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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생보협회, 백내장수술 관련 보험금 사기 방지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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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6, 2022, 12:06:10

실손보험 상담콜센터 운영·특별신고포상금제도 6월까지 연장
“선의의 피해자 없도록 소비자 보호 업무절차 준수할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보험업계가 백내장수술 관련 허위과잉 수술로 인한 보험금 손실을 방지하고 실손보험 가입자 피해를 막을 방안을 6일 밝혔습니다.

 

올해 1분기 백내장수술로 지급된 손·생보사의 실손보험금은 약 4570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3월 한 달 동안 지급 보험금은 약 2053억원이며, 전체 실손보험금 가운데 약 17%를 차지했습니다.

 

보험업계는 이와 같은 백내장수술 관련 지급보험금 증가는 과잉수술 확산의 영향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일부 안과에서 백내장 증상이 없거나 수술이 불필요한 환자에게 단순 시력교정 목적의 다초점렌즈 수술을 권유하거나, 브로커 조직과 연계한 수술 유도·거짓청구를 권유한다는 설명입니다.

 

 

실손보험금이 늘어나면 보험업계는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보험료를 올리게 됩니다. 과잉수술 등으로 인한 보험금 누수로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은 실손보험 가입자가 피해를 보는 것입니다. 과잉수술 방지를 위한 보험업계의 엄격한 보험금 지급 심사 역시 소비자 피해의 원인이 된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협회·생명보험협회를 비롯한 보험업계는 과도한 보험사고 조사 등으로 선의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백내장수술 관련 실손보험 가입자 보호 방안(이하 가입자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험업계의 가입자 보호 방안은 ▲백내장수술 실손보험 상담콜센터 운영 ▲보험사기 '특별신고포상금제도' 연장 시행 ▲실손보험 가입자 대상 유의사항 안내 등입니다.

 

 

보험업계는 보험금 지급 관련 다툼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콜센터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콜센터에는 보험회사별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직원이 배치되며, 소비자가 가입한 실손보험 상품이 백내장수술을 보상하는 상품인지 알리고 실손보험금 청구·보험금 지급심사 절차 등에 관한 정보를 안내합니다.

 

또한 지난달말 종료된 백내장수술 관련 특별신고포상금제도가 이달 말까지 연장됩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18일부터 지난달 13일까지 해당 제도를 통해 25개 안과에 대한 보험사기 관련 제보 등 수십 건의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이를 통해 브로커를 통한 환자 대량모집·불법 수술비 할인·수술기록 조작 등 문제 안과의 보험사기 불법행위가 드러났습니다.

 

 

손보·생보협회는 해당 제도에 대한 지속적인 효과 분석을 통해 유효성 입증 시 재연장도 고려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강남일대 문제 안과 등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강화를 통해 위법행위 의심 사례가 발견되면 수사당국에 고발하고, 문제 안과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소비자 의식 개선 캠페인도 병행합니다. 양 협회는 관계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백내장 과잉수술의 문제점을 환기하고, 백내장수술 관련 실손보험금 수령에 대한 유의사항이 기재된 소비자 안내문을 실손보험 가입자에게 발송할 예정입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실손보험 가입자들이 과잉진료 및 보험사기 등에 연루돼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소비자 의식개선 캠페인 등 관련 홍보를 강화하겠다"며 "과도한 보험금 지급심사 등으로 인해 선의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법규에 따른 소비자 보호 업무절차도 준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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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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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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