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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첫차’로 설레는 소비자를 위한 중고차 구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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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7, 2022, 09:06:01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소비자 알 권리' 시리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 엔데믹으로 접어드는 요즘입니다. 2년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교외 활동을 자제했지만 이제는 따뜻한 날씨와 맞물리며 자동차 운행이 늘고 있습니다. 다가올 여름 휴가 여행 전 자동차 구입을 고려하는 이가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생애 첫차 구입을 앞둔 초보운전자들은 여러가지 선택지를 놓고 저울질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신차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과 관리가 합리적인 중고차 구입을 추천합니다. 추후 되팔 때도 가격감가가 덜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서툰 운전 실력으로 가벼운 접촉사고가 생겼을 때 손해가 덜한 것도 장점입니다. 

 

중고차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자료가 내게 도움이 되는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옥석을 가리는 게 쉽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 인가 단체인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도움을 얻어 중고차 구입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예산' 세우고 '기준' 맞춰 '시세' 비교

 

가격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요소입니다.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한 뒤 이전등록비·취등록세·보험료·자동차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출 금액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산을 초과하는 차를 사는 경우 이를 유지하지 못해 손해를 보고 되팔아야 하는 '카푸어'가 될 수 있기에 중요합니다.

 

다음은 선택의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같은 연식이라도 주행거리나 옵션, 사고유무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연식이 오래됐거나 주행거리가 길더라도 저렴한 차를 살지, 순정 내비게이션 등이 장착된 선호 옵션의 차를 살지 등 구매 목적과 이용 빈도에 따라 우선순위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사이트나 당사 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실매물 사이트 '코리아카마켓'을 참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합회에 따르면 실제 중고차 딜러들이 차를 매입·매도할 때 정부에 신고하는 정보 그대로 연계해 중고차 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시세를 확인하고, 원하는 모델 조건으로 여러 대의 가격을 검색해 봅니다. 이 중 평균 이상의 가격이 실제 시세라고 보면 됩니다. 비슷한 연식, 주행거리 등의 조건에도 지나치게 저렴한 차량은 허위매물이거나 사고차량일 가능성이 크므로 실매물 여부를 교차 확인해야 합니다.

 

 

성능부터 사고 이력까지..상태 꼼꼼히 확인하기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성능 및 점검상태기록부를 통해 해당 매물의 교환 및 판금 부위, 오일 누유 등의 차량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정식 중고차 딜러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성능점검기록부 등 관련 서류를 요청하면 팩스나 휴대폰 등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정식 허가 매매상사의 소속 딜러와 거래할 경우 자동차관리법 상 처벌을 받게 되는 중고차 상태, 즉 성능 및 상태점검 항목에 포함된 주행거리 조작이나 침수차 등을 미고지하고 되파는 등의 행위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수가 있다면 책임보험제를 통해 고지와 다른 내용은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해줍니다.

 

보험개발원에서 보험 처리 데이터를 활용해 제공하는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서비스도 확인합니다. 또 일반적으로 프레임(뼈대)를 다치지 않은 경우 무사고 기준의 단순교환으로 언급합니다. 소위 말하는 교환 및 판금부위도 없는 경우에는 '완전무사고'라 칭하기도 합니다. 

 

개인간 거래나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 중고차 구매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등의 도움을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고차 플랫폼과 매매단지, 딜러 등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타보기 서비스’(며칠간 시승한 후 구입을 결정하는 것)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등록증·성능기록부 확인..현장 주행 추천

 

매물 정보가 정확히 확인되는 매물을 정리해서 판매자에게 연락한 후 현장을 방문합니다. 차의 내외관을 다시 한번 살피고 시승을 반드시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매단지 내 주차장에서라도 반드시 주행을 해봐야 합니다. 차가 세워져 있는 모습과 실제 주행 시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전에 확인했던 자동차등록증,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등의 서류를 다시 확인하고 가능하면 대부분 딜러들이 갖고 있는 자동차등록원부도 요구해서 함께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딜러가 실제 매입한 매물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에 딜러 소속 매매상사가 소유주입니다.

 

차주가 위탁한 경우 위임장 등을 확인하는 것이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해 차량에 대한 압류나 저당설정 등의 유무도 확인합니다. 정식 일련번호가 있는 계약서에 정식 매매상사 날인을 확인, 판매자와 협의한 특약사항이 있다면 별도로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합니다. 

 

사실 정부에서 인허가 받은 대부분의 자동차매매상사의 정식 딜러와 계약서를 통해 거래를 진행하면 왠만한 번거로운 일은 생략됩니다. 자동차 관리법 상 1개월 2000㎞ 주행거리 이내 엔진, 미션 등 주요 성능에 대한 문제 발생 시 보상 받을 수 있으며 판매자 귀책 시 차량 대금 환불도 가능합니다.

 


"중고차 부정적 이미지 아쉽다"

 

계약 후 상호 협의에 따라 바로 혹은 며칠 후 잔금 납부와 함께 명의이전 절차를 거쳐 차를 받게 됩니다. 명의이전 전에 보험 가입을 해야 하며 딜러에게 추천을 받아 가입하거나 차량번호와 구입 모델의 등급, 옵션 등을 확인해 직접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등을 가입해도 됩니다.

 

명의이전에 필요한 취득세는 차종, 지역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차값의 7~8% 수준입니다. 명의이전은 대부분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대행으로 진행하며, 탁송으로 차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전은 하루 이틀 내 이뤄지며 이전된 자동차등록증과 세금 영수증 등은 등기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 실제 중고차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과 해야할 일을 소비자 입장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소비자가 걱정하는 대부분은 사실상 법적 테두리에서 보호 및 보상 받을 수 있음에도 중고차라는 막연한 부정적 이미지가 형성된 탓이 크다고 연협회 측은 설명했습니다. 

 

임영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염두해야 할 점은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것”이라며 “중고차의 장점이 많음에도 허위 미끼매물 사기꾼 집단의 일탈이 중고차 업계의 문제로 호도되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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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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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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