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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SD700급 내진철근 개발…건설강재 시장개척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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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7, 2022, 10:04:26

국내 최초 SD700급 내진철근..KS인증도 취득 완료
고층 건물에 특화..복구·항복강도 등에 초점 맞추고 개발
초저온 철근 인장시험 설비도 제작..국내 첫 사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제철[004020]이 혁신 설계를 통한 SD700급 건설용 내진철근을 국내 처음으로 개발하며 건설용 강재 시장 개척에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27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최초로 SD700급 초고강도 내진용 철근을 개발해 KS인증을 취득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지난 2013년 국내 건설시장에 내진철근이 도입된 후 8년 만에 개발을 완료한 제품으로 30층 이상 고층 건물에 특화된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SD700 철근은 항복강도 700메가파스칼(㎫) 이상의 철근을 의미합니다. 1㎫은 철근 1㎠가 변형되지 않고 10㎏의 무게를 버틸 수 있는 강도를 갖고 있습니다. SD600과 비교할 경우 항복강도가 11~12% 향상됐습니다.

 

현대제철 측은 내진철근은 일반 철근 제품과는 달리 지진 등으로 인한 충격과 진동을 잘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변형이 발생한 소재가 원상태로 복구될 수 있는 한계점인 항복강도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건물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 시킨 내진 철강을 개발할 수 있었던 이유로 국내 최초의 전기로 회사를 운영하며 봉형강 제품에 대한 생산 데이터와 노하우 확보를 꼽았습니다. 국내도 지진에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건축구조물의 안전을 위해 대규모 기술 투자와 역량을 집중시킨 것도 한 예로 들었습니다.

 

현대제철이 SD700급의 내진철근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전 세계에서 해당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아르셀로미탈과 현대제철 2개로 늘게 됐습니다. 아직 대부분 제강사는 상용화 단계에 이르지 못한 상황입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초고강도 철근이 내진성능을 확보함에 따라 건설사 입장에서 시공 편의성이 크게 올라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30층 이상의 아파트 등 고층 건물과 대형 연륙교, LNG 저장용 탱크 등의 시설물을 건설할 때도 복잡한 철근 배근이 필요없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제철 연구소 관계자는 "고강도 특수철근의 핵심은 시장성을 갖추는 것으로 비싼 소재를 마음껏 쓰면 성능은 올라가겠지만 시장성이 떨어져 건설사들에게 외면 받을수 있다"며 “이번에 개발한 SD700 내진철근은 비용 경쟁력이 있어 건축물이 아닌 평범한 30층 이상의 재건축ㆍ리모델링 아파트 건설 프로젝트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현대제철은 최근 LNG 저장탱크 건설에 필요한 초저온 철근 인장시험 설비를 국내 최초로 제작하여 도입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2019년에 개발한 초저온 철근은 영하 170℃ 이하의 환경에서도 강도 및 연성 확보가 가능해, 극저온 환경으로 유지되는 육상 LNG 저장탱크 등에 적용되는 초고성능 고부가가치 강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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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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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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