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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인수 의지’ 쌍방울, KH와 손잡고 사전의향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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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1, 2022, 17:04:22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매각 절차 이뤄질 계획
인수전, 쌍방울 vs KG그룹 ‘2파전’ 양상 굳어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쌍방울[102280]그룹이 KH그룹과 컨소시엄을 이룬 후 인수 사전의향서를 제출하며 ‘쌍용차 품기’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습니다.

 

11일 쌍방울그룹에 따르면, 그룹 특장차 기업인 광림과 KH그룹으로 이뤄진 광림 컨소시엄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사전의향서를 매각 주간사인 EY한영에 제출했습니다.

 

이날 사전의향서 제출은 쌍용차 매각이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열리는 것이 유력함에 따라 이뤄졌습니다. 스토킹 호스는 매각자가 예비 인수자를 선정해 놓은 뒤 별도로 공개 경쟁입찰을 진행한 후 입찰이 무산될 시 예비 인수자에게 매수권을 주는 매각 방식을 의미합니다.

 

쌍용차 측은 서울회생법원의 허가를 받으면 스토킹 호스 방식의 계약 체결을 위한 예비 인수자 선정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사전의향서를 제출한 광림 컨소시엄은 쌍방울그룹 계열사인 광림을 비롯해 쌍방울·나노스로 구성돼 있으며 KH그룹의 합류 확정으로 그룹 계열사인 KH필룩스가 추가됐습니다. 광림 컨소시엄 측은 타 참여 기업은 미정이나 향후 입찰 참여시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쌍방울그룹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한 KH그룹은 전자 부품·소재 및 조명 회사 KH필룩스를 주축으로 엔터테인먼트 기업 IHQ, 음향사업 회사 KH일렉트론 등을 계열사로 둔 기업이며,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과 강원도 알펜시아 리조트를 인수했습니다.

 

현재 쌍용차 인수에는 사전의향서를 제출한 쌍방울-KH의 광림 컨소시엄을 비롯해 KG그룹이 참여 의사를 밝힌 상황입니다. KG그룹은 지난 2019년 동부제철 인수 당시 협력했던 재무적 투자자인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와 다시 한번 컨소시엄을 이뤄 쌍용차 인수에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인수 희망 의향을 밝혔던 특장차 기업인 이엔플러스는 인수를 철회해 사실상 쌍방울그룹 vs KG그룹의 2파전 양상으로 굳어지게 됐습니다. 매각 주간사 측은 자금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다음 주 쯤 예비 인수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쌍용차는 지난해 10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선정된 후 인수계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그러나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인수금액 잔금인 2743억원을 납입 기한인 지난 3월 25일까지 미납부해 인수 계약이 해지되며 다시 새 주인 찾기에 나선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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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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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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