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생애 첫차’로 설레는 소비자를 위한 중고차 구입 가이드

URL복사

Friday, June 17, 2022, 09:06:01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소비자 알 권리' 시리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 엔데믹으로 접어드는 요즘입니다. 2년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교외 활동을 자제했지만 이제는 따뜻한 날씨와 맞물리며 자동차 운행이 늘고 있습니다. 다가올 여름 휴가 여행 전 자동차 구입을 고려하는 이가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생애 첫차 구입을 앞둔 초보운전자들은 여러가지 선택지를 놓고 저울질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신차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과 관리가 합리적인 중고차 구입을 추천합니다. 추후 되팔 때도 가격감가가 덜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서툰 운전 실력으로 가벼운 접촉사고가 생겼을 때 손해가 덜한 것도 장점입니다. 

 

중고차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자료가 내게 도움이 되는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옥석을 가리는 게 쉽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 인가 단체인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도움을 얻어 중고차 구입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예산' 세우고 '기준' 맞춰 '시세' 비교

 

가격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요소입니다.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한 뒤 이전등록비·취등록세·보험료·자동차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출 금액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산을 초과하는 차를 사는 경우 이를 유지하지 못해 손해를 보고 되팔아야 하는 '카푸어'가 될 수 있기에 중요합니다.

 

다음은 선택의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같은 연식이라도 주행거리나 옵션, 사고유무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연식이 오래됐거나 주행거리가 길더라도 저렴한 차를 살지, 순정 내비게이션 등이 장착된 선호 옵션의 차를 살지 등 구매 목적과 이용 빈도에 따라 우선순위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사이트나 당사 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실매물 사이트 '코리아카마켓'을 참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합회에 따르면 실제 중고차 딜러들이 차를 매입·매도할 때 정부에 신고하는 정보 그대로 연계해 중고차 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시세를 확인하고, 원하는 모델 조건으로 여러 대의 가격을 검색해 봅니다. 이 중 평균 이상의 가격이 실제 시세라고 보면 됩니다. 비슷한 연식, 주행거리 등의 조건에도 지나치게 저렴한 차량은 허위매물이거나 사고차량일 가능성이 크므로 실매물 여부를 교차 확인해야 합니다.

 

 

성능부터 사고 이력까지..상태 꼼꼼히 확인하기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성능 및 점검상태기록부를 통해 해당 매물의 교환 및 판금 부위, 오일 누유 등의 차량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정식 중고차 딜러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성능점검기록부 등 관련 서류를 요청하면 팩스나 휴대폰 등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정식 허가 매매상사의 소속 딜러와 거래할 경우 자동차관리법 상 처벌을 받게 되는 중고차 상태, 즉 성능 및 상태점검 항목에 포함된 주행거리 조작이나 침수차 등을 미고지하고 되파는 등의 행위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수가 있다면 책임보험제를 통해 고지와 다른 내용은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해줍니다.

 

보험개발원에서 보험 처리 데이터를 활용해 제공하는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서비스도 확인합니다. 또 일반적으로 프레임(뼈대)를 다치지 않은 경우 무사고 기준의 단순교환으로 언급합니다. 소위 말하는 교환 및 판금부위도 없는 경우에는 '완전무사고'라 칭하기도 합니다. 

 

개인간 거래나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 중고차 구매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등의 도움을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고차 플랫폼과 매매단지, 딜러 등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타보기 서비스’(며칠간 시승한 후 구입을 결정하는 것)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등록증·성능기록부 확인..현장 주행 추천

 

매물 정보가 정확히 확인되는 매물을 정리해서 판매자에게 연락한 후 현장을 방문합니다. 차의 내외관을 다시 한번 살피고 시승을 반드시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매단지 내 주차장에서라도 반드시 주행을 해봐야 합니다. 차가 세워져 있는 모습과 실제 주행 시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전에 확인했던 자동차등록증,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등의 서류를 다시 확인하고 가능하면 대부분 딜러들이 갖고 있는 자동차등록원부도 요구해서 함께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딜러가 실제 매입한 매물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에 딜러 소속 매매상사가 소유주입니다.

 

차주가 위탁한 경우 위임장 등을 확인하는 것이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해 차량에 대한 압류나 저당설정 등의 유무도 확인합니다. 정식 일련번호가 있는 계약서에 정식 매매상사 날인을 확인, 판매자와 협의한 특약사항이 있다면 별도로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합니다. 

 

사실 정부에서 인허가 받은 대부분의 자동차매매상사의 정식 딜러와 계약서를 통해 거래를 진행하면 왠만한 번거로운 일은 생략됩니다. 자동차 관리법 상 1개월 2000㎞ 주행거리 이내 엔진, 미션 등 주요 성능에 대한 문제 발생 시 보상 받을 수 있으며 판매자 귀책 시 차량 대금 환불도 가능합니다.

 


"중고차 부정적 이미지 아쉽다"

 

계약 후 상호 협의에 따라 바로 혹은 며칠 후 잔금 납부와 함께 명의이전 절차를 거쳐 차를 받게 됩니다. 명의이전 전에 보험 가입을 해야 하며 딜러에게 추천을 받아 가입하거나 차량번호와 구입 모델의 등급, 옵션 등을 확인해 직접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등을 가입해도 됩니다.

 

명의이전에 필요한 취득세는 차종, 지역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차값의 7~8% 수준입니다. 명의이전은 대부분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대행으로 진행하며, 탁송으로 차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전은 하루 이틀 내 이뤄지며 이전된 자동차등록증과 세금 영수증 등은 등기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 실제 중고차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과 해야할 일을 소비자 입장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소비자가 걱정하는 대부분은 사실상 법적 테두리에서 보호 및 보상 받을 수 있음에도 중고차라는 막연한 부정적 이미지가 형성된 탓이 크다고 연협회 측은 설명했습니다. 

 

임영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염두해야 할 점은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것”이라며 “중고차의 장점이 많음에도 허위 미끼매물 사기꾼 집단의 일탈이 중고차 업계의 문제로 호도되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