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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원 농심 회장 “일본 제치고 미국 라면시장 1위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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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2, 2022, 14:05:14

미국 캘리포니아주 제2공장 준공
2025년 라면 매출 8억달러 목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본을 제치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르자”

 

신동원 농심 회장은 미국 제2공장 준공식에서 이같이 말하며 농심의 글로벌 중장기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농심은 지난 4월 29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랜초 쿠카몽가에 제2공장 준공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습니다. 

 

제2공장은 약 2만6800㎡(8100평)의 규모에 용기면 2개와 봉지면 1개 라인으로 구성됐습니다. 제2공장에서만 3억5000만개, 제1공장까지 합치면 연간 라면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이릅니다. 제2공장 생산라인은 모두 고속라인으로 신라면·신라면블랙·육개장사발면 등을 대량 생산할 예정입니다. 

 

신동원 회장은 준공식에서 “농심은 1971년 미국시장 수출 시작, 2005년 제1공장을 계기로 성장을 거듭했다”며 “제2공장은 농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해줄 기반으로, 일본을 제치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르는 것은 물론 세계 1위라는 꿈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진하자”고 말했습니다. 

 

농심은 수년 내 일본의 토요스이산을 꺾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른다는 목표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농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3.3%로 토요스이산(49.0%)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의 미국매출은 지난해 3억9500만달러로, 2025년까지 8억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농심의 미국 제2공장 준공은 2005년 첫 공장을 지은 이후 17년 만입니다. 그간 농심의 미국시장 매출액은 4170만 달러(2005년)에서 지난해 3억9500만달러로 약 10배 성장했습니다. 특히 신라면은 2013년 월마트와 직거래 계약을 맺은 데 이어 2017년 미국 월마트 전 점포에 입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아울러 농심은 제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있어서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멕시코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멕시코는 인구 1억3000만명에 연간 라면시장 규모가 4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멕시코는 고추 소비량이 많고, 국민 다수가 매운맛을 좋아하는 만큼 시장 공략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 전담 영업조직을 신설하고, 멕시코 식문화와 식품 관련 법령에 발맞춘 전용 제품 출시 등을 통해 5년 내 TOP3 브랜드로 성장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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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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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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