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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보험산업에도 활용”..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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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3, 2016, 12:04:56

호주 보험사 NRMA, 車·연금보험 소비자 교육
AXA는 게임사화 제휴통해 ‘브랜드 인지도’ 높여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엔터테인먼트 산업뿐만 아니라 의료·교육·관광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연구·개발·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이 해외에서는 보험소비자 교육, 보험회사나 상품 광고, 판매채널, 언더라이팅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3일 보험연구원 이성은 연구원은 보험산업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활용 가능성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VR(AR: 증강현실 포함)은 시각·청각·촉각 등의 감각정보와 동작인식을 이용한 기기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올해 약 2억달러로 추정되는 VR 관련 시장 규모를 골드만삭스는 2025년까지 약 8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성은 연구원은 “VR은 일반적으로 영화나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지만 보험산업에서도 활용되고 있다“VR을 보험소비자 교육, 보험회사나 보험 상품 광고, 판매채널, 언더라이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먼저, 호주 보험회사인 NRMAVR을 활용한 자동차 충돌 시뮬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체험 참여자들에게 VR헬멧을 착용하고 자동차 충돌사고를 경험, 안전인식 제고와 함께 자동차 보험의 중요성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연금 교육과 관련해서는 스탠포드대학 인간상호작용 연구소의 실험 결과, 사람들에게 빈곤한 노년을 VR로 경험하게 했더니 저축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R을 광고수단으로 활용할 경우 신기술에 익숙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보험회사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프랑스 보험그룹 AXA는 가상현실에서의 광고효과 증대를 위해 게임 개발사 나이안틱과 제휴를 맺고 캠페인을 진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현실세계의 지형을 기반으로 전투를 펼치는 게임 인그레스에서 AXA는 게임 아이템(AXA Shield)을 배포하거나 오프라인 점포를 전투장으로 활용하게 해 방문자 수를 높였던 것.

 

보험산업의 판매채널과 언더라이팅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이성은 연구원의 의견이다.

 

미국의 대형은행인 웰스파고는 디지털연구소를 설립하고 VR기기를 활용한 가상점포 활용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가상점포를 활용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금융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고, 개인정보 보호 기능도 강화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이다.

 

이성은 연구원은 “VR이 보험 언더라이팅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현실세계의 보험물건에 대한 언더라이터의 방문을 줄일 수 있게 돼 언더라이팅을 위한 시간 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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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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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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