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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중소기업 신속 금융지원’ 연말까지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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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6, 2022, 12:06:10

금리·환율·원자재 가격 상승 고려..“일시적 유동성 위기 우려”
최대 4년간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금리 감면 조치 병행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이달말 종료되는 '중소기업 신속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운영기간이 연말까지 6개월 연장됩니다.

 

금융위는 중소기업 신속 금융지원 프로그램 운영기간을 6개월 연장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효과성 점검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습니다. 금리·환율·원자재 가격 등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로 기업의 일시적 유동성 위기가 우려돼 효과적인 금융지원 수단이 필요하다는 이유입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달러 당 환율이 1248원을 기록한 가운데, 중소기업 대출금리는 지난 3월 기준 3.6%로 지난 2020년말 2.9%에 비해 0.7%p 올랐습니다. 지난달 31일 원자재가격지수는 131.3을 나타냈습니다. 지난 2020년말 78.0에 비해 53.3 높은 수치입니다.

 

중소기업 신속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만기연장 ▲금리인하 ▲신규자금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은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정상기업으로, 기업신용위험평가 결과 B등급인 중소기업이 해당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신속한 의사결정입니다. 금융위와 금융사들은 채권기관 공동으로 금융지원 사항을 1개월 내로 결정해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이 결정되면 은행권은 해당 기업에 최대 4년간 만기연장·상환유예를 지원하고, 필요시 금리를 1~2%p 감면하는 등 금융부담 경감조치를 시행합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최근 5년간(2017년~2021년) 총 594개 중소기업이 4조7000억원의 금융부담을 경감받았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운영기간 연장을 통해 현재 지원 중인 266개 중소기업은 물론, 향후 일시적 위기로 금융지원을 필요로 할 중소기업들에게 안전판 역할을 할 것이다"며 "앞으로 금융위는 금감원 등 관계기관과 함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점검하고 중소기업 신속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개편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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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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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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