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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성 신임 수은 행장 “원전·방산분야, 제2의 전략 수주산업 역량 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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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7, 2022, 15:07:20

'비상경제 종합 대책반' 소집..글로벌 위기 대책 마련
"원전·방산분야, 제2 전략 수주산업 되도록 역량 결집하겠다"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 "우리 경제의 든든한 조력자인 수은이 경제위기 타개를 위한 돌파구를 찾고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금융 지원을 하겠다."

 

최초의 내부 출신 은행장이 된 윤희성 제22대 한국수출입은행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취임식을 갖고 수은의 역할과 경영 방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윤 행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수은 최초의 자행 출신 은행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현재 우리 경제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삼고(三高)와 더불어, 밖으로는 미국 등 통화긴축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글로벌 공급망 교란·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 복합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윤 행장은 "상반기 무역적자는 103억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한국경제의 버팀목이었던 수출 또한 그 앞을 가늠하기 어렵다"며 "이러한 위기가 올 때마다 이를 극복하고 도약의 발판으로 삼았던 우리 경제의 든든한 조력자 수은이 경제위기 타개를 위한 돌파구를 찾고 선제적·적극적 금융지원을 해야 한다"고 수은의 역할을 정의했습니다.

윤 행장은 글로벌 금융시장 위기대응을 위해 수은 내부의 '비상경제 종합 대책반'을 소집해 관련 지원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윤 행장은 "글로벌 공급망 교란은 대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 경제에 큰 위협이므로 총력을 다해 대응해야 한다"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증대에 대비해 외화 유동성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신속하고 적극적인 금융 지원으로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윤 행장은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의 허리이자 고용창출의 원동력으로, 최근 경제위기로 큰 어려움에 처해 있어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며 "우리는 작은 부품 하나 때문에 생산라인 전체가 멈추는 것을 경험한 만큼, 산업 내에서의 약화된 고리를 보강하고 중소기업의 신산업 참여 등으로 새로운 고리를 만드는 데 수은이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윤 행장은 "우리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금리 급등과 주요국 경기침체 우려 등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가 위축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미래 전략산업과 친환경산업에 대한 한발 앞선 지원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윤 행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이행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에너지·안보 이슈도 언급했습니다.

윤 행장은 "정부의 원전 수출산업화 정책에 부응해 신규원전 수주와 원전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을 강화하고, 방산 수출 확대를 견인할 수 있도록 각국 정부와 긴밀하게 공조하겠다"며 "이를 통해 원전·방산분야가 해외건설·플랜트·조선 등 전통적인 수주산업에 이은 제2의 전략 수주산업이 되도록 수은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이밖에 윤 행장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남북협력기금 등 수은의 대외거래 지원용 기금을 언급하며 각 기금의 역할을 명시했습니다.

 

윤 행장은 "올해 35주년을 맞은 대외경제협력기금은 개도국의 기후변화·보건위기 대응·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개발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남북협력기금은 남북 경협재개에 대비해 단계별 지원방안을 마련해 정부 정책을 충실히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행장은 최근 금융기관 직원 횡령 사건들과 이해충돌방지법의 시행 등을 언급하며 공공기관으로서 수은의 탄소중립 실천·사회적 책임 이행·투명한 윤리경영 등을 강조했습니다.

윤 행장은 "직원 모두가 일상 속 청렴을 실천하면서,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클린 수은'으로서 공공기관의 모범이 돼야 한다"며 "현재 진행중인 디지털화를 고도화하고, 적극적인 정책금융 공급과 리스크 관리의 균형점을 찾아 지속가능한 경영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윤 행장은 부임 전 임직원들이 보낸 '은행장에 보내는 메시지'를 언급하며 소통을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 행장은 "젊은 직원들이 경영진과 대화하는 접점을 늘리고 제시된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해 '열린 수은'으로 만들겠다"며 "'항상 변화해야 늘 한결같을 수 있다'는 '능변여상(能變如常)'의 마음가짐으로 수은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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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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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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