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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손보, 완전판매 모니터링 강화…“소비자 보호에 선제적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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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3, 2022, 16:05:09

'완전판매 모니터링' 문항 신설·개정..금소법 관련 규정 반영
현장점검 매월·수시 진행..소비자 보호 활동 실효성 높여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롯데손해보험[000400]이 금융소비자보호법(이하 금소법)과 관련 규정 등을 반영해 보험상품·서비스에 대한 완전판매 여부 모니터링과 현장점검을 강화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은 계약 체결 후 완전판매 여부를 확인하는 '완전판매 모니터링' 문항을 신설·개정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설된 문항은 ▲중요 내용 설명 ▲품질 보증 기간 안내 ▲부담보 ▲고령자 등 안내 여부를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강화된 문항은 ▲청약 철회 ▲모집자 확인 ▲약관 교부 확인 ▲면책사항 등 안내 여부를 확인하는 문항을 보완하는 설명의무 이행에 관한 문항입니다. 롯데손보는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통과하지 못해 계약이 인수거절·취소된 모집인에 대한 제재기준도 마련했습니다.

앞서 롯데손보는 지난해 5월부터 모니터링 미통과 계약을 인수거절하는 '완전판매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분기마다 진행되던 완전판매 현장점검 역시 매월·수시로 진행해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이 실효성을 갖게 할 계획입니다. 현장점검에서는 계약자 혹은 피보험자의 자필서명 여부와 필수서류·기재사항의 누락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롯데손보는 지난 2019년 10월 대주주 변경 이후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고객경험 선진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20년 3월부터 콜센터 운영시간을 평일 21시, 주말 및 공휴일 18시까지 연장했습니다. 프로세스 개선·모니터링 강화·약관 개정 등의 과제도 완료했습니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금소법과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소비자 보호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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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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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2025.06.04 15:04: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4일 "출산과 육아, 가족의 가치가 소중히 여겨지는 사회문화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이날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인구문제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생명보험산업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중대한 과제"라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을 높이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여승주 한화생명 부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현재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생명존중문화 확산과 고령화 극복을 지원하는 등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아건강검진 지원, 희귀질환센터 운영,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운영, 저소득 노년층 의료사업비 지원이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생명보험은 국민 삶과 함께 하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 참여를 계기로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에 보험산업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캠페인 다음 주자로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 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을 지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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