 러시아 경제제재 수준 ▲안정적으로 구축한 내수 생산·소비 인프라 ▲수십 년에 걸쳐 쌓은 긍정적인 입지와 이미지 ▲현지 내 높은 인기 등을 근거로 미국과 같이 쉽게 철수 및 중단을 결정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러시아에서 매출 규모가 가장 큰 국내 식품회사는 팔도입니다. 라면 ‘도시락’의 인기가 압도적입니다. 지난해 도시락으로만 1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공장 2곳(리잔·모스크바)을 가동 중이며 280억원을 들인 세 번째 공장이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팔도는 현지에서 원재료를 수급해 제품을 만들고 판매까지 하고 있어 현지 판매 자체는 아직까지 어렵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팔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별다른 이슈사항은 없으며 상황을 지켜보는 단계"라며 "현지에서는 여기서 얘기하는 것처럼 어떤 소요나 그런 것들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오리온은 러시아 법인 매출 1170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이 2년 만에 400억원 가까이 상승하는 등 현지화에 성공했다는 평이 나옵니다. 2006년 트베리 공장, 2008년 노보 공장에 이어 올해 크립쪼바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체리 등 잼을 활용해 만든 12종의 초코파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리온도 전쟁 장기화에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약 2개월분의 원부재료를 확보, 일부 수입 원료는 공급 부족에 대비해 러시아 현지 업체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아울러 한국·중국 법인을 통한 원재료 수급 및 물류 지원 등 법인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제과도 초코파이(4종)를 팔아 지난해 연매출 5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칼루가주에 공장 한 곳을 운영 중이며 올해 초 340억원을 투자해 초코파이 생산라인·창고를 증축했습니다. 상반기에는 몽쉘도 러시아 현지 생산 및 판매에 나설 계획입니다.

 

비축분과 관련, 롯데제과 측은 "원료마다 달라서 통합적으로 얘기하긴 어렵지만 수개월 정도는 괜찮다고 들었다"며 "현지에서 생산·판매하기 때문에 당장 영업에 이상이 있진 않으나 전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를 대비해 원자재 수급이나 자금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롯데칠성은 밀키스를 국내에서 생산해 러시아에 수출합니다. 현지인 입맛에 맞춘 7종의 제품으로 30년째 인기(유성탄산음료 1위)를 끌고 있습니다. 롯데칠성도 루블화 환율 추이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루블화 가치는 최근 80->150->100달러 언저리로 오르내리며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KT&G는 지난해 러시아에서 500억원의 매출을 냈습니다. 러시아법인 연간 생산량은 약 48억 개비로 에쎄, 카니발 등을 현지화해 팔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공장 등 현지법인 사업장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먼 깔루가주에 위치해 있으며 공장은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KT&G 관계자는 "향후 국제정세 등 상황을 주시하고 있고 유사시 현지 사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도 준비했다"며 "주재원들의 안전 등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서구 국가들의 경제제제가 강해진다면 러시아 시장의 비중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정부가 러시아 경제 제제에 대한 입장을 세운다면 그에 따라 러시아 시장에 대한 대처 방안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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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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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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