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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코카인 댄스·5인 마동석…‘B급 감성’ 광고에 진심인 식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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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4, 2022, 06:07:00

[인더뉴스의 트렌드 로드]
대세 배우 캐릭터나 밈 패러디
‘아는 재미·공감대 형성’ 목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가 패러디와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을 앞세운 광고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유행하는 콘텐츠 속에 브랜드나 제품을 적절히 녹여 소비자의 머릿속에 브랜드를 한층 효과적으로 각인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2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화제를 모은 콘텐츠 자체의 B급 감성 및 유머 코드를 광고 스토리텔링에 담아 풀어내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를 먼저 접한 이들에게 ‘아는 재미’를 주고 공감대 형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이들 광고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국순당은 배우 허성태가 출연한 ‘국순당 생막걸리’ 유튜브 광고영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허성태가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SNL 코리아 시즌2’에서 춤을 춰 화제를 모은 ‘코카인 댄스’를 본인이 직접 광고 속에서 재연하며 폭소를 일으켰습니다. 

 

광고 속에서 허성태는 무릎의 반동만을 이용해서 추는 ‘무릎춤’ 등 자신의 코카인 댄스를 뛰어넘는 ‘근본 댄스 3종’을 잇달아 선보이며 맛과 디자인을 리뉴얼한 국순당 생막걸리를 강렬하게 보여줬습니다. 해당 유튜브 영상 누적 조회수는 380만회를 넘어서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써브웨이 광고에서는 영화 범죄도시의 '장이수'(배우 박지환)가 배를 탑니다. 유튜브 등에서 밈으로 자리 잡은 ‘국문학과를 가고 싶었던 낭만어부’를 패러디한 것으로, ‘스파이시 쉬림프’ 2종을 여름 한정 메뉴로 재출시하며 선보인 광고입니다. 15초짜리 유튜브 광고 조회수는 236만을 기록했습니다.

 

광고는 바다 위 어선에서 써브웨이 ‘스파이시 시즈닝’을 버무리는 박지환을 비추며 시작합니다. 이어 그는 “제게도 꿈은 있었습니다. 난 있잖아요. 매운 새우가 그렇게 먹고 싶었어요”라며 감성적이면서도 코믹한 시낭송을 합니다. 박지환을 뒤로하고 스파이시 쉬림프 시리즈가 떠오르는 모습으로 마무리됩니다.


노랑통닭은 지난 4월 지방선거 시기와 맞물려 ‘노랑통닭 바삭대표 선거’ 캠페인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선거를 패러디한 시리즈물로 눈도장을 받으며 60초 광고 조회수는 309만을 돌파했습니다. 전속모델인 배우 마동석이 ‘1인 5역’을 맡아 ‘바삭대표’가 되고자 하는 여러 후보를 연기한 점이 웃음 포인트입니다.

 

마동석은 광고에서 ‘바삭함에 빠삭한’ 노랑통닭의 바삭대표가 되기 위해 출마한 5개 선거 캠프의 후보로 각각 등장해 선거 유세를 벌입니다. 기호 1번 ‘가마솥에 튀겨 바삭하당’의 ‘가동석’, 2번 ‘나트륨을 줄여도 바삭하당’의 ‘나동석’, 기호5번 ‘마지막까지 바삭하당’의 ‘마동석’ 등입니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환자용 식품 브랜드 ‘뉴케어’는 배우 고수와 함께한 단백질 음료 ‘뉴케어 액티브’ 신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친구 편’과 ‘엄마 편’ 두 가지 버전으로 과거 고수가 출연해 인상을 남긴 박카스의 ‘지킬 것은 지킨다’ 광고를 마치 ‘시퀄(후속작)’처럼 패러디한 부분이 특징입니다. 

 

고수는 과거 박카스 광고 속에서 통금 시간을 맞추기 위해 여자친구의 손을 잡고 달리던 모습을 23년 만에 재현했습니다. 친구와 어머니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고수가 러닝메이트로 달린다는 내용을 통해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뉴케어 액티브의 장점을 풀어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는 199만을 넘었습니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특유의 B급 감성과 유머 코드를 적절히 활용한 스토리텔링이 밈을 주로 소비하는 MZ세대에게 어필한 것 같다"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고 MZ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밈이라면 추후 광고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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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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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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