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국민은행은 화상상담 서비스를 통해 펀드와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 금융투자상품을 판매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KB 화상상담 서비스는 ▲모바일 ▲컴퓨터(PC) ▲화상상담 전용창구를 통해 공간의 제약 없이 영업점과 동일한 수준의 금융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펀드와 일임형 ISA 판매에는 고객에게 정확한 상품 설명과 함께 소비자보호 의무에 따른 적법한 판매 절차를 준수하기 위해 화상상담 중 인공지능(AI) 금융상담시스템을 연결합니다. 국민은행은 이를 통해 금융투자상품 판매에 따른 ▲적합상품 추천 ▲필수 상품설명 ▲설명 내용 자동 녹취 등 불완전판매를 차단하기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했습니다.
국민은행의 AI 금융상담시스템은 지난해 3월 전국 영업점 도입 이후 금융투자상품 학습기능을 통해 높은 수준의 음성인식기술(STT: Speech to Text)과 음성합성기술(TTS: Text to Speech)을 구현하며 불완전판매를 예방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물리적 공간이 분리된 화상상담이라는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금융투자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합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공간의 제약 없이 영업점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탁, 퇴직연금 등 화상상담 서비스의 업무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헀습니다.