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본을 제치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르자”
신동원 농심 회장은 미국 제2공장 준공식에서 이같이 말하며 농심의 글로벌 중장기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농심은 지난 4월 29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랜초 쿠카몽가에 제2공장 준공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습니다.
제2공장은 약 2만6800㎡(8100평)의 규모에 용기면 2개와 봉지면 1개 라인으로 구성됐습니다. 제2공장에서만 3억5000만개, 제1공장까지 합치면 연간 라면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이릅니다. 제2공장 생산라인은 모두 고속라인으로 신라면·신라면블랙·육개장사발면 등을 대량 생산할 예정입니다.
신동원 회장은 준공식에서 “농심은 1971년 미국시장 수출 시작, 2005년 제1공장을 계기로 성장을 거듭했다”며 “제2공장은 농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해줄 기반으로, 일본을 제치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르는 것은 물론 세계 1위라는 꿈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진하자”고 말했습니다.
농심은 수년 내 일본의 토요스이산을 꺾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른다는 목표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농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3.3%로 토요스이산(49.0%)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의 미국매출은 지난해 3억9500만달러로, 2025년까지 8억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농심의 미국 제2공장 준공은 2005년 첫 공장을 지은 이후 17년 만입니다. 그간 농심의 미국시장 매출액은 4170만 달러(2005년)에서 지난해 3억9500만달러로 약 10배 성장했습니다. 특히 신라면은 2013년 월마트와 직거래 계약을 맺은 데 이어 2017년 미국 월마트 전 점포에 입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아울러 농심은 제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있어서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멕시코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멕시코는 인구 1억3000만명에 연간 라면시장 규모가 4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멕시코는 고추 소비량이 많고, 국민 다수가 매운맛을 좋아하는 만큼 시장 공략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 전담 영업조직을 신설하고, 멕시코 식문화와 식품 관련 법령에 발맞춘 전용 제품 출시 등을 통해 5년 내 TOP3 브랜드로 성장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