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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락폭 커지는 강북 3구 …서울 아파트값 하향세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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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1, 2022, 16:07:20

한국부동산원, 2022년 7월 3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서울 자치구 25개 중 23개 하락..노·도·강 하락폭 제일 커
지방도 하락폭 전 주 대비 심화..세종·대구 등 지속 하락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한번에 0.5%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하며 서울 아파트 가격 낙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23개 구에서 아파트 가격이 떨어진 가운데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으로 대표되는 '강북 3구'의 하락폭은 전 주보다 확대되며 서울서 가장 큰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21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7월 셋째 주(7월 18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가격 변동률은 -0.05%로 나타나며 지난 주 보다 0.01% 내림폭이 심화됐습니다. 인천과 경기 또한 모두 전주 대비 0.01% 하락폭이 확대되며 -0.08%, -0.06%의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43개에서 35개로, 보합 지역은 16개에서 14개로 감소했습니다. 하락 지역은 지난 주 117개에서 128개로 증가했습니다.

 

서울의 경우 도봉구(-0.14%), 노원구, 강북구(이상 -0.13%)에서 큰 폭의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노도강의 하락률은 지난 주에 이어 서울 자치구 중 2주 연속 최대 내림폭입니다. 이 외에 서울 동북권역에 위치한 성북구(-0.12%) 또한 전 주 대비 0.05% 하락폭이 심화됐습니다.

 

도봉구의 경우 일부 구축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내림세를 나타냈으며, 노원구의 경우 주공아파트가 밀집해 있는 상계동 내 대단지 중소형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강북구는 미아뉴타운 등에서 매물 적체현상 및 하락거래 등이 발생하며 지역의 하락세를 이끌었습니다.

 

서울 자치구 내 유일한 상승세를 기록한 서초구(0.03%)의 경우 재건축 기대감이 있는 노후 단지와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수세가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주 하락률로 전환한 용산구(-0.02%)의 경우 관망세가 이어지며 하락 폭이 전 주 대비 0.01% 늘었으며 동작구는 하락률에서 보합으로 전환했습니다.

 

 

경기도는 가장 큰 폭으로 하락률을 나타낸 광주시(-0.24%)를 비롯해 의왕시(-0.19%), 화성시(-0.17%), 오산시(-0.16%), 광명시(-0.13%) 등 대부분 지역에서 하락세를 나타내며 경기 전 권역의 하락률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규제지역인 이천시(0.18%), 여주시(0.14%)의 경우 직주 근접 단지 및 정주여건이 양호한 곳을 중심으로 가격이 오르며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인천의 경우 서구(-0.13%)를 비롯해 남동구(-0.10%), 연수구(-0.09%), 동구, 계양구(이상 -0.07%) 등 전 자치구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매수심리가 위축되는 현상 속에 신규 입주물량 영향까지 겹치며 전 지역에서 아파트 값이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지방 또한 지난 주 보다 하락폭이 0.01% 확대된 -0.03%의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에서 아파트 값 내림폭이 늘며 전국 아파트 가격 변동률 또한 전 주 대비 0.01% 심화된 -0.04%의 하락률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방권의 경우 세종(-0.21%)과 대구(-0.13%), 대전(-0.07%), 전남(-0.05%)이 각각 52주, 36주, 29주, 22주 연속 아파트 값 내림세를 나타내며 지방권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측은 "서울권의 경우 기준금리 빅스텝이 단행된 데다 대출금리 추가 인상까지 예상되는 상황 속에 매수 수요 감소가 일어나며 매물 적체가 지속되는 등 시장의 하방 압력이 커지며 하락폭이 심화됐다"며 "지방권의 경우 신규 입주물량이 늘고 매물 적체 영향이 지속되는 곳을 중심으로 하락폭이 확대된 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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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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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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