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러시아에서 철수 안하는 팔도·오리온의 속사정

URL복사

Friday, April 15, 2022, 06:04:00

탈러시아 서두르는 스벅·맥날 등 글로벌 기업
잔류 의지 밝힌 국내 식품기업에 비판 목소리
정부 제재 수준·현지 인프라 구축 등 고려해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러시아가 지난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본격화하자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식품 회사들은 잇달아 ‘탈러시아’ 바람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온,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팔도, KT&G등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식품기업에서는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만 보면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 보이콧을 적극 추진하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러시아에 각각 850개, 130개의 매장을 보유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는 러시아의 침공 2주 만에 러시아 내에서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KFC와 피자헛은 투자를 중단했고 펩시콜라는 이에 더해 러시아 일부 사업체 폐쇄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식품 기업들은 난감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높지 않은 대 러시아 경제제재 수준 ▲안정적으로 구축한 내수 생산·소비 인프라 ▲수십 년에 걸쳐 쌓은 긍정적인 입지와 이미지 ▲현지 내 높은 인기 등을 근거로 미국과 같이 쉽게 철수 및 중단을 결정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러시아에서 매출 규모가 가장 큰 국내 식품회사는 팔도입니다. 라면 ‘도시락’의 인기가 압도적입니다. 지난해 도시락으로만 1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공장 2곳(리잔·모스크바)을 가동 중이며 280억원을 들인 세 번째 공장이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팔도는 현지에서 원재료를 수급해 제품을 만들고 판매까지 하고 있어 현지 판매 자체는 아직까지 어렵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팔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별다른 이슈사항은 없으며 상황을 지켜보는 단계"라며 "현지에서는 여기서 얘기하는 것처럼 어떤 소요나 그런 것들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오리온은 러시아 법인 매출 1170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이 2년 만에 400억원 가까이 상승하는 등 현지화에 성공했다는 평이 나옵니다. 2006년 트베리 공장, 2008년 노보 공장에 이어 올해 크립쪼바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체리 등 잼을 활용해 만든 12종의 초코파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리온도 전쟁 장기화에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약 2개월분의 원부재료를 확보, 일부 수입 원료는 공급 부족에 대비해 러시아 현지 업체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아울러 한국·중국 법인을 통한 원재료 수급 및 물류 지원 등 법인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제과도 초코파이(4종)를 팔아 지난해 연매출 5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칼루가주에 공장 한 곳을 운영 중이며 올해 초 340억원을 투자해 초코파이 생산라인·창고를 증축했습니다. 상반기에는 몽쉘도 러시아 현지 생산 및 판매에 나설 계획입니다.

 

비축분과 관련, 롯데제과 측은 "원료마다 달라서 통합적으로 얘기하긴 어렵지만 수개월 정도는 괜찮다고 들었다"며 "현지에서 생산·판매하기 때문에 당장 영업에 이상이 있진 않으나 전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를 대비해 원자재 수급이나 자금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롯데칠성은 밀키스를 국내에서 생산해 러시아에 수출합니다. 현지인 입맛에 맞춘 7종의 제품으로 30년째 인기(유성탄산음료 1위)를 끌고 있습니다. 롯데칠성도 루블화 환율 추이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루블화 가치는 최근 80->150->100달러 언저리로 오르내리며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KT&G는 지난해 러시아에서 500억원의 매출을 냈습니다. 러시아법인 연간 생산량은 약 48억 개비로 에쎄, 카니발 등을 현지화해 팔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공장 등 현지법인 사업장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먼 깔루가주에 위치해 있으며 공장은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KT&G 관계자는 "향후 국제정세 등 상황을 주시하고 있고 유사시 현지 사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도 준비했다"며 "주재원들의 안전 등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서구 국가들의 경제제제가 강해진다면 러시아 시장의 비중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정부가 러시아 경제 제제에 대한 입장을 세운다면 그에 따라 러시아 시장에 대한 대처 방안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