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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코카인 댄스·5인 마동석…‘B급 감성’ 광고에 진심인 식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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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4, 2022, 06:07:00

[인더뉴스의 트렌드 로드]
대세 배우 캐릭터나 밈 패러디
‘아는 재미·공감대 형성’ 목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가 패러디와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을 앞세운 광고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유행하는 콘텐츠 속에 브랜드나 제품을 적절히 녹여 소비자의 머릿속에 브랜드를 한층 효과적으로 각인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2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화제를 모은 콘텐츠 자체의 B급 감성 및 유머 코드를 광고 스토리텔링에 담아 풀어내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를 먼저 접한 이들에게 ‘아는 재미’를 주고 공감대 형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이들 광고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국순당은 배우 허성태가 출연한 ‘국순당 생막걸리’ 유튜브 광고영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허성태가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SNL 코리아 시즌2’에서 춤을 춰 화제를 모은 ‘코카인 댄스’를 본인이 직접 광고 속에서 재연하며 폭소를 일으켰습니다. 

 

광고 속에서 허성태는 무릎의 반동만을 이용해서 추는 ‘무릎춤’ 등 자신의 코카인 댄스를 뛰어넘는 ‘근본 댄스 3종’을 잇달아 선보이며 맛과 디자인을 리뉴얼한 국순당 생막걸리를 강렬하게 보여줬습니다. 해당 유튜브 영상 누적 조회수는 380만회를 넘어서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써브웨이 광고에서는 영화 범죄도시의 '장이수'(배우 박지환)가 배를 탑니다. 유튜브 등에서 밈으로 자리 잡은 ‘국문학과를 가고 싶었던 낭만어부’를 패러디한 것으로, ‘스파이시 쉬림프’ 2종을 여름 한정 메뉴로 재출시하며 선보인 광고입니다. 15초짜리 유튜브 광고 조회수는 236만을 기록했습니다.

 

광고는 바다 위 어선에서 써브웨이 ‘스파이시 시즈닝’을 버무리는 박지환을 비추며 시작합니다. 이어 그는 “제게도 꿈은 있었습니다. 난 있잖아요. 매운 새우가 그렇게 먹고 싶었어요”라며 감성적이면서도 코믹한 시낭송을 합니다. 박지환을 뒤로하고 스파이시 쉬림프 시리즈가 떠오르는 모습으로 마무리됩니다.


노랑통닭은 지난 4월 지방선거 시기와 맞물려 ‘노랑통닭 바삭대표 선거’ 캠페인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선거를 패러디한 시리즈물로 눈도장을 받으며 60초 광고 조회수는 309만을 돌파했습니다. 전속모델인 배우 마동석이 ‘1인 5역’을 맡아 ‘바삭대표’가 되고자 하는 여러 후보를 연기한 점이 웃음 포인트입니다.

 

마동석은 광고에서 ‘바삭함에 빠삭한’ 노랑통닭의 바삭대표가 되기 위해 출마한 5개 선거 캠프의 후보로 각각 등장해 선거 유세를 벌입니다. 기호 1번 ‘가마솥에 튀겨 바삭하당’의 ‘가동석’, 2번 ‘나트륨을 줄여도 바삭하당’의 ‘나동석’, 기호5번 ‘마지막까지 바삭하당’의 ‘마동석’ 등입니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환자용 식품 브랜드 ‘뉴케어’는 배우 고수와 함께한 단백질 음료 ‘뉴케어 액티브’ 신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친구 편’과 ‘엄마 편’ 두 가지 버전으로 과거 고수가 출연해 인상을 남긴 박카스의 ‘지킬 것은 지킨다’ 광고를 마치 ‘시퀄(후속작)’처럼 패러디한 부분이 특징입니다. 

 

고수는 과거 박카스 광고 속에서 통금 시간을 맞추기 위해 여자친구의 손을 잡고 달리던 모습을 23년 만에 재현했습니다. 친구와 어머니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고수가 러닝메이트로 달린다는 내용을 통해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뉴케어 액티브의 장점을 풀어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는 199만을 넘었습니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특유의 B급 감성과 유머 코드를 적절히 활용한 스토리텔링이 밈을 주로 소비하는 MZ세대에게 어필한 것 같다"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고 MZ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밈이라면 추후 광고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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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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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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