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CJ제일제당 ‘식물성 식품’ 매출 2000억 규모로 키운다

URL복사

Monday, July 18, 2022, 16:07:23

한식 최적화된 고기 대체 식물성 소재(TVP) 자체 개발
2025년 매출 2,000억 원, 글로벌 비중 70% 목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CJ제일제당이 '식물성 식품(Plant-based)' 사업을 본격화해 오는 2025년까지 연 매출 2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식물성 식품은 고기, 생선, 우유 등 동물에서 유래한 모든 식품을 식물성으로 대체한 것을 지칭합니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26.4조원으로 추정되며 매년 평균 두 자리 수 이상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 인구의 38%가 종교 및 윤리적 신념의 이유로 채식을 하고 있으며, 동물복지를 넘어 건강·영양·친환경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면서 식물성 식품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2월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PlanTable)'을 론칭하고 비건 만두와 김치를 시작으로 식물성 식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식물성 식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 플랜테이블 떡갈비·함박스테이크·주먹밥 2종을 출시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2025년까지 식물성 식품 매출 2000억원 달성을 위해 육류가 함유된 가정간편식 대부분의 제품을 소비자들이 식물성 식품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제품 확대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식품 사내벤처 프로그램 이노백(Inno 100)을 통해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주는 곡물 샐러드 제품의 사업화를 확정했으며, 국내외 식물성 식품 관련 브랜드와 인프라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및 사업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대표 식물성 식품 스타트업 그린레벨(Green Rebel)에 투자, 할랄 기반 동남아 국가에서 K-푸드 확산을 위한 협업을 논의 중입니다. 또한 지난 해 투자한 美 대체 유제품 기업 미요코스 크리머리(Miyoko’s Creamery)와는 대체 버터·치즈가 함유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협업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최적화된 식물성 식품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인천 2공장에 연 1000톤 규모의 자체 생산라인을 구축했으며. 향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사업 확대에 맞춰 추가 증설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특히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식물성 소재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를 활용,  국∙탕∙찌개 등 한식은 물론 양식에 적합한 식물성 식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는 복안입니다. TVP는 대두∙완두 등을 자체 공법으로 배합해 만든 식물성 단백질입니다. CJ만의 차별화된 R&D와 제조 기술을 통해 단백질 조직들이 촘촘히 엉겨 붙도록 만듦으로써 실제 고기에 버금가는 탄력 있는 육질과 육즙을 구현했다는 평가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식물성 식품 기술을 가진 기업이 미래 산업에서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하고 2016년부터 사업을 준비해왔다"며 "식물성 식품은 해외 시장에서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일으키겠다는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배너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자율주행, 파트너십 강화하겠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자율주행, 파트너십 강화하겠다”

2025.02.21 09:58:4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 역사상 첫 외국인 최고경영자인 호세 무뇨스 사장이 지난달 1일 취임 후 처음으로 타운홀 미팅을 통해 본인의 비전을 설명하고 임직원들과 본격적인 소통에 나섰습니다. 21일 현대차에 따르면, 무뇨스 사장이 지난 20일 남양연구소 대강당에서 임직원 800여명과 함께 타운홀 미팅을 열고 취임 후 약 두 달간의 소회와 향후 현대차의 경영전략과 미래 비전, 방향성 등을 공유했습니다. 이날 타운홀미팅은 온라인으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으로 생중계됐고, 1만50000명 이상의 직원이 시청했습니다. 무뇨스 사장은 먼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현대차의 저력과 가능성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우리의 최우선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기술과 기능을 갖춘 차량을 최고 수준의 품질과 훌륭한 디자인을 통해 선보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무뇨스 사장은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담은 아름다운 디자인의 고품질 차량을 지속해 선보여야 하고, 완벽하지 않은 제품은 시장에 출시하지 않아야 한다"며 "품질과 안전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미래에도 양보와 타협이 없는 현대차의 최우선 가치"라고 강조했습니다. 무뇨스 사장은 현대차가 달성해야 할 핵심 목표로 ▲ 최고 수준의 기술과 품질, 디자인 ▲ 시장별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전략 ▲ 고객 지향적 서비스 제공 등을 제시했습니다. 현대차의 전동화 전략에 대해서는 "자동차 산업은 소비자 수요를 기반에 둔 만큼 고객들의 니즈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전기차를 비롯해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수소차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테슬라와 중국 자동차 업계가 주도하고 있는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는 "자율주행은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안전한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며 "안전하고 뛰어난 자율주행 기술 구현이 가능하도록 자율주행 데이터를 수집해 기술을 고도화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뇨스 사장은 "항상 겸손하고, 무언가를 갈망하며, 열심히 일하자(Stay Humble, Stay Hungry, Work Hard)는 '3H'가 중요하다"며 "저는 임직원을 섬기기 위해 이 자리에 있고, 함께 힘을 합쳐 고객에게 봉사하자"고 당부했습니다. 무뇨스 사장은 스페인 태생으로 닛산 북미법인장과 닛산 중국법인장 등을 거쳐 지난 2019년 현대차에 미주 담당 사장으로 합류했습니다. 2022년에는 미주 권역을 비롯한 유럽, 인도, 아중동 등 해외 권역의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는 최고운영책임자(COO) 보임과 더불어 현대자동차 사내이사로 활동했고 북미지역 최대 실적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현대차의 첫 외국인 CEO로 선밈되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