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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인상 여파”…서울 아파트값 9주 만에 내림세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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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2, 2022, 19:06:20

한국부동산원, 2022년 5월 5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서울권 하락세..노도강성 등 주요 지역서 가격 내려가
‘상승세 지속’ 서초구·용산구, 가격 오름폭은 둔화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아파트값이 9주 만에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지난달 26일 발표된 금리인상 영향 등으로 강북권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서 매수세가 감소하며 서울 전체의 아파트값을 끌어내렸다는 분석입니다. 

 

2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5월 5주(5월 30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전체 아파트값 변동률은 -0.01%로 지난 3월 28일 이후 9주 만에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경기는 -0.02%, 인천은 -0.05%의 하락률을 나타내며 4주 째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82개에서 78개로 감소했습니다. 보합 지역은 16개에서 19개로, 하락 지역은 78개에서 79개로 증가했습니다.

 

서울의 경우 자치구 중 가장 낮은 하락률을 기록한 노원구, 성북구(이상 -0.03%)를 비롯해 도봉구, 강북구(이상 -0.02%) 등 동북권 8개구 중 6개구의 아파트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주 22주 만에 상승률을 기록했던 강북구는 1주 만에 다시 하강곡선을 기록하게 됐습니다.

 

서초구는 0.01%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11주 연속 오름세 흐름을 이어갔으나 2주 전 0.07%, 지난 주 0.04%와 비교할 경우 상승폭이 크게 둔화됐습니다. 용산구의 경우 0.03%로 서울 자치구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으나 금리 인상 여파 등으로 전주 대비 오름폭은 0.02% 감소했습니다.

 

경기도는 시흥(-0.15%)을 비롯해 의왕(-0.12%), 화성(-0.09%), 수원, 오산(이상 -0.08%), 용인(-0.07%)등에서 거래심리가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아파트 값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비규제지역인 이천시(0.28%)가 경기권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가운데 정비사업 완화로 기대감이 커진 1기 신도시가 있는 고양(0.06%), 군포(0.05%), 성남(0.03%)도 아파트 가격이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주 연속 같은 하락수치가 나타난 인천은 연수구(-0.18%)일부 단지에서 중저가 구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물 적체 현상이 발생하며 자치구 가운데 가장 낮은 하락폭을 나타냈습니다. 서구(-0.05%), 계양구, 동구(이상 -0.03%)를 비롯한 모든 자치구에서도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며 광역권의 하락세를 이끌었습니다.

 

지방권은 3주 연속 보합권을 나타냈습니다.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전북(0.13%)을 비롯해 경남(0.07%), 강원, 제주(이상 0.03%), 충북, 경북(이상 0.02%)에서 오름세를 기록했으며 세종(-0.13%), 대구(-0.18%), 대전, 전남 (이상 -0.05%) 등에서는 아파트 값이 떨어졌습니다. 세종, 대구, 대전의 경우 각각 45주, 29주, 22주 연속 내림세가 이어졌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측은 "서울권의 경우 기준 금리의 인상과 함께 양도세 중과 한시배제 등으로 인한 급매물 증가로 매수세가 줄며 전체 하락세로 전환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지방은 매물 적체 및 거래활동 위축 현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이 내려가는 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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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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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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